방산업체 - 왕립 네덜란드 항공우주센터
상태바
방산업체 - 왕립 네덜란드 항공우주센터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3.05.09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립 네덜란드 항공우주센터, 즉 Royal NLR은 1919년에 창설된 이래로 100년에 걸쳐서 네덜란드 공군에게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oyal NLR이 네덜란드 공군에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각종 작전 지원과 계획 정비, 야전 정비, 훈련 시뮬레이터 등이 있다.

그리고 Royal NLR은 각종 신소재 연구 개발과 공정 최적화 관련 개발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NLDTIP(Netherlands' Defense Technological & Industrial Base)를 지원하고 있다.

 Royal NLR은 연구 개발과 각종 정비 서비스(오버홀, 항공기 주요 구성품의 shop-level maintenance 등)뿐만 아니라 각종 시험 평가도 담당하고 있다. 

왕립 네덜란드 항공우주센터와 에어버스 디펜스 앤 스페이스 네덜란드는 새로운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에 통합하기 위해 임베디드 전투 훈련 시스템의 최종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LIG Nex1에 납품했다.다(사진:디펜스투데이)
왕립 네덜란드 항공우주센터와 에어버스 디펜스 앤 스페이스 네덜란드는 새로운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에 통합하기 위해 임베디드 전투 훈련 시스템의 최종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LIG Nex1에 납품했다.다(사진:디펜스투데이)

 MAMTeC 

MAMTec은 왕립 NLR 내부의 금속 소재 AM(Additive Manufacturing) 기술 본부이며 각종 열경화성 소재와 합금 등의 개발과 제작, 그리고 항공기 구성품의 각종 소재 인증 작업 등을 담당하고 있다.

MAMTeC이 제작하는 소재들은 항공기제작, 정비에 사용하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항공기 소재 감항인증 표준에 맞추어 제작된다. 

 MAMTeC은 레이저를 사용한 입자 융합, 소결물 기반 융합 필라멘트 제작, 각종 열경화성 소재 관련 공정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MAMTeC의 제품과 기술은 탈레스(Thales) 등 유럽의 유수 방산 업체들에도 제공되고 있다.

복합소재

 항공기 소재 개발에서 중요한 것은 경량화, 높은 강도이다.

그리고 정비성이 우수한 부품 제작에 낮는 소재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다.

NLR은 폴리머 계통 합성 소재 제작에 전문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합성 소재 제작 공정이 자동화되어 있다. 그리고 열경화성 소재 용접 전용 로봇을 갖고 있다.

디지탈 트윈

NLR은 항공기의 기종에 따라서 각 단계별 정비 주가가 도래하는 시점을 예측하고, 정비에 필요한 후속군수지원 물자를 품목별로 재고를 예측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왕립 네덜란드 공군을 지원하고 있다. 

항공기 구조 상태 모니터

항공기 비파괴 검사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용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항공기의 구조 전반에 걸친 비파괴 검사는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Royal NLR은 비용을 거의 소모하지 않고 신속하게 항공기의 구조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체계를 개발하였다.

이 체계는 항공기의 구조 주요부에 장착된 센서들을 활용하여 항공기의 구조에 가해지는 충격과 기계적인 스트레스 강도, 충격과 크랙이 발생한 구체적인 구조 요소 등을 정밀하게 파악하고 이를 데이터 베이스화함으로써 항공기의 구조적인 상태를 실시간으로 추적, 관리할 수 있다.

 Royal NLR의 항공기 구조 모니터링 체계는 에어버스(Airbus), 보잉(Boeing)에도 납품이 되고 있다.

BRIK-II(사진:ISISPACE)
BRIK-II(사진:ISISPACE)

 항공기 부식 관리

 Royal NLR은 항공기 구조 관리뿐만 아니라 부식 발생을 탐지할 수 있는 체계도 개발하였다. 이 체계 역시 센서 기반 체계로서 네덜란드 해군이 운용하는 NH-90 헬기 등 주로 염분 침식이 심한 환경에서 운용되는 해상 작전 항공기 지원에 사용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네덜란드 해군뿐만 아니라 NH-90을 운용하는 국가들에도 제공되고 있다.

우주 ISR

 Royal NLR은 우주 관련된 기술로 무중력 상태에서 비행 제어 테스트, 우주 장비품 페이로드 최소화, 열영상 제어 체계 등을 갖추고 있다.

 네덜란드 국방부는 정보 중심의 군대를 운용하려면 우주 개발이 필수라는 것을 인식하였다. 이에 Royal NLR은 초소형 통신위성 BRIK-II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네덜란드군의 작전 제대, 무기 체계와 지휘 통제 중추, 그리고 감시 정찰 체계를 장거리 연동하는 연결 노드로 활용된다.

MUM-T

네덜란드의 Royal NLR은 MUMT(Manned-Unmanned Teaming)과 관련하여 개념 개발 및 실험(CD&E : Concept Development and Experimentation), CONOPS(Concept of operations), 시뮬레이션 등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Royal NLR의 M&S(Modelling and Simulation) 솔루션에 접목하여 대상이 되는 플랫폼의 HMI(Human-Machine Interface) 특성에 맞는 훈련용 시뮬레이션을 구축하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COTS(Commercial Off-the-Shelf)와 3D 프린팅, 가상 현실(VR), 맞춤형 동작 추적 인식 기술 등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동작 추적 인식 기술은 NLR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훈련하는 조종사가 가상 현실에서도 실제 cock-pit에서 기기들을 조작하는 것과 동일한 감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수준에 도달하였다.

 Royal NLR은 이와 같은 솔루션을 구축하여 제공하기 위해서 신속한 cockpit 설계와 개발에 필요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조종사뿐만 아니라 정비사 교육 훈련에 필요한 가상 현실 활용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