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50PL - 블록20형 전자주사식 AESA 레이더 팬텀 스트라이크
상태바
FA-50PL - 블록20형 전자주사식 AESA 레이더 팬텀 스트라이크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5.15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수출형 FA-50 레이더는 APG-33 팬텀 스트라이크 확정.

KAI의 FA-50 개량형 경전투기가 폴란드와 말레이시아의 채택으로 구소련제 전투기 및 항공전력이 전무한 나라들이 관심을 갖는 기체가 되었다.

록히드마틴의 F-16V블록70의  가격급등과 더딘 인도도 그 원인이다.

레이시온 AN/APG-33 팬텀 스트라이크 AESA 레이더 (사진:레이시온)
레이시온 AN/APG-33 팬텀 스트라이크 AESA 레이더 (사진:레이시온)

폴란드 공군은 부품공급중단으로 가동율이 저하된 구소련제  MiG-29 펄크럼 전투기와 Su-22 전투공격기를 완전 대체하기 위해서 48대의 FA-50 개량형을 발주했다.

폴란드 공군용 기체는 FA-50PL 이라 명명되었으며 1차분은 FA-50GF 12대로 FA-50GF는 주요 기능과 무장 능력이 'TA-50 블록2'와 유사하지만, 기존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체계에 상용 내장형 위성항법장치(EGI)가 추가 되었다.

초도분 FA-50GF 기체4대는 6월 7일 인도식을 갖고, 나머지 1차분 기체 8대는 연말까지 납품할 계획이다. 

1차분 FA-50GF 12대는 FA-50PL 36대의 2차분 개량형 인도후 개량을 할 예정이다.

2025년부터 인도되는 2차분 36대는 FA-50 블록20으로 통칭되는 개량형으로 공중급유장치, 스나이퍼 포드,레이저 유도폭탄 그리고 AESA 레이더 APG-33 팬텀 스트라이크 레이더를 장착하게 된다. 

AN/APG-33 팬텀 스트라이크 AESA 레이더와 구성품(사진:레이시온)
AN/APG-33 팬텀 스트라이크 AESA 레이더와 구성품(사진:레이시온)

폴란드는 FA-50PL에 미국 레이시온사제 APG-33 팬텀 스트라이크 AESA 레이더 탑재를  이미 2022년 여름에 확정했다. 

​레이시온이 공개한 AN/APG-33 팬텀 스트라이크 레이더의 성능이다.

팬텀스트라이크 AESA의 중량은 100파운드(45kg) 미만으로 최신 AESA 레이더의 절반의 무게와 기존 최신형 AESA레이더와 대등한 성능을 발휘한다 

​디지털빔 조향, 다중모드, 지상표적 및 공중표적에 대한 교차 타게팅능력(interleaved ground and air targeting)을 가지고 있다.

레이시온이 자체 개발한 Chirp 디지탈 수신기/여자기(励磁機:송신기의 반송파를 생성하는 발진기), 혁신적인 질화칼륨 소자 적용 패키징으로 AESA 레이더로서는 유래없는 '공냉식 설계' 채택에 따라 동종 레이더 시스템 대비 전력은 65%만 사용하며, 패키지 비용의 절감과 중량의 감소로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 가능하다.

​작은 사이즈와 가벼운 중량, 오픈 아케텍쳐 설계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점이 최대의 장점이다.

팬텀스트라이크 AESA 레이더중 소형 버젼은 탐지능력 측면에서 F-16 사통레이더의 성능과 동등하며, 중형 버전은 F-16의 사통레이더 보다 더 길다고 레이시온의 주장이 해외 군사매체를 통해서 나오기도 했다.

​폴란드가 FA-50 개량형 도입이 후 신규 도입국들과 협상국들은 미국제 무장과 연동할 수 있는 AESA 레이더 장착형을 원하고 있다. 

LIG 넥스원이 5월 2일 공군 세미나에서 공랭식 AESA 레이더 시제품인 ESR-500A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국내 최초로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더로 현재 FA-50에 장착된 기계식레이더(MSA, Mechanical Scanned Array) 대비 ‘다수표적 동시 탐지/추적 능력’ 및 ‘공중/지상 표적 동시추적능력’ 등 다방면에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공·지·해 목표에 대응하는 다수의 운용모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GaN(질소와 갈륨의 혼합물)소자를 활용한 송수신 모듈을 적용해 소형/경량화를 달성했다.

문제는 아직 제대로된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미국제 공대공 무장인 단거리 무장인 AIM-9X, 중거리 공대공 무장인 AIM-120C 인티그레이션 및  공대지 무장을 해야할 경우 비용이 추가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폴란드 공군용 FA-50PL을 위해서 프로브 앤 드로그 방식의 공중급유 시스템을 탑재한 FA-50 시험기가 KAI에서 공개 되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