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KAAN 전투기 개발에 아제르바이잔 참여계약 및 파키스탄 참여 조율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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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르키예,KAAN 전투기 개발에 아제르바이잔 참여계약 및 파키스탄 참여 조율중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8.06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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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르키예가 아제르바이잔을 5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에 추가하는 계약을 체결한 지 1주일 만에 파키스탄도 참여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셀랄 사미 투페치 국방부 차관은 수요일 "조만간 이번 달 안에 파키스탄을 우리의 국가 전투기 프로그램 KAAN에 공식적으로 포함시키기 위해 파키스탄 측과 논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튀르키예 세대 전투기 KAAN은 최근 아제르바이잔과 개발 계약을 맺었다.(사진:KAI)
튀르키예 세대 전투기 KAAN은 최근 아제르바이잔과 개발 계약을 맺었다.(사진:KAI)

아제르바이잔과의 합의는 지난주 이스탄불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 박람회(IDEF 2023)에서 이루어졌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를 "양국 간 연대의 새로운 신호"라고 설명했다.

파키스탄 정부는 파키스탄의 참여 가능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튀르키예는 다른 국가와 협력하면 KAAN 프로젝트의 개발 프로세스가 가속화되고 튀르기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튀르키예는 12월 말로 예정된 첫 비행을 포함하여 전투기 개발 일정을 공개했지만 전문가들은 비행기가 운용되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튀르키예의 항공우주 및 방위 전문가들은 10년 이상의 기간이 남아 있으며, 이 과정이 순조롭게 제 시간에 끝날 것이라는 보장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첫 번째 KAAN 시제기의 조립은 2022년 4월에 시작되었으며, 2023년 1월에 국방 관계자와 언론에 공개되었다. 

시제기가 2023년 2월 21일에 F110-GE-129E 터보팬 엔진으로 첫 엔진 가동 테스트를 수행했다. 

2023년 5월, 튀르키예는 이 비행기의 이름을 KAAN으로 명명하고 에르도안 대통령이 직접 조종석에 올라 사진 촬영을 했다.

KAAN의 CDR(중요 설계 검토) 단계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연말까지 처녀 비행을 할 시제기와 대량 생산에 들어갈 블록 10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현지에서 보고 있다.

튀르키예 정부와 TAI는 파키스탄도 개발참여를 할 수 있다고 하면서 중국우방인 파키스탄으로 인해서 서방제재를 당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사진:TAI)
튀르키예 정부와 TAI는 파키스탄도 개발참여를 할 수 있다고 하면서 중국우방인 파키스탄으로 인해서 서방제재를 당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사진:TAI)

디자인이 확정되지 않은 KAAN의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참여할 국가들의 지원이 여전히 중요하다.

현지에서는 아제르바이잔의 전투기 생산에 대한 기여에는 재정적 투자와 잠재적인 산업 협력이 포함될 수 있으며, 파키스탄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자체 자원, 기술, 제조 역량을 가져올 수 있을 것 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튀르키예 현지에서는 아제르바이잔과 파키스탄은  동맹국이라기보다는 형제 국가로 보며, 아제르바이잔의 주요 기여는 프로젝트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며, 파키스탄은 사업의 생산 및 개발 부분 지원으로 나눠어 질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튀르키예는 아제르바이잔과 달리 파키스탄은 FC-1을 제작한 경험이 있어서 항공 분야에서 생산 및 개발 경험이 있다고 보고 있다.

파키스탄의 한 가지 잠재적 단점은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KAAN 프로젝트에 '정보 보안 위험'을 주저하는 서방 업체의 부품 사용을 잠재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는 점이다.

터키 항공 우주 산업(TAI)이 KAAN 전투기를 개발하면 터키가 최소한 범위라고 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된 F-16 전투기 같은 미국에 요구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현지에서는 KAAN이 적어도 2030년대 중반까지는 전투에 투입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최대 140억 달러에 달하는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F-16V 바이퍼로 개량 또는 오즈구르 현대화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F-16 부대의 일반 성능을 향상시키는 현안이 있다. 

튀르키예는 KAAN이 IOC/FOC를 획득한 후에도 기존 F-16은 수년 동안 계속 운용할 것이다.

튀르키예는 KAAN을 운용한 후 F-16과 같은 다른 기종을 단계적으로 퇴역시킬지 여부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F-16은 KAAN과 같은 5세대 전투기와는 역할과 능력이 다르므로, 작전상의 필요성, 전략적 고려 사항, 미국 및 나토 동맹과의 군사적 상호 운용성이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튀르키예는 KAAN이 전력화되어 운용된 후에도 국방 전략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기종을 계속 운용해야 한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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