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디펜스의 각종 국방로봇
상태바
한화 디펜스의 각종 국방로봇
  • 신선규 기자
  • 승인 2019.12.16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 디펜스 - 각종 국방로봇

 Q. 한화 디펜스가 다양한 무인전투체계를 선보이고 있는데.

A. 한화 디펜스 에서는 다양한 군용로봇을 개발하고 있으며, 크게 소형로봇, 중형로봇, 대형로봇으로 구별된다.

소형로봇은 1kg 중량의 투척형 로봇을 포함하여 3종류의 로봇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0.5톤 중량의 구난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중형로봇으로는 2톤 내외의 중량의 견마로봇을 포함하여 총 3 종류를 개발하였으며, 현재 보병 1개 분대의 지원 임무와 감시정찰임무, 근접교전임무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무인차량이 개발 중에 있다.

(사진: 디펜스 투데이)
(사진: 신선규 기자)

이러한 군용로봇들을 개발하기 위해 최적화 설계, 최적화 해석 기술, 원격운용제어기술, 구조설계기술, 통제체계와의 연동과 정찰정보 전송을 위한 네트워크 통신 기술, 서보제어 기술 등의 기반 기술을 개발하여 각종 군용로봇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사진: 디펜스 투데이)
(사진: 신선규 기자)

소형로봇인 초견로봇과 중형로봇인 다목적 무인차량의 경우에는 센서로 필요한 것을 찾아내어 자동으로 인식하기 위한 알고리즘 등 자율인식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자율주행기술도 적용되고 있다.

정찰로봇은 초견로봇이라고 하는데, 해외에서도 이같은 형태의 소형무인정찰로봇이 많이 채용되고 있다.

초견로봇은 병사가 휴대할 수 있고, 야전의 험지에서 운용하면서 전술감시정찰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한국 육군에서는 주로 전방지역에서 GP 매복 작전을 수행하는 부대를 지원하기 위한 감시정찰용도로 운용된다.

감시지역으로 이동할 때에는 노출을 피하기 위해 센서 등을 수납한 상태로 이동하며, 지정된 지역에서 센서를 최대한 전개하여 감시정찰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사진: 디펜스투데이)
(사진: 신선규 기자)

이 때 실시간으로 획득하는 영상 정보에서 표적, 즉 사람을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개발 단계에서 인간을 자동으로 식별하기 위한 알고리즘이 개발, 적용되었다.

(사진: 디펜스 투데이)
(사진: 신선규 기자)

Q. GP에서 대인감시용이라면 주로 전방지역으로 침투하는 적을 탐지하기 위한 용도로 운용되는 것인가?

 A. 그렇다. GP에서 적이 침투할 수 있는 침투루트 상에 부대가 매복하여 감시 작전을 수행하면서 초견로봇이 열영상 센서로 함께 감시하여 침투한 적을 자동으로 식별함으로써 효율적인 감시임무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Q. 차량형 로봇들도 눈에 띄는데.

 A. 먼저 다목적 무인차량의 경우에는 자율주행기술과 모듈화운용기술등이 적용된 보병용 다목적무인차량으로서, 현재 개발 중인 군용로봇이다.

모듈화 운용기술은 이 시스템이 다목적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적용되었다.

즉, 기본 차대에 임무에 맞는 모듈을 조합,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침투하여 감시, 정찰, 수색 임무를 수행할 때에는 감시정찰모듈을 통합함으로써 해당 모듈에 포함되는 감시 정찰용 센서로 정찰 임무를 수행하며 실시간으로 영상 정보를 전송한다.

이를 위해 감시정찰모듈에는 기립된 수직확장장치에 연결되어 있는 열영상 감시정찰장비가 핵심임무장비로 포함되어 있다.

 침투 후에 근접교전을 하는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전투용 모듈을 통합하여 운용한다.

(사진: 신선규)
(사진: 신선규 기자)

전투용 모듈에 통합되어 있는 표적획득용 센서에서 획득한 영상 데이터를 전송받아서 다목적 무인차량을 통제하는 인원이 교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해당 장비의 표적 획득 기능을 이용하여 교전할 표적을 선택하고, 센서의 표적 획득과 연동된 화기로 근접 교전을 할 수 있다.

감시정찰임무와 근접교전임무 모두 은밀한 침투와 접근을 해야하기 때문에 동 무인차량 개발 시에 저소음성이 중시되었다.

 이 외에도 동 다목적 무인차량 1대는 1개 분대와 함께 이동하면서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1개 분대의 분대원들의 군장들을 수송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 차대에 지원용 무인차량 모듈을 조합한다.

분대와 함께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보병 분대 지원 시에 분대원을 지속적으로 따라다닐 수 있도록 병사 인식과 추종을 위한 알고리즘이 다목적 무인차량에 적용된다.

 Q. 감시정찰과 전투임무시에는 영상정보를 획득하여 전송하고, 운용 인원이 표적을 식별하여 교전을 결심하여 표적을 획득, 교전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가 중요한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상호 데이터 통신이 핵심인데, 다목적 무인차량의 운용은 통제체계와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가시선 내에서만 운용이 가능한 것인가?

 A.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가시선을 크게 만들기 위해 다목적 무인차량과 연계 운용되는 통신중계용 드론을 함께 개발하고 있다.

다목적 무인차량은 차체가 낮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전송한 데이터가 외부 중계체계 없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거리가 짧다.

이 때문에 높은 고도에 체공하면서 통제체계와 다목적 무인차량의 감시정찰체계, 교전체계를 상호 연결할 수 있는 드론형 중계체계가 함께 개발되는 것이다. 

그리고 통신중계용 드론이 망실되는 등의 이유로 통제체계와 통신이 두절되면 차량이 자율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자동복귀기술도 개발 적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