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스(Lynx) 해상작전헬기 공대함 전투 실전사
상태바
링스(Lynx) 해상작전헬기 공대함 전투 실전사
  • 이승준 기자
  • 승인 2019.11.29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클랜드 전쟁에서 영국해군의 링스 해상작전헬기의 활약

포클랜드 해전과 링스 헬기

 1982년 봄의 포클랜드(Falkland)에서 영국과 아르헨티나의 무력충돌에서 링스(Lynx) 해상작전헬기는 이제 막 영국 해군에서 와스프(Wasp) 헬기를 대체하고 있는 신형 해상작전헬기였다.

당시 와스프 헬기에서 링스 헬기로 기종 전환한 영국 해군 항공대 815 대대의 평가에 따르면, 링스 헬기는 구형 와스프 헬기보다 메인 로터와 중량이 더욱 크지만 소형 함정의 소형 비행갑판에 착함하기 용이한 헬기였다고 한다.

링스 헬기가 와스프 헬기보다 공역학적으로 향상된 로터와 엔진, 효율적인 동력전달체계를 갖춰 비행제어특성이 우수하기 때문이었다.

 특히 링스의 장점은 포클랜드 주변 해역과 같이 거친 바다의 악천후에서 요동이 심한 전투함에 착함해야 하는 상황에서 링스 헬기의 진가가 발휘된다는 것이 평가 작업을 통해 확인되었다.

링스 해상작전헬기의 기수 레이돔에 통합된  시스프레이(Seaspray) Mk1 레이더가  시스쿠아(Sea Skua) 공대함 미사일 유도 모드뿐만 아니라 단일 표적 추적모드와 항법 모드까지 보유함으로써 야간과 악천후에서도 정확하게 착함할 수 있는 점 역시 와스프 헬기가 갖지 못한 장점이었다.

 

 해군항공대 815 대대

 영국 요빌턴(Yeovilton)기지에 배치된 제 815 대대의 링스 HAS2 헬기 24대 중 작전 가능한 항공기들이 차출되어 포클랜드에 파견되는 영국 해군 테스크 포스(Task Force)에 편성되어  42형 쉐필드(Sheffield) 구축함 4척,21형 아마존(Amazon)급 호위함 6척, 리앤더(Leander)급 호위함 4척, 22형 브로드소드(Broadsword)급 호위함 2척에 나누어 배치되었다.

이들은 기동함대를 위협하는 아르헨티나 잠수함을 격퇴하는 임무와 함께 공대함 공격임무와 탐색구조임무, 상륙병력에 대한 화력지원임무, ESM 장비를 이용하여 아르헨티나 전투함과 항공기를 원거리에서 탐지하는 전탐/조기경보임무, 보급물자수송임무, 특수전 지원임무 등 다양한 임무를 부여받았으며, 심지어는 아르헨티나 해군 항공대의 슈페르 에탕다르 공격기가 발사하는 엑조세 공대함 미사일로부터 함대를 방어하는 임무도 수행하였다.

(사진: 디펜스 투데이)
영국해군 링스 해상작전헬기 (사진: 영국 해군)

 

전자전 헬기

 헬리콥터가 함대를 공대함 미사일로부터 방어하는 임무는 다소 생소하지만, 헬기가 직접 대함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이 아니라 헬기가 대함 미사일의 미끼가 되는 것이었다.

먼저 ESM을 사용하여 슈페르 에탕다르 공격기의 아게브 (Agave) 레이더의 신호를 탐지하면 함대에 경보를 하며, 최종적으로 엑조세 대함 미사일의 종말유도 RF 신호를 탐지하면 대함 미사일을 기만하는 플레어를 투하하거나 ECM을 사용하여 아군 전투함을 노리는 엑조세 미사일을 기만, 교란하는 것이다.

영국 해군 역시 당시 엑조세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엑조세 미사일의 종말유도 능동 RF 시커를 교란하기 위한 전자전 임무계획을 수립하고 링스 HAS2 헬기에 통합되었던 소형 ECM 체계에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수월하였다.

 다만 전자전 체계는 당시 포클랜드 전쟁에 투입되었던 815 대대 소속 링스 HAS2 헬기 전부에 통합된 것이 아니라, ESM을 사용한 초수평선 전탐/조기경모임무를 담당한 링스와 대함 미사일 방어 임무를 담당한 링스 위주로 선별적으로 탑재되었다.

 변칙적인 작전이라고 할 수 있다. 정상적인 해상 입체작전 시에는 대함 미사일이 비행하는 공역에서는 해상작전헬기들을 모두 퇴거시키고, 모든 항공기의 진입 허가를 내주지 않는 것이 공역 통제의 원칙이기 때문이다.

 

 임무별 탑재장비

 815 대대의 링스 HAS2 헬기 중 가장 먼저 태스크 포스에 편성되어 포클랜드 전쟁에 투입된 것은 공대함 임무, 대잠 임무 등 여러 임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임무 장비와 무장이 통합된 항공기들이었다.

이들은 잠수함을 탐지하기 위한 견인식 MAD(Magnetic Anomaly Detection), TICM(Thermal Image Common Modules) FLIR 등이 통합되었다. 

 공대함, 대잠 임무를 위해 링스 헬기에 도입된 새로운 무장인 시 스쿠아 대함 미사일과 스팅레이(Stingley) 경어뢰의 운용 인증 작업에도 속도가 붙었다.

(사진: 디펜스 투데이)
(사진: 영국 해군)

이들 중 일부 헬기는 전탐과 조기경보, 대함 미사일 교란 등의 전자전 임무를 담당하여 ESM과 ECM 등을 탑재하는데 대잠 임무에는 거의 투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견인식 MAD 등은 탑재하지 않았다.

  상륙부대에 대한 공중화력지원과 정찰, 특수부대 지원 임무 등을 담당하는 링스 헬기에는 대잠작전 임무 장비들이 모두 배제되고 TICM과 7.62mm L7 다목적 기관총을 탑재하고 22형 호위함인 브릴리언트함(HMS Brilliant)에 배치되었다.

 
 포클랜드 전쟁에서의 링스 헬기의 활약상

 포클랜드 전쟁 당시 링스 헬기의 전과로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는 아르헨티나 잠수함 산타 페(ARA Santa Fe. S-21)를 격파한 것이었다.

당시 아르헨티나 해군이 보유한 잠수함 3척 중 산타 페와 산 루이스 2척만 작전이 가능한 상태였으며, 산타 페가 대파된 이후에는 포클랜드 전쟁 기간동안 아르헨티나 해군이 운용 가능한 잠수함은 산 루이스 1척만이 남게 된다.

링스 헬기의 산타 페 공격이 포클랜드 전쟁에 적지 않은 전략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후 아르헨티나 해군의 잠수함 운용은 작전 투입 전의 정비와 훈련이 전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작전 태세를 거의 갖추지 못했던 209급 잠수함 산 루이스 1척에 의존해야 했으며, 포클랜드 전쟁 기간 동안 1회 출격에 그치고 영국 함대에 전혀 피해를 입히지 못하였다.

 아르헨티나 해군의 발라오(Balao)급 잠수함 산타 페(원래 미 해군의 디젤 잠수함인 구피 II급 USS Catfish였으나 퇴역 후 아르헨티나 해군에 매각)는 1982년 4월 12일에 아르헨티나 해병대원 40명과 각종 보급품을 사우스 조지아(South Georgia)섬의 그리트비켄(Grytviken)항으로 은밀 수송하는 임무를 부여받고 출항하였다.

잠수함의 고정 승조원 외에 40명이나 되는 추가 인원과 보급품을 디젤 잠수함 내부에 수용할 수 있는 것은 발라오급 잠수함이 잠수 배수량이 2,500톤의 대형 디젤 잠수함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그러나 제한된 내부 체적과 한정된 식량, 비정상적인 인원 과다로 이산화탄소 과도 누적(특히 1급 침묵 상태에서) 등, 비정상적인 수송 작전은 이런저런 어려움이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굳이 잠수함을 수송 수단으로 선택한 이유는 그리트비켄으로 진입하는 해역이 모두 영국 해군에 의해 봉쇄된 상태였기 때문이다.

아르헨티나 해군은 영국 해군을 피해 은밀하게 그리트비켄으로 진입하기 위해 잠수함을 이용한 수송이라는 궁여지책을 선택한 것이었다.

 그러나 아르헨티나 해군의 의도와 달리 사우스조지아섬으로 향하는 잠수함 산타 페는 사우스 조지아섬에 도착하기 전에 영국 해군에 노출되었다.

영국 해군은 산타 페가 영국 해군 함대를 공격하기 위해 기동 중일 가능성에 대비하여 함대를 영국 원자력 잠수함이 초계하는 해역으로 급히 이동시키는 한편, 산타 페를 요격하기 위한 대잠 분견대를 구성하였다.

 815 비행대의 링스 HAS2 해상작전헬기 2대를 탑재한 22형 호위함 HMS 브릴리언트함(HMS Brilliant. F90)이 4월 24일에 산타 페 요격을 위한 대잠 분견대에 합류하면서 링스 해상작전헬기도 본격적으로 대잠수함 작전에 투입되기 시작하였다.

 산타 페는 4월 25일에 그리트비켄 항구까지 영국 해군 대잠 분견대와 원자력 잠수함에 들키지 않고 무사히 접근하여 해병대 1개 소대와 보급품을 사우스 조지아섬까지 수송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그러나 임무를 성공시키고 그리트비켄 인근 해역을 빠져나오면서 수상 항해 때문에 영국 해군 대잠 분견대의 웨섹스(Wessex) HAS3 헬기에 노출되었다.

산타 페 역시 웨섹스 헬기를 발견하고 곧바로 긴급 잠항을 시도하였으나 이미 항공기에 노출된 상태였 때문에 깊이 잠항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이 때문에 HMS 안트림함(HMS Antrim)에서 이륙한 웨섹스 HAS3 헬기가 산타 페 주변에 폭뢰를 투하하였을 때 산타 페 함은 폭뢰를 피할 수 있는 심도까지 진입하지 못하여 폭뢰로 인한 피해를 입게 된다.

폭뢰가 기폭하면서 발생한 충격파로 인하여 함내 전기 계통과 밸러스트 탱크에 손상을 입은 산타 페는 더이상 잠항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밸러스트 탱크에 손상을 입은 산타 페는 긴급 부상하여 가까운 항구인 그리트비켄을 향해 도주하기 시작하였다. 브릴리언트함에서 출격한 링스 HAS2 헬기와 플리머스함에서 출격한 와스프 HAS1 헬기가 그리트비켄으로 도주하는 산타 페를 추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링스 HAS2 헬기는 산타 페를 격침시키기 위해 MK.46 어뢰 1기를 투하하였다.

산타 페가 수상항주 중이었기 때문에 MK.46이 송출한 탐신음은 수면에서 난반사하여 대량의 노이즈를 형성하였으며, 이 때문에 MK.46은 산타 페에 명중하지 못하였다.

이어서 링스 HAS2 헬기는 L7 7.62mm 다목적기관총을 산타 페에 소사하였으며, 세일타워에 큰 손상을 입혔다.

 이어 플리머스함에서 출격하여 링스 헬기와 함께 산타 페를 추격하던 와스프 HAS1 헬기도 산타 페에 기관총으로 사격을 한 후, 수동유선유도 대전차 미사일 AS.12를 발사하여 산타 페의 세일 타워를 대파하였다.

탄두는 폭발하지 않았지만 대전차 미사일로 개발된 AS.12 답게 세일을 관통하면서 파공을 형성하였으며, 세일이 파손되면서 잠망경도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고 디젤 엔진도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산타 페 함장은 자력으로 그리트비켄까지 도주하려던 계획을 단념하고 잠수함을 포기할 것을 결정하였다. 산타 페의 승조원들과 함내의 아르헨티나 해병대원들은 개인화기와 반탐(Bantam) 대전차 미사일을 들고 함 외부로 나가서 영국 해군 링스 헬기와 교전하려고 하였다(반탐 미사일은 MANPADS 대용으로 쓰려고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세일 파손으로 인해 디젤 엔진의 외부공기흡입도 불가능하게 되어 잠수함이 더이상 움직일 수 없는 고철이 된 상태에서 기민하게 기동하는 헬기와 총격전을 벌이는 것은 자살행위였다.

  결국 산타 페 함장은 함내 전원 퇴함을 명령하였다. 산타 페의 항해는 사우스 조지아섬의 북동부 해안에 위치한 킹 에드워드 포인트 근해에서 중단되었으며, 승조원들과 해병대원들은 함을 탈출한 직후에 함장과 함께 영국 해군에 항복하였다.

파손된 산타 페함은 아르헨티나 해군이 영구히 포기하고 방치함으로써 영국 해군의 손에 넘어가고 전쟁이 끝난 후에 대서양 해저 깊은 곳으로 버려지게 된다.

 이후에도 링스 헬기와 아르헨티나 해군의 총격전은 몇차례 더 발생하였다. 산타 페를 공격하고 일주일 후에는 아르헨티나 해군이 소련에서 도입한 초계정인 이슬라스 말비나스(Islas Malvina : 스페인어로 '말비나스 군도', 즉 포클랜드 제도를 지칭함)와 링스 HAS2 헬기 간의 총격전이 발생하였다.

아르헨티나 해군 초계정을 7.62mm 다목적 기관총으로 공격한 링스 HAS2 헬기는 영국 해군 HMS 얼래크러티(HMS Alacrity)함에서 출격하였으며, 교전 과정에서 큰 피해를 입은 아르헨티나 해군 초계정은 파손된 함체를 이끌고 포트 스탠리(Port Stanley)로 도주하였다.

링스 헬기가 입은 피해는 방풍창에 탄이 명중하면서 생긴 경미한 파공 6개가 전부였다.

 3월 3일, 링스 헬기가 드디어 처음으로 정밀유도무기를 사용하여 전과를 올린다.

HMS 코벤트리함(HMS Coventry)와 HMS 글래스고우함(HMS Glasgow)에서 출격한 링스 HAS2 헬기가 아르헨티나 해군의 초계정인 알페레즈 소브랄(ARA Alferez Sobral)을 탐지하여 공격하였다. 

이 때 코벤트리의 링스 HAS2 헬기가 시스프레이 MK1 레이더로 모노펄스 연속파를 적 초계정에 집중하면서 시 스쿠아 공대함 미사일 2기를 발사하여 모두 명중시켰다.

공대함 미사일 2기 모두 알페레즈 소브랄에 명중하면서 해당 초계정은 대파되었으며, 특히 초계정의 함교가 시 스쿠아 미사일에 명중하여 당시 함교에 있던 초계정 정장을 포함한 승조원 8명이 전사하였다.

 링스 헬기의 시 스쿠아 미사일을 활용한 전과는 그 이후에도 이어져서 3월 23일에는 HMS 카디프함(HMS Cardiff)에서 출격한 링스 HAS2 헬기가 이미 영국 해군 시 해리어 전투공격기의 공격을 받고 피해를 입은 채로 항해 중이던 아르헨티나 해군 군수지원함 리오 카르카라나(ARA Rio Carcarana)함을 발견하고 시 스쿠아 공대함 미사일로 타격하였다.

6월 13일에는 해안 근처를 정찰하던 도중 아르헨티나 해군의 리오 리구아수(ARA Rio Iguazu)가 피해를 입은 채로(5월 22일에 영국 해군 시 해리어 전투기의 기총 소사를 받고 파손됨) 해안에 정박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시 스쿠아 대함 미사일로 파괴하였다.

(사진: 디펜스 투데이)
(사진: 대한민국 해군)
(사진: 디페스 투데이)
(사진: 영국 해군)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