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모티브, 소총 총열 및 방열덮개 특허 취득
상태바
S&T모티브, 소총 총열 및 방열덮개 특허 취득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3.26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소구경 화기 제조업체인 S&T모티브(064960)가 소총의 핵심부품인 총열 및 방열덮개의 특허 두 건을 출원해 취득을 완료했다고 3월 25일 밝혔다.

S&T모티브가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균일하게 경도를 높여 내식성과 내마모성, 즉 내구도를 향상시킨 합금강 기반의 총열과 사수 보호용 방열덮개 장치다.

S&T모티브 (사진:S&T모티브)
S&T모티브 (사진:S&T모티브)

소총의 총열은 고속 사격 시 총열 내부에서 1,100℃까지 상승하는 고열로 급속한 마모가 진행되고, 약 10,000발에 이르게 되면 총열 내부에 발생하는 열응력이 현저하게 커져 웬만한 표면처리 기술로는 버틸 수 없는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른 사격기능 저하를 방지하고, 총열의 수명을 연장 및 유지시킬 수 있도록 개선됐다.

S&T MOTIV STC-16 소총(자료사진:디펜스투데이)
S&T MOTIV STC-16 소총(자료사진:디펜스투데이)

방열덮개 장치는 장병들의 안전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사격 시 총열에서 고열이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발됐다. 이 장치는 사수가 손으로 파지하는 부분의 열을 용이하게 차단해 손 화상 등으로부터 사수를 보호하고 소총 운용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S&T모티브 특수개발팀 관계자는 “합금강 기반 총열 특허는 소총의 핵심부품인 총열의 내구도를 향상시킨 것으로, 향후 개발되는 소구경 화기에도 이 기술을 적용해 고신뢰성 및 뛰어난 운용성을 가진 미래형 화기들로 만들어 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특허 취득을 통해 갈수록 극심해지는 글로벌 경쟁과 국내외 기술유출 등으로부터 지적재산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