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A, 공군 F-16블록32, 모드-5 Link-16 업그레이드 승인
상태바
DSCA, 공군 F-16블록32, 모드-5 Link-16 업그레이드 승인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0.03.31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무부는 3월 30일 대한민국 공군 F-16 Block 32 전투기에 모드-5 IFF 및 Link 16Tactical Datalink(TDL) 및 관련 장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한국에 대한 외국 군사 판매를 승인하기로 결정했다. $ 194 million의 추정 비용. 국방안보협력국은 오늘 의회에 통보를 하였다.

대한민국은 F-16 Block 32 전투기를 IFF (Mode 5 Identification Friend or Foe) 및 Link 16 Tactical Datalink (TDL)로 업그레이드하도록 요청했다.
ARC-238 무전기가 포함된다. AN / APX-126 결합 형 리더 트랜스 폰더; JMPS (Joint Mission Planning) 업그레이드; KY-58M 보안 음성 모듈; SKL (Simple Key Loader) 암호화 채우기 장치; 정밀 측정 장비 연구소 (PMEL); 항공기 페리 지원; 훈련; 컴퓨터 프로그램 식별 번호 시스템 (CPINS); 비행 매뉴얼; 비행 테스트; 통합 지원 및 테스트 장비; 미국 정부 및 계약자, 엔지니어링, 기술 및 물류 지원 서비스; 유지 및 기타 지원 장비; 물류 및 프로그램 지원의 기타 관련 요소. 총 예상 비용은 1 억 9,900 만 달러다.

F-16 블록 32 전투기 (자료사진: 디펜스 투데이)
F-16 블록 32 전투기 (자료사진: 디펜스 투데이)

이 제안 된 판매는 INDOPACOM Theatre에서 미국에서 가장 가까운 동맹국 중 하나의 합법적 보안 및 방위 요구를 충족함으로써 미국의 외교 정책 및 국가 안보 목표를 지원할 것이다. 대한민국은 동아시아와 서태평양의 주요 정치 및 경제 세력 중 하나이며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있어 미국의 주요 파트너다. 강력하고 준비된 자기 방어 능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있어 대한민국을 지원하는 것이 미국의 국가 이익에 필수적이다.

제안 된 판매는 개선 된 데이터 링크 및 모드 5 IFF를 통해 미국 공군 및 기타 연합군과의 상호 운용성을 증가시켜 F-16 의 성능향상으로 효과적인 동맹을 만들어 현재와 미래의 위협을 충족시킬 수있는 대한민국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대한민국은 이 업그레이드를 군대에 흡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다.

이 장비 및 지원 판매 제안은이 지역의 기본 군사 균형에 영향을 주지않는다.

주요 계약자는 MD, Bethesda, 록히드마틴이다. 이 잠재적 판매와 관련하여 제안 된 상계 계약은 없다. 상계 계약은 구매자와 주요 계약자 간의 협상에서 정의된다.

대한민국의 F-16 블록 32전투기는 약 35대가 있으며, 최근에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모드-5로 IFF가 개선되면 동맹국들과 아군 조기경보기 및 전투기들과 장비들과 피아식별 및 정보공유의 보안레벨의 향상으로 원활한 연합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