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오스트리아 UH-60M 블랙호크 구매 예정
상태바
스웨덴,오스트리아 UH-60M 블랙호크 구매 예정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4.06.01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무부는 5월 29일(현지시각) 스웨덴과 오스트리아에 대한 UH-60M 블랙 호크 헬리콥터 판매 계획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스웨덴군이 운용중인 UH-60M 블랙호크 헬기(사진:스웨덴국방부)
스웨덴군이 운용중인 UH-60M 블랙호크 헬기(사진:스웨덴국방부)

제안된 패키지는 각각 12대의 UH-60M 구매를 위한 것이다.

국방안보협력국(DSCA)의 발표에 따르면 스웨덴의 패키지는 9억 달러, 오스트리아는 10억 5천만 달러로 추정된다.

DSCA 웹사이트에 게시된 발표는 최종 판매 금액이 아다. 

더 중요한 것은 협상 중에 최종 수량과 총액이 바뀔 수 있다.

두 패키지 간의 가격 차이는 오스트리아가 시스템에 대한 여러 가지 추가 부품과 부품을 요청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오스트리아는 스웨덴의 패키지에는 포함되지 않은 “국가 고유의 선택적 가용성 스푸핑 방지 모듈을 갖춘 관성 항법(EGI) 기능이 있는 H-764U 임베디드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 30개를 원하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또한 “VIP 키트”와 USB 충전기를 원하고 있는데, 이는 아마도 이 키트가 국가 내 VIP를 수송하는 운용할 것으로 보인다.

오스트리아는 VIP수송용 키트와 USB충전장치등을 요구해서 국가 VIP수송용으로도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사진:U.S.ARMY)
오스트리아는 VIP수송용 키트와 USB충전장치등을 요구해서 국가 VIP수송용으로도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사진:U.S.ARMY)

나토 비회원국인 오스트리아는 현재 정부 웹사이트에 “오스트리아 연방군의 필요에 맞게 특별히 개조된” S-70A 블랙호크를 운용하고 있다.

현재 9대가 운용 중이며, 발표 전에 3대가 추가로 주문될 예정이다.

북대서양조약기구의 최신 회원국인 스웨덴은 현재 15대의 UH-60M을 운용하고 있으며, 2012년 인도된 최신형 헬기를 보유하고 있다.

2022 년 11 월 스톡홀름은 NH인더스트리에서 생산 한 NH90 해상 헬리콥터 조달을 취소했다. 그 실패로 인해 남은 공백을 메우기 위해이 새로운 UH-60을 도입할 생각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시코르스키 대변인은 “오스트리아, 스웨덴, 미국의 정부 간 조달을 통해 두 나라의 부대에 12대를 추가하는 24대의 UH-60M 헬리콥터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다목적 헬기인 블랙호크는 국경 보안, 병력 수송, 인도주의 및 재난 구호, 수색 및 구조 활동 등 이 지역의 중요한 작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군사 상호 운용성을 강화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