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E-Lynx system
상태바
이스라엘의 E-Lynx system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0.02.28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TMMR 사업과 E-Lynx

 E-Lynx와 관련된 엘빗 시스템즈의 제안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E-Lynx로 대한민국의 TMMR (다대역다기능무전기)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나?

대한민국의 요구사항은 더욱 다양해 지고 특수한 주파수 영역에서 더 좋은 성능과 네트워크서비스를 요하는 현재의 세계적인 군용통신의 추세를 말해준다.

E-Lynx 시스템은 이런 일반적인 요구사항을 현재 5세대 E-LynX 전략 이동통신인 SDR (소프트웨어기반무선통신) 계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파형(waveform) 모두를 설계에 반영하였다.

E-LynX 무전기 솔루션은 작전과 전투에서 증명된것으로 이스라엘과 많은 선진국군대에서 운용하고 있다.

현대 군대는 각기 소요군에 맞는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우리는 잘알고 있다.

우리는 군용 통신 매출의 70% 이상을 해외수출에서 얻고 있으며, SDR 솔루션 설계의 전문기술을 개방형 구조에 기반하여 개발함으로써, 그 플랫폼이 다양한 세계의 고객 각자의 독특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국국방연구원의 우리 회사 방문시 우리의 엔지니어들은 일련의 실험실 및 현장 테스트에서 E-LynX의 성능과 실제 E-LynX 무전기의 성능을 증명해 보였다.

이런 성능은 대한민국의 요구조건을 충족 시킬수 있을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이 전문가들이 입증한것처럼 몇가지 분야에서는 오히려 요구성능을 초과하고 있다.

2. E-Lynx 제작사는 TMMR 프로그램에서 어떤 종류의 기술을 한국에 이전하겠다는건가?

 TMMR 사업에 한국 방위산업체와 당연히 협력할것이며 기술협력생산을 통해 이런 개발계획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의 제품생산으로 소요군에 신속하게 납품할 수 있다.

E-LynX 솔루션은 개방형,모듈구조로 제조되어 있어,기술 및 요구되는 관련 서브시스템을 신속하고 위험없이 이전 할 수있으며,이를 통해 TMMR 프로그램의 기존 어려운점과 해결해야 할과제를 극복 할 수 있다.

3. 어떤나라에서 E-Lynx  TMMR 시스템을 채택 하였나?

우선, 이스라엘 방위군의 모든 지상 SDR의 단독공급업체이며 서유럽과 다른 대륙의 군에공급한바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이 나라들은 매우 까다로운 요구 조건과 아주 높은 수준의 기준과 사양을 제시했다.

4. 한국의 암호 시스템을 수용하고 또한 주파수 도약이 이뤄지는 TMMR시스템이 가능한가?

위에 설명한 것처럼 E-LynX 솔루션은 개방구조로 되어 있어 국지적 운영과 적응이 가능하다.

따라서 한국 방산업계와 협력 및 한국의 잘 알려진 공학기술 수준을 바탕으로 개발된 한국형 암호 시스템 장비 및 주파수 도약 시스템 장착운영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TMMR 생산의 필요성을 알고 있으며 국산화율 65% 이상으로 계약후 2년 이내에 완제품을 생산 할 수있는 TCP (기술협력생산)에 서명 할 수 있다.

30여년동안 군에 전술무전기 솔루션을 공급해 오면서, 세계의 몇개 국가에 현지 장비생산과 장기적으로 기술 유지보수를 위한 기술이전을 했다 .

한국에서 장비의 자체 생산과 이전 기술의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한국의 국내업체가 신속하게능력을 갖출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수 있다.

5. CSMA (반송파감지다중접속, LIG 넥스원방식)기술이 TDMA (시분할다원접속,Elbit방식) 과 비교,불리한 점은 어떤것인가?

기동부대용 개량된 파형(Waveform)문제는 이런 질문보다 훨씬 광범위 하다. 오늘날 전장통신은 과거의 음성명령, 푸시투토크(push to talk)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최신 무전기와 네트워크 형성 요소는 다른 주파수와 변조, 파형, 프로토콜에서도 복합적 네트워킹지원을 위해 필요하다.

또한 실시간 연결중계, 위치데이터의 동기화에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동전투집단내에서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전송 발신기가 유연하게 작동될수있다.

CSMA만을 이용한 네트워킹 연결방식은 너무 단순한 방법으로 다양한 통신홉(hop), 빨리 변동하는 토폴로지(topology), 많은 숨어있는 노드를 가지고 있어 MANET (이동애드혹네트워크)환경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E-lynX가 만들어 내는 네트워크는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 되었으며, 특히 군대의 이동네트워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것이다. E-LynX는 네트워크 현대 전장에서 전투부대의 기민성 유지에 필수적이다. E-Lynx는 대역폭, 대기시간, 주파수 한계, 험준한 산악지형에서 어려운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단일 채널에서 동시에 작동되는 E-LynX를 통해 이용자는 자료서비스와 함께 여러 음성 네트워크에서 동시에 통신 할 수 있으며 차량이나 병사가 휴대하는 무전기 숫자를 줄이고 또한 부수적 안테나, 전선, 전력소모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여러 무전기가 작동되어 발생하는 동일 위치 전파방해를 제거하고 주파수 대역할당관리를쉽게해준다.

그리고 MANET 프로토콜과 독자적인 동시 유출(concurrent flooding)기술로 미래의 수요에 대비 정교하고 기만한 네트워크를 만들어낸다. 이런 유출(flooding)기술은 중앙통제소나 해당 인프라 없이 여러 링크에 대해 이동 네트워크 클라우드를 만들어 주고있다.

이 링크는 이용자 개입없이 자동으로 형성되어 발송, 전달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 험준한 산악지형이나 광범위한 전파방해를 극복 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범위를 극적으로 넓혀주고있다.

 초기에 CSMA 방식으로 개발후 3년뒤에 발전되는 요구수준을 CSMA 방식으로 충족 할 수 없어 CSMA 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TDMA방식으로 다시 개발을 완료하여 소요군의 모든 요구조건을 충족시켰다.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 Tactical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 사업 (사진: 디펜스 투데이)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 Tactical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 사업 (사진: 디펜스 투데이)
TMMR(Tactical Multiband Multirole Radio) 무전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TMMR(Tactical Multiband Multirole Radio) 무전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E-Lynx system (사진: 디펜스 투데이)
E-Lynx system (사진: 디펜스 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