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탐색기 개발 동향 및 발전방향
상태바
국내 탐색기 개발 동향 및 발전방향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0.02.14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탐색기 개발 동향 및 발전방향

탐색기의 역할

탐색기는 유도탄의 가장 앞부분에 위치해유도탄의 종말 유도단계에서 표적을 탐지, 포착, 추적하여 그 결과를 유도조종장치에 전달함으로써 유도탄을 정확하게 표적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탐색기의 성능이 유도무기의 성능을 크게 좌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IR(Infrared)과 RF(Radio Frequency) 탐색기가 주로 사용되며, RF 탐색기는 주·야간 전천후에도 사용가능한 장점이 있다.

해외 선진국 및 국내RF 탐색기 개발 동향

현재 RF탐색기가 적용된 유도탄은 표적 근방에서 유도탄 폭파 후 파편으로 표적을 요격하는 “파편 요격 방식”과 표적과의 직접 충돌로 인한 에너지로 적 탄도 미사일을 요격하는 “탄두 직접요격(Hit-to-Kill)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탄두 직접요격 방식은 적 유도탄의 탄두를 직접 파괴함으로써, 아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탄두 직접요격을 위해서는 거리 및 각도 해상도가 좋은 밀리미터파 대역의 RF 탐색기 운용이 필수적이다.

미국의 PAC-3와 유럽의 ASTER-30 block 1 NT가 그 대표적인 예로서 밀리미터파 대역의 Ka밴드탐색기를 사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지금까지 개발된 해성, 천궁, 해궁등의 유도탄은 모두 밀리미터파보다 낮은 주파수 대역인마이크로파 Ku 밴드 탐색기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후 세계적인 발전추세에 발맞추고,항재밍 및 고정밀성이 요구되는 미래 전장양상에 대비하기 위해 차세대 탐색기의 개발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국방과학연구소(ADD)가 2012년부터 시제업체인 한화시스템과 함께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 개발에 착수했고, 2016년 드디어 미국과 프랑스에 이어 세계 3번째로 개발에 성공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ADD와 한화시스템이 함께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ADD와 한화시스템이 함께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Ka밴드 탐색기의 특징과 장점

·대전자전 능력

Ka밴드 탐색기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면, 단연 독보적인 전자전 능력 보유를 들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북한군의 전자전재밍(jamming) 공격능력은 마이크로파대역까지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를 적용한 유도탄을 우리가 적으로 개발하여 운용한다면,북한군의 재밍 공격을 철저하게 무력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ADD와 한화시스템이 함께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ADD와 한화시스템이 함께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대탄도탄 요격능력

또한 Ka밴드 탐색기의 높은 거리분해능은 적 탄도탄의 탄두부를 정확히 식별함으로써 직접요격(Hit-to-Kill)을 가능케 한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파편 요격방식에 비해 아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대항공기 요격능력

Ka밴드 탐색기는 상대적으로 좁은 빔 폭을사용해 적 항공기 군집표적 타격시 핵심표적에대한 선별타격이 가능하다.

따라서 적 편대군 선도기에 대한 선별 제압이 가능하게 되어,최소한의 노력으로 적 편대군 전체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 국내 RF 탐색기의 발전방향

유도탄의 세계적 개발추세 및 미래 전장상황에 대비한다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은 유도탄의“생존성”과 “확장성”, 그리고 “고정밀성”을 들 수 있다.

이는 결국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를 적용한 유도탄을 우리가 성공적으로 개발한다면,북한군의 전자전 능력을 무력화 시켜 아군 유도탄의 생존성 및 고정밀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탄도탄 및 대항공기용 등 확장성 있는 운용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지금 당장 기존 마이크로파 대역에서 밀리미터파 대역으로의 발 빠른 도약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정황을 고려할 때, 최근 ADD가 개발에 성공한 밀리미터파(Ka밴드) 탐색기에 대한 우리의 기대가 그만큼 클 수 밖에 없다.

향후 ka 밴드 탐색기가 대탄도탄용뿐 아니라 대항공기용, 대함 및 대지용 등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되어 국내 유도탄 개발의 새로운 역사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