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러스
상태바
타우러스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0.05.20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15K 전투기에 장착되는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

서울 ADEX 기간에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에 대한 인터뷰 

 

타우러스 시스템사의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 (사진: 디펜스 투데이)
타우러스 시스템사의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 (사진: 디펜스 투데이)

Q. 타우러스 KEPD 350K의 실사격 성공을 통해 타우러스의 장거리 타격성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타우러스KEPD 350K의 사거리가 500km 이상이라는 것이 특별한 것인가?

그렇다. 다른 무기들은 사거리가 더 짧을 뿐 아니라, 관통 또는 폭파 능력이 떨어지거나 타우러스 KEPD 350K 수준의 정확한 항법을 갖추지 못했다.

Q. 동급 미사일과 비교시 타우러스 KEPD 350K의 차별화된 성능은 무엇인가? 특히 타격력과 정확도 면에서 어떠한 특징이 있나?

무기체계의 성능은 사거리, 항법, 탄두 체계 등 다양한 요소를 살펴보아야 한다.

500km가 넘는 긴 사거리 덕분에 타우러스 KEPD-350K는 항공기와 조종사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지역(방공체계 등) 바깥에서 발사가 가능하다.

방공체계는 항공기와 조종사뿐 아니라 비행 중인 크루즈 미사일에도 위협이 된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은 미사일의 RCS (레이더 반사 면적)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이러한 위협에 대응한다.

하지만 현대의 최신 레이더로 인해 그러한 방법은 효력이 없어지고 있다. 타우러스는 주변 환경을 엄호물로 활용하여 (즉 계곡이나 산을 차폐물로 활용) 초저고도로 비행하여 방공 레이더의 직접적인 가시선에 포착되는 것을 피하여 이러한 위협에 대응한다.

이를 가능케 해주는 것이 바로 타우러스의 강력한 터보팬 엔진, 초정밀 항법 체계와 센서(GPS, 레이더 고도계, IR 탐색기 등)이다. 특히 GPS에 더불어 IR 탐색기는 자동으로 목표물을 인식할 수 있으며 지형 참조 기능(지하 목표물 공격용)이 있기 때문에 최종 공격 단계에서 정확도를 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량 480kg의 강력한 이중 탄두는 목표물을 관통(강화된 지하 벙커, 항공기 격납고, 교량, 활주로 등)하거나 공중 폭발(대공시설 또는 노출된 비장갑차 등)시켜 핵심 목표물을 무력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그러므로 위에 언급된 특징과 이들의 조합을 생각해보면 왜 타우러스가 다른 무기보다 더 우세한지를 알 수 있다.

Q. 타우러스 KEPD 350K에 장착된 공간 감지 신관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나?

타우러스에 장착된 신관의 독특한 기능은 신관이 벙커 등의 각 콘크리트 층 사이의 빈 공간을 감지하여 층의 개수를 "셀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덕분에 콘크리트의 정확한 특성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미리 정해진 층에서 탄두가 폭발할 수 있다. 이는 충격 지연 또는 시간 지연 신관이 장착된 다른 무기로는 구현 불가능한 것이다.

Q. 타우러스 KEPD 350K는 항재밍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GPS와 더불어 어떤 항법체계로 운용되는가?

IR 탐색기와 레이더 고도계뿐 아니라 GPS 또한 타우러스 항법 체계의 일부이다. 3개의 센서를 연속적으로 사용하여 비행 과정에서 미사일의 관성 항법체계(INS)를 업데이트한다. GPS 신호가 안 잡히거나 전파 교란이 있는 경우에도 INS는 나머지 2개의 "작동하는" 센서를 활용하여 미사일의 발사에서 목표물 타격까지 정확하게 유도할 수 있다.

 트라이 테크(TRI TEC)라고 불리는 이 항법 체계는 독보적이며, 대부분 2개의 센서만을 활용하는 다른 체계와는 달리 이중화된 다양성을 제공한다.

Q. 타우러스 KEPD 350K는 모듈식 설계로 되어 있다. 이는 향후 업그레이드를 어떻게 더 용이하게 해주는가?

타우러스는 설계 개발 단계에서부터 하나의 동일한 기체에 다양한 무게를 실을 수 있도록 모듈식 설계가 적용되었다.

기본적으로 미사일 기체는 연료탱크를 포함한 미사일의 모든 하위 시스템과 구성요소 등이 교환식 구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모듈식 개념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미사일은 향후 요건(센서 성능 개선 또는 사용자 특정 요구) 또는 제한요소(유상하중이 제한적인 미사일을 위한 길이가 짧은 미사일 등)에 대응할 수 있다.

Q. 타우러스 KEPD 350K 축소형으로 개발되는 타우러스 KEPD 350K-2는 어떤 미사일 인가?

타우러스 KEPD 350K-2는 Low, Middle 급 전투기 등 다양한 플랫폼의 전투기에서 운용이 가능하도록 한국 공군의 F-15K에서 장착하여 운용중인 기본형인 타우러스KEPD 350K의 무게와 길이를 줄인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이다.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한 F-15E 계열 전투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한 F-15K 전투기 (사진: 디펜스 투데이)

사거리는 400km 이상, 관통력은 기본형과 거의 동일한 수준, 목표물 유형과 타격 프로파일 등은 기본형인 350K와 동일 하게 개발될 예정이다. 기본형 대비 전체적인 길이와 무게를 소형화하고 감소시켰지만 탄두는 원형대로 적용하여 파괴력은 기본형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Q. 미사일의 운용 측면에서 기본형인 타우러스 KEPD 350K와는 동일 한가?

기본적으로 한국의 F-15K에 장착하여 운용중인 기본형인 타우러스KEPD 350K와 동일 하다. 호환성도 동일하며 장비 또한 기존의 장비들로 운용이 가능 하다. 다른 여러 가지 이유들로 타우러스 KEPD 350K-2가 한국의 FA-50 전투기에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디펜스 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