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공군 제 736 SFS에서 주관한 퍼시픽 디펜더 20-1에서 미·일·호주군이 함께 훈련

2020-02-20     이치헌 기자

야자수와 키 큰 풀들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는 바람에 구부러지고 흔들린다. 이것은 북마리아나 제도 고유의 훈훈한 온도와 습도에서 벗어나 반가운 휴식을 제공한다. 그 장면은 열대적이고 아름답고, 근처의 정글에 울려 퍼지는 산발적인 총소리가 아니라면 평화롭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퍼시픽 디펜더 20-1에는 2월 9일부터 14일까지 괌 앤더슨 공군기지 인근 태평양지역훈련소에서 미 공군, 미 해병대, 일본항공자위대, 호주공군 보안요원 60여명이 참가했다.

일본

제 736경비대대(SFS) 특수전 항공대가 주관한 퍼시픽 디펜더 20-1은 올해 예정된 일련의 보안부대 중심 훈련과 주제 전문가 교류에서 처음이다. 미 태평양 공군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일주일간의 시위와 실전 연습을 통해 보안군 인력과 여러 인도태평양 국가의 주요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식을 교류하는 것으로, 참가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시험대에 올리는 이틀간의 현장응원으로 마무리됐다.

미 공군 제 736 SFS 사령관 라이언 키긴스 소장은 전문가 교류가 태평양 지역의 파트너 국가들 간의 상호운용성을 강조하여 모든 관련 국가의 회원들이 과거의 문화 및 언어 장벽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참가자는 전술, 기술, 절차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여 서로의 프로세스에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고 가능한 가장 효과적인 팀을 구성한다.

2020년

항공 1급 브랜든 슐레이스 제 824기지방위대대 소방대원은 "항공자위대(JASDF)와 RAAF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볼 수 있는 멋진 기회"라고 말했다. "그들의 운영 절차가 우리와 비교되는 것을 알게 되고 우리에게 새로운 적응적 기초를 연습할 기회를 갖게 된 것은 매우 유익했다."

교환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미 공군, 해병대, RAAF 군사 워킹 도그 능력 시위를 참관하고 미국, RAAF, 코쿠 지타이(JOSDF) 보안군 요원들이 사용하는 무기를 시험했다. 모의 적대적 환경에서 작전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뿐만 아니라 직접 전투 훈련 세션도 있었다.

RAF 기지 리치몬드 MWD 핸들러인 LAAF 선두 항공기 여성 킴벌리 드 하안은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자신의 개인 훈련을 위해 탑승할 수 있는 새로운 것들과 리치몬드의 다른 팀원들에게도 가져갈 수 있는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웠다."

일주일간의 교류가 끝날 무렵, 참가자들은 서로의 장점을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자원 및 경험을 통합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임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고안하는 데 거의 150시간을 소비했다. 그들은 또한 그 과정에서 대인관계를 형성했고 그것이 가장 중요할 때 서로에게 의지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

슐레이스는 "우정을 쌓고, 해외 파트너들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배우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면서 웃음과 농담을 할 수 있게 되면, 우리는 우리가 미래에 그들과 함께 일해야 할 때 또는 필요하다면, 우리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 지에 대한 기준을 갖게 되고, 우리는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