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 소드 21 미일 공군 미사일방어체계(MD) 통합 재정립

미군과 자위대의 미사일방어체계 통합은 더 강력해진 킨 소드 21

2020-11-16     이승준 기자

미육군의 제 38방공포여단은 10월 26일부터 11월 5일까지 킨 소드 2021 기간 동안 방위자원을 신속하게 재배치하고 공동 및 양방 파트너와 처음으로 지역적으로 통합된 적층 방공망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일본 전역의 각지에 부대를 배치했다.라고 밝혔다.

KS21은 격년제로 합참의장이 지휘하고, 미 인도태평양사령부가 예정했으며, 미 태평양함대가 주최하는 일본 내외의 미군과 일본 자위대 병력 9000여 명이 참가하는 야전훈련이다.

1사단

이번 훈련은 대한민국내에서는 사드를 방치해두는 가운데, 미국과 일본 자위대의 미사일 방어체계가 적층 방공망을 형성하면서 통합에 가속이 붙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ADAFCO 팀은 육군의 항공 및 미사일 방어 임무 수행을 통합 탄도 미사일 방어 구조로 통합하기 위해 존재한다.

KS21은 모의 공중전에서 역할을 정의함으로써 좀 더 미육군과 자위대의 업무분장을 확실하게 할 수 있었다고 했다.

KS21은 양국 관계를 강화하고 역내 동맹국 및 협력국들의 안보 이익을 지원하기 위한 미국의 결의를 보여주었다.

미 육군 재일 사령부는 멀티 도메인 작전 하에서 현실적인 환경에서 훈련을 받고 기존의 비상계획과 작전계획 하에서 포착된 전시과제를 실행하게 된것이 성과로 보고 있다.

미육군은 성공적인 배치, 유효성 평가, 1-1 ADA 병력과 필수 패트리엇 장비를 오키나와에서 일본 중북부 혼슈로 재배치함으로써 패트리엇 무기 시스템의 숙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 승무원, 배터리 요원을 도전하고 발전시킨 훈련 환경에 노출되었다.

킨 소드 훈련은 자위대와 미군이 현실적인 시나리오에서 다양한 임무 영역을 함께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비태세, 상호운용성을 높이고 신뢰할 수 있는 억제력을 구축하며 궁극적으로 지역 전체에 걸쳐 방어를 재정의했다.

대한민국 국군과 주한미군은 킨 소드 21처럼 유사시 통합이 가능하느냐가 관건이다.

[디펜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