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방위회의 동맹 강화 논의

미국과 일본은 미본토와 일본에서 야마사쿠라81과 레졸루트 드래곤 훈련을 대규모로진행해

2022-01-14     이승준 기자

미·일 외교·국방 수뇌부가 1월 7일(현지시각) 2022년 미·일 안보협의위원회를 위해 온라인으로  만나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긴장 고조와 군사관계 강화가 논의 주제였다.

이날 논의에는 로이드 J 오스틴 미국방장관, 앤서니 J. 블링컨 미국무장관, 람 에마누엘 주일 대사 등이 참석했다. 요시마사 하야시 일본 외무상과 기시 노부오 방위상이 일본을 대표했다.

오스틴 미국방장관은 개회사에서 미일 동맹의 강점을 언급했다.

오스틴 국방장관은 "오늘날 이 동맹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이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초석으로 남아있다. 우리는 그것이 공동의 이익뿐만 아니라 공유된 가치관의 토대 위에 세워졌다는 것을 자랑스러워 합니다."고 말했다.

지난

그러나, 오스틴 국방장관은 인도-태평양에 대한 공격 위험 증가로 미국과 일본이 공유하는 이익 중 일부가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오스틴 국방장관은 "우리가 추구하는 자유롭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긴장과 도전이 지속적으로 되고 있다. 북한의 핵보유 야망과 중국의 강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에 의해 제기되는 도전들." 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과 일본 자위대는 준비태세를 강화하고 통합억제 능력을 강화할 방법을 찾고 있다. 그는 지난 달 미국과 일본이 군사훈련인 야마 사쿠라 81 훈련을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이번 훈련은 40년 만에 가장 큰 규모였다.

야마 사쿠라 연례 훈련은 일본 육상자위대와 미군 부대 간 상호 계획과 조정, 상호운용성을 갖춘 일본 방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스틴 국방장관 또 미일 양국이 지난달 미해병대와 일본 육상자위대 소속 병력 4,000여 명이 참가하는 일본에서 실시한 양자 야전훈련인 레졸루트 드래곤(Resolute Dragon) 훈련을 완료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일본이 주둔하고 있는 미군을 계속 지원해 주고 있으며 모든 군사력에 대항하는 상호 협력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더욱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며, 또 협력해야 한다""

오스틴은 "지난해 도쿄에서 열린 회담을 바탕으로 양국이 협력의 틀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틀은 첫째, 모든 영역에 걸쳐 동맹 능력을 강화하는 것, 지역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일본의 증가하는 능력을 반영하기 위해 우리의 역할과 임무를 발전시키는 것, 억지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의 동맹군 태세를 최적화하는 것을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전작권과 코로나 감염병 핑계로 훈련이 소홀한 상황에서 미육군과 미해병대는 일본 육상자위대와 훈련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최근 몇년간 미국과 일본은 미국과 일본 본토를 오가면서 육,해,공에 걸쳐서 연합훈련을 강화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