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오리엔트 쉴드 훈련
상태바
미,일 오리엔트 쉴드 훈련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1.07.13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연장로켓시스템 사격과 중거리 지대공마시일 시스템까지 모든것을 합동훈련을 가져

주일미육군은 지난 6월 7일부터 7월 10일까지 오리엔트 쉴드 21-2 훈련의 일환으로 미본토에서 온 1,600명 이상의 병사와 수백 개의 장비를 일본 전역의 여러 훈련 장소에 배치하는 것을 용이하게 했다. 이는 코로나 감염증 대유행 이후 육군 훈련을 지원하기 위해 일본에 배치된 가장 많은 병력과 장비이며 항공, 지상 및 해상 자산의 동기화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통합 운송 수단을 포함했다.

OS21-2는 제 40보병사단, 28연대 1대대, 제17 야전포병단, 제 38 방공여단, 제 25전투항공여단, 제 5 치안유지여단 등 미육군과 일본 육상자위대는 SFAB와 중북부 방면대와 북부 및 서부 방면대로 참가하여 가장 근 규모의 미일 야전 훈련(FTX) 을 하였다.

미육군 제17야전포병여단(야전포병여단)은 지난달 28~30일 야우세베쓰 훈련장에서 일본 육상자위대 북부군 제 4야전포병단과 함께 12차례에 걸쳐 실사격을 실시했다. (사진:U.SARMY)
미육군 제17야전포병여단(야전포병여단)은 지난달 28~30일 야우세베쓰 훈련장에서 일본 육상자위대 북부방면 제 4야전포병단과 함께 12차례에 걸쳐 실사격을 실시했다. (사진:U.SARMY)

 

훈련 시작 전 미해병 해상수송사령부는 LMSR(대형 중속 롤온/롤오프)이 일본 본토에 처음으로 정박하는 것을 기념하여 이와쿠니 해병대 공군기지에 항공기 및 지상 차량을 포함한 150대 이상의 장비를 수송했다.

로라 예거(40사단장) 소장은 개막식 연설에서 "올해 훈련에서는 합동전투태세를 강화하 다중 영역(multi-domain) 작전을 수행할 때 상호운용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능을 활용해 양방향 타켓팅과 센서 대저격 작전을 지원하는 기술을 향상시키기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예거의 보병사단은 지난 6월 24일 개막식에 앞서 2주간의 이동 제한과 코로나 감염증 검사를 받아야 했던 캘리포니아에서 일본 사가미 종합기지에 수백 명의 주방위군을 성공적으로 배치했다. 1982년 시작된 이래로 오리엔트 쉴드는 대대급 FTX에서 사단급 양자 FTX 및 지휘소 훈련(CPX)으로 발전해 왔다.

제 5보안지원여단 정보 및 소방고문 출신 고위 간부들이 CPX의 일부로 JGSDF와 제40ID를 지원한 것도 일본에서의 첫 훈련이었다.

제 17 야전포병여단 예하 1-94 야전포병연대 대대장인 웨슬리 마틴 중령은 "오리엔트 쉴드 기간 중 양국 사격지휘센터와의 긴밀한 조율을 통해 작전 능력을 크게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 지휘소는 목표물, 전투 피해 보고, 발사대 위치 동기화 등 중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기 위한 역할을 했다.

미 육군의 HIMARS와 육상자위대 다연장 로켓 시스템이 처음으로 일본에서 양자 간 실사격을 실시했다. 홋카이도 야우쓰베쓰 훈련장에서 12차례의 실사격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진수할 수 있었던 양국 사격지휘센터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마틴은 "이것은 병사들과 양국군 대원들이 개인적 경험과 제휴된 군사작전에 대한 상호 이해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야우쓰베쓰 훈련장 지형은 3일 동안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활사해야 한다는 도전이 추가되면서 소대급과 구간에서 기본기를 가다듬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됐다.

미 해병대 함정 USNS 괌은 이날 오키나와 나하항에서 아마미 섬으로 1-1 방공포대대와 중요 화물과 승객들을 수송했다. 또한, 캠프 아마미의 접근금지 구역 거부 시나리오에서 최소 참여 패키지, 미국의 패트리엇 첨단 능력(PAC-3), 육상자위대 03식 중-SAM이 함께 공중 및 미사일 방어를 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육상자위대 요시다 요시히데 막료장은 "이곳 아마미 캠프에서는 육상자위대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 부대와 패트리엇 미사일 부대가 양자 방공 훈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을 둘러싼 안보 환경이 갈수록 험악해지고 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미일 토지부품은 긴밀히 협조해 억제력과 작전력을 높이고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미를 방문한 요시다 막료장은 브릿지와도 양자 기자회견을 가졌다. 주일미군 사령관 JB 모웰 장군과 함께 PAC-3와 중 SAM이 높은 위치에 있는 동안 20여 명의 일본 기자들의 질문에 함께 대답했다.

"이 훈련은 미국과 일본 사이의 파트너십, 이 우정이 철통같다는 것을 상징합니다,"라고 모웰은 말했다. "우리의 적들은 이와 같은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 오리엔트 쉴드는 육상자자위대와 합동다연장로켓시스템 훈련과 미육군과 육상자위대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 합동전개를까지 발전했다.

주일미육군과 본토에서 증원된 주방위군,  육상자위대가 상호운용성을 강화하면서, 가량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듯한 대한민국 육군은 이제 육상자위대보다 떨어질수도 있는 상황에서 대대급정도나 훈련하는 수준으로는 기량향상은 될 수도 없다.

육군의 기량이 현저하게 떨어지는데, 전시작전권을 받아오것 자체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