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 블록 4 시험기 TR-3 시험비행 수행
상태바
F-35 블록 4 시험기 TR-3 시험비행 수행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3.07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제 461 시험비행대대의 개발시험팀이 Technology Refresh 3(TR-3) 구성으로 F-35 라이트닝 II 블록4 첫 비행을 수행했다.

미공군 시험비행조종사 라이언 루어슨 소령은 특수 계기 비행 시험기이자 TR-3 업그레이드가 적용된 최초의 비행 테스트 시험기인 테일넘버 AF-7로 임무를 수행했다.

그는 전투기의 감항성과 시스템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능 점검 비행을 실시했다.

모하비 사막 상공에서 음속에 조금 못 미치는 속도로 전투기를 35,000피트까지 50분간 비행한 이 비행은 광범위한 시험 비행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개발 및 운용 시험비행은 2023년 말까지 계속되어 안전성 확보와 전투력 입증을 계속할 것이다.

TR-3사양  F-35 스텔스 전투기가 에드워드 공군기지에서 1월 6일(현지시각) 첫 시험비행을 했다. F-35 블록 4 업그레이드를 위한 시험비행으로 2023년내내 시험비행을 한 데이터는 기존 F-35 전투기 개량 및 신규제작에 투입이 될 것이다.(사진:U.S.Air Force)
TR-3사양 F-35 스텔스 전투기가 에드워드 공군기지에서 1월 6일(현지시각) 첫 시험비행을 했다.
F-35 블록 4 업그레이드를 위한 시험비행으로 2023년에 시험비행을 한 데이터는 기존 F-35 전투기 개량 및 신규제작에 투입이 될 것이다.(사진:U.S.Air Force)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 프로그램 책임자인 마이크 슈미트 중장은 "이것은 F-35 프로그램에 있어 중요한 성과입니다,"라고 말했다.

"TR-3는 F-35의 임무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처리 능력 업그레이드로, 우리의 모든 조종사들에게 어떤 적에 대해서도 맞서서 승리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계속해서 제공할 것이다.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으며, 업계 파트너와 정부 팀이 이 일을 해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F-35의 최신 블록 4 기능을 지원하는 개선된 미션컴퓨터 처리능력을 제공한다.

TR-3는 새로운 센서 제품군, 더 많은 장거리 정밀 무기, 향상된 전자 전쟁 기능, 더 강력한 데이터 융합, 향상된 플랫폼 간 상호 운용성을 포함하여 파일럿에게 첨단 공중, 지상 및 사이버 위협에 대해 식별, 추적, 교전 및 생존할 수 있는 전투 우위를 보장한다.

TR-3는 핵심 처리 능력과 메모리 용량을 크게 업데이트하여, F-35가 최첨단 전투 능력을 갖춘 첨단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게 한다.

제 416 시험비행대대의 지휘관 통합 책임자인 크리스토퍼 캠벨 중령은 "에드워즈 공군기지의 F-35 통합 시험대대가 F-35 프로그램 내에서 또 다른 첫 비행을 수행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Technology Refresh 3는 F-35 전투기의 컴퓨터 코어를 현대화한다.

따라서, 새로운 TR-3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거의 모든 항공기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이 새로운 구성에서 전체 F-35 무장 시스템의 안전, 안정성, 성능을 검증하고 향상시킬 종합적인 비행 시험 시작일뿐이다"라고 밝혔다.

F-35 전투기 블록 4 다이어그램(자료:록히드마틴)
F-35 전투기 블록 4 다이어그램(자료:록히드마틴)

F-35 A/B/C는 블록 4부터 노스롭 그루먼의 AN/APG-85 신형 AESA 레이더가 장착되어 탐지 능력 및 전자전 능력이 개선될 것이다.

F-35는 최고의 5세대 다목적 무기 시스템이다.

데이터를 수집, 분석 공유하는 능력은 스텔스 기술, 고급 센서, 무기 용량 및 사거리를 통해 전투 공간의 모든 자산을 향상시키는 전력이다.

2015년 7월부터 운용 중인 F-35는 지금까지 제작된 전투기 중 가장 치명적이고 생존 가능하며 상호 운용이 가능한 전투기이다. F-35는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미국 전투기 부대는 물론 다른 16개국의 중추 역할을 할 것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