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초음속미사일①]러시아 지르콘 미사일
상태바
[극초음속미사일①]러시아 지르콘 미사일
  • 신상언
  • 승인 2023.04.13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전배치된 최초의 극초음속 순항 미사일
최고 속도 마하8
기존의 방공시스템으로 포착 불가능

지난 3월 29일, 미 공군이 극초음속 미사일 ARRW의 테스트가 실패했다는 뉴스가 있었다. 러시아는 극초음속 미사일을 이미 실전배치했다고 하고, 중극과 북한은 개발을 완료했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미국 록히드 마틴을 비롯한 세계 주요 방산업체가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는 개발 경쟁이 한창인 차세대 무기, 극초음속 미사일의 최신 기술과 성능을 짚어본다

◇ 최고속도 마하9, 최장 사거리 1,000km

3M22 지르콘 미사일은 러시아어 Циркон, 나토 코드명: SS-N-33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에서 생산된 스크램제트엔진을 장착한 대함 극초음속 순항 미사일이다. 지르콘은 NPO 마시노스트로이예니야가 개발한 극초음속 실험 비행체(HELA)를 발전시킨 것으로, 프리깃과 잠수함에 미사일 발사 플랫폼을 갖춘 러시아 해군을 위한 미사일로 개발되었다. 

지르콘의 몸체는 양력을 발생시키는 형태로서, 기동 날개형 극초음속 순항 미사일이다. 고체 연료 엔진이 장착된 부스터 단에서 초음속으로 가속한 후, 2단에서 액체 연료(JP-10 제트 연료)를 사용하는 스크램제트 엔진의 힘으로 극초음속까지 가속한다. 

미사일의 사거리는 저고도에서는 135~270해리 (155~311마일, 250~500km), 탄도미사일에 준하는 궤도에서는 최대 400nm(460마일, 740km)로 추정되며, 평균 사거리는 약 400~450km(250~280마일)이다. 러시아 언론(2017)에 따르면 가능한 최장 사거리는 540nm(620마일, 1,000km)이며, 이를 위해 새로운 연료가 개발되었다. 일부 인터넷 소식통은 미사일의 사거리가 표적 유형에 따라 1,000~2,000km에 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지르콘은 토마호크 미사일보다 2배 무겁고 거의 11배 빠르며, 순항 중 운동 에너지가 242배 이상 높다. (≈9기가줄, TNT 2,150kg 폭발 에너지와 동일). 최대 마하 9의 속도로 기존 미사일 방어 시스템으로는 요격할 수 없으며, 정밀도가 높아 항공모함과 같은 대형 표적에 치명적일 수 있다.

지르콘은 평균 마하 8 (6,100 마일, 9,800km/h, 2.7km/s)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기존 해군 방어 시스템을 뚫을 수 있다. 대기권 내에서 극초음속으로 비행하기 때문에 비행하는 동안 앞쪽의 공기가 압축되어 플라즈마 구름을 형성하여 전파를 흡수하고 능동 레이더 시스템에 거의 포착되지 않게 한다(플라즈마 스텔스). 그러나 이는 미사일의 자체 레이더나 적외선 탐지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플라즈마 스텔스와 함께 극초음속의 속도로 시-스키밍(Sea-skimming, 해수면에 붙어서 초저공으로 순항하는 비행기술)기술을 사용하면 현재 기술 수준에서 날아가는 지르콘을 요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최종 표적 접근 단계에서는 10초 미만의 시간밖에 소요되지 않으므로, 시간적으로 여기에 대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지르콘은 비행 중에 본부와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백해 해상에서 시험 발사되는 지르콘.  출처: 러시아 국방부
백해 해상에서 시험 발사되는 지르콘. 출처: 러시아 국방부

◇ 현재 실전 배치 중 

2017년 4월 최초 발사 테스트 이후 수 많은 테스트를 거친 후 2023년 1월, 지르콘은 고르쉬코프급의 1번 함정인 고르쉬코프 호위함에 처음 배치되었다.

나키모프급 순양전함은 현재 현대화 중이며 2023 년에는 이 함정에서도 해상 발사 시험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함정의 P-700 그라닛 대함 미사일은 오닉스, 칼리브, 지르콘 대함 순항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는 3S14 범용 VLS 셀로 교체되고 있으며, 이 함정에는 72발의 미사일이 장착될 예정이다. 다른 현역 키로프급 함정인 표트르 벨리키함도 비슷한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개조가 완료되면 이 함정들은 다양한 유형의 대함 순항미사일 40~80발을 탑재할 수 있다.

지르콘을 장착할 다른 플랫폼으로는 그레미야쉬키급 초계함(건조 중 UKSK VLS 셀 장착), 야센급 잠수함, 현대화된 우달로이급 구축함, 현대화된 오스카급 잠수함(프로젝트 949AM) 등이 있다.

고르쉬코프 순양함에서 발사되는 지르콘 미사일. 출처: 러시아 국방부 비디오
고르쉬코프 호위함에서 발사되는 지르콘 미사일. 출처: 러시아 국방부 비디오

 

지르콘 미사일은 엄청난 속도와 관통력으로 러시아 해군의 전력을 높이며, 동시에 전략적 전술적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러한 발전으로 인해 지르콘 미사일은 상대에게 치명적인 위협을 가하게 되며, 전 세계적으로 극초음속 무기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높이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지르콘 미사일은 미래의 국제 군사 균형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