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스페이스X와 차세대중형위성 2호 대체발사 계약
상태바
KAI, 스페이스X와 차세대중형위성 2호 대체발사 계약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12.02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미국 스페이스X와 차세대중형위성 2호 대체발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월 1일 밝혔다. 

KAI 우주센터에서 차세대중형위성 2호가 개발되고 있다. (사진:KAI)
KAI 우주센터에서 차세대중형위성 2호가 개발되고 있다. (사진:KAI)

이번 발사계약을 통해 차세대중형위성 2호는 스페이스X의 ‘Falcon 9’ 발사체에 실려 우주 궤도로 진입한 뒤 국토 자원관리, 재난 대응 등 국가 공공 임무를 위해 활용된다.

이번 계약은 2021년 7월 차세대중형위성 4호 발사 계약에 이어 KAI가 스페이스X와 맺은 2번째 계약이다. 차세대중형위성 2호와 4호는 오는 2025년에 스페이스X에 실려 동반 발사 예정이다.

차세대중형위성 2호는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적인 이유로 발사가 지연된 바 있다. KAI는 발사 추가 지연을 막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국토교통부와 협력하여 스페이스X와 대체발사 계약을 성사시켰다.

KAI 우주센터에서 차세대중형위성 2호의 링분리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KAI)
KAI 우주센터에서 차세대중형위성 2호의 링분리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KAI)

KAI 김지홍 전무는 “전 세계 발사체 시장이 불안정한 가운데 KAI는 스페이스X와의 협력을 통해 대체발사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라며 “차세대중형위성의 개발부터 최종 발사까지 차질없이 수행하여 뉴스페이스 산업을 선도해가겠다”라고 말했다.

500kg급 표준형 위성플랫폼인 차세대중형위성 사업은 정부 우주산업 육성정책의 하나로 정부 주도의 위성 기술을 민간으로 이전하는 첫 사업이다.

KAI는 2015년부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 차세대중형위성 1호 개발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기술을 이전받아 독자적 위성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KAI에서 주관개발하는 차세대중형위성 2호 (그래픽) (사진:KAI)
KAI에서 주관개발하는 차세대중형위성 2호 (그래픽) (사진:KAI)

 

특히, 2018년부터는 KAI가 차세대중형위성 총괄주관기관으로서 2호부터 5호까지 위성 제작과 발사를 아우르는 개발 전 과정을 주관하고 있다.

KAI는 중대형 위성개발 사업과 발사체 등 지난 30년간 정부의 우주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우주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왔다. 

KAI는 최근 ADD와 초소형위성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하며 다목적실용위성, 정지궤도복합위성, 차세대중형위성 등 기존 중·대형 중심의 위성 포트폴리오를 초소형까지 확대했다. 

이를 기반으로 위성 양산체계를 갖춘 국내 최초 민간 우주센터를 건립하고 민간 주도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항공기 수출 마케팅 노하우와 전세계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항공기와 다양한 위성 플랫폼을 연계한 패키지 수출 전략을 통해 위성 수출 산업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