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공격에 신속 대응하는 차륜형 자주포 운용국가 증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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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공격에 신속 대응하는 차륜형 자주포 운용국가 증가 추세
  • 안형진 기자
  • 승인 2024.06.17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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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자주포 업체 엔지니어들은 케사르 자주포를 내놨다.

큰 포를 트럭에 장착하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자주포를 만든 것이었다.

차륜형 자주포는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어 이 개념을 새롭게 검토하고 있다.

KNDS 프랑스에서 내놓은 6x6 차륜형 자주포(사진:KNDS 프랑스)
KNDS 프랑스에서 내놓은 6x6 차륜형 자주포(사진:KNDS 프랑스)

유로사토리 방산전시회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장사정포가 전면에 부각되고 있다고 행사 책임자인 퇴역 프랑스 장군 샤를 보두앵이 말했다.

드론과 신속한 대응 포격으로 인해 생존을 위한 포병의 기동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트럭 탑재형 카이사르 자주포가 이번 전시회의 스타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차륜형 자주포의 효율성 극대화다."라고 말했다. "화력, 발사 속도, 정밀도, 사거리 면에서 어떤 것도 희생하지 않으며,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는 트럭이 매우 은밀하다."

보두앵은 프랑스 육군이 업그레이드된 카이사르를 구매하기로 결정할 때 참여했기 때문에 차륜형에 편향된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영국과 독일을 포함한 최소 9개 국가가 차륜형 자주 곡사포로 결정했다.

분석가들은 우크라이나의 경험이 군사 관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파리에서 열린 미래 포병 회의에서 방위 산업 컨설턴트이자 퇴역 미 육군 장교인 폴 다니엘스는 "우크라이나는 확실히 견인형과 바퀴 달린 곡사포에 대한 논의를 형성하고 있다"며 "바퀴 달린 자주곡사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트모스 트럭 탑재 곡사포를 만드는 엘빗 시스템즈(Elbit Systems)는 포병에 대한 전장의 위협에는 배회 탄약과 정밀 유도 포탄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엘빗 시스템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기동성에 대한 "중요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카이사르와 아트모스와 같은 시스템은 제자리에 자리를 잡고 여러 발을 발사한 후 단 몇 분 만에 이동할 수 있으며, 이는 군사 용어로 "슛 앤 스쿠트"로 알려진 전술이다.

핀란드의 파트리아는 우크라이나의 전투 교훈으로 155mm 견인포를 바퀴 달린 섀시에 장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핀란드 신문 아물레티가 4월에 보도했다.

길렘 몬소니스 대변인은 러시아 군인들이 이 무기에 대해 특히 우려하고 있다는 정보가 유출되면서 카이사르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4월 러시아 군사 블로거들은 텔레그램에서 카아사르의 사거리, 정확도, 기동성에 대해 설명하며 이 시스템이 러시아 포병의 수많은 포탄을 역포격으로 전멸시켰다고 말했다.

KNDS는 LU211 155mm 포탄을 공개했다. 카이사르에서 발사하면 사거리가 40km 이상인 사거리 연장형 랩탄이다.(사진:KNDS프랑스)
KNDS는 LU211 155mm 포탄을 공개했다. 카이사르에서 발사하면 사거리가 40km 이상인 사거리 연장형 랩탄이다.(사진:KNDS프랑스)

지난해 프랑스 방송사 TF1의 인터뷰에서는 카이사르의 장점은 민첩성으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을 찾아 조준할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비쿼터스 드론 관측은 우크라이나군의 보복 공격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위치를 위장하거나 발사 직후 이동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 육군 미래사령부의 제임스 레이니 장군은 5월 15일 상원 청문회에서 센서의 '절대 포화 상태'로 인해 미래 전장에서 숨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니는 이전에 미육군의 견인 포병의 미래가 "밝지 않다"며, 미육군은 유럽 전장을 주시하고 있다. 레이니는 "유럽처럼 도로가 상당히 발달한 곳에서는 아주 좋은 차륜 곡사포가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육군은 더 많은 사거리, 기동성, 자율성이 필요하며 2025 회계연도에 경쟁 평가를 위해 올해 업체들에게 실제 생산 중인 포병 시스템을 시연해 달라고 요청했다. 평가는 2021년에 카이사르, 아트모스, BAE시스템의 아처, 유고임포트의 노라-B-52 다.

유럽 자주포는 155mm, 52구경 포신을 장착하고 있으며 표준 사거리는 약 40km(25마일)이다.

이는 미군이 견인식 M777과 궤도형 M109A6 팔라딘 자주포는 물론 러시아 자주포보다 사거리가 길지만,

드론은 러시아 포 사거리 밖에서 우크라이나군 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

엘빗은 우크라이나 분쟁으로 포병 시스템의 즉각 필요성으로 고객들이 다른 무기 시스템보다 아트모스를 우선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KNDS는 점점 더 많은 차륜형 시스템이 제공되고 있으며 잠재적 구매자가 훨씬 더 많다고 말했다.

바퀴 달린 자주포에 대한 관심은 견인포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기동성과 생존성"에 대한 열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다니엘스는 말했다.

유로사토리에는 최소 10개 이상의 자주포 제작업체가 참가하며, 2022년보다 많은 숫자다.

보도자료에서 야포와 로켓포가 주요 주제이며, M142 고기동포병 로켓 시스템이 전시회의 또 다른 중심이 될 것이라고 한다.

KNDS는 6륜형 카이사르 MkII를 최초로 공개하고 8륜형 야포와 궤도형 PzH 2000을 전시한다.

BAE Systems는 M777 견인포와 아처 모형을 전시한다. 

이스라엘 엘빗은 원래 차륜형 다연장 로켓 발사기인 펄스와 차세대 곡사포 시그마를 선보일 계획이었다.

"우크라이나 분쟁 이전에는 전 세계의 많은 사수들이 고강도 전쟁에서 유일하게 강력한 무기는 궤도형 자주포이라고 생각했다."라고 KNDS 대변인 몬소니스는 말했다. "우크라이나의 분쟁은 반대로 카이사르가 고강도 전쟁에 완벽하게 적합할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제작업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서 3월까지 약 10%의 카이사르가 파괴된 반면, 52구경 궤도형 자주포가 거의 3분의 1이 파괴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 동안 트럭 탑재 시스템이 인기를 얻으면서 터키의 Asfat사가 터키 군용 아르판 155를, 2월에는 중국 노스 인더스트리 그룹사가 포탑이 장착된 트럭 탑재 곡사포를 공개하는 등 트럭 탑재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벨기에가 카이사르 MkII를, 브라질이 아트모스를, 영국과 독일이 4월에 8륜 박서를 기반으로 한 KNDS 도이칠란트의 RCH 155를 구매할 계획을 발표하는 등 차륜형 포병 구매가 진행되었다.

기동성은 바퀴 달린 차량으로 전환하는 정부의 핵심 요소다. 벨기에 국방부는 카이사르 구매가 "탁월한 기동성"에 대한 투자라고 말했고, 에스토니아 국방부 장관 한노 페브쿠르는 현지 일간지 포스티미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산 "기동성이 떨어지는" K9 자주포에 비해 빠르고 유연한 장거리 사격을 추가하기 위해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늘날의 게임은 발각되지 않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카이사르가 큰 이점을 가진 부분"이라고 했다.

전장에서 대전차 탄약과 드론이 보편화되면서 장갑포가 "완전히 쓸모없어지기 직전"이라고 했다.

프랑스, 덴마크, 우크라이나는 3월에 이미 납품된 49대에 더해 2024년까지 우크라이나에 78대의 카이사르를 추가하기로 했다.

4월 초까지 KNDS는 전쟁 전 월 2대에서 월 6대로 증가하여 월 12대를 목표로 자주포를 생산하고 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자체 개발한 차륜형 자주포 보흐다나의 생산량을 월 10문으로 늘렸다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4월에 밝혔다.

러시아는 작년에 말바 차륜형 곡사포를 출시하며 궤도형 자주포의 전통을 깨고 가세하고 있다.

 프랑스는 2023년 말에 320만 유로(미화 350만 달러)의 단가로 109대의 케이사르 MkII를 구매하기로 합의한 반면, 독일은 2023년 3월에 대당 1840만 유로(미화 2000만 달러)에 2000년대 궤도형 PzH 2000 10대를 구매하기로 했다.

미국과 유럽의 연구에 따르면 차륜형 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도 약 30%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6륜 카이사르와 아트모스 모델은 장갑형 및 궤도형에 비해 경량화되어 기동성과 운용 비용이 낮다.

프랑스 주포는 18톤 미만, 이스라엘은 약 20톤으로 판저하우비츠의 57톤과 K9의 47톤에 비해 가볍다.

RCH 155의 포탑은 부피가 더 커져 무게가 39톤으로 늘어났다.

보두인은 차축당 하중이 8톤을 초과하면 차륜형 시스템의 전술적 기동성이 떨어진다며,

박서 차체는 포탑의 무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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