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50 - 폴란드 공군에 적합
상태바
FA-50 - 폴란드 공군에 적합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3.11 0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매체인 polska zbrojna는 유사시 전투 지상군을 지원할 항공기가 있어야 한다.
F-35A로 전차를 파괴해야 하나?

 폴란드군의 필 준장은 FA-50이 훨씬 저렴하게 이러한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한다.

폴란드 매체의 필 이너리스 노왁, 공군 위원회 국장,공군 검사관과 인터뷰 내용이다.

폴란드가 FA-50 전투기를 구매한다고 발표한 후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에서 논란이 있었다. 

필 이너리스 노왁 준장 :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듯한 느낌을 받았다. 20년 전 F-16C/D 전투기의 구매가 모든 면에서 비판을 받았고 일반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반복했던 것을 아주 잘 기억한다.

FA-50 경전투기는 스나이퍼 포드가 탑재되는 블록 10버전 12대가 먼저 폴란드 공군에 납품되어 기종전환 훈련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진:디펜스투데이)
FA-50 경전투기는 12대가 먼저 폴란드 공군에 납품되어 기종전환 훈련에 사용될 예정이다. (사진:디펜스투데이)

FA-50을 구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FA-50을 계약한 이유는 우리는 기다릴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FA-50 경전투기의 1차분은 23년 5월 이후 연말까지 폴란드에 도입될 예정이다.

한국은 자국 공군 전용 생산분을 넘겨주기로 했고, 우리를 위해 전투기를 납품하기로 합의했다. 먼저 12대는 한국자체 규격형으로 도입된다. 이후 36대의 전투기는 폴란드 요구사항에 따라 제작될 것이다. 물론 모든 기체가 인도된 이후 먼저 도입한 12대도 개량할 것이다.

그때까지는 FA-50의 첫 번째 블록 10 기체들이 퇴역하는 MiG-29와 Su-22 전투기의 공백을 채울 것이다. 제1전술항공비행단의 도약을 위한 절호의 기회다. 

FA-50은 무엇을 위해 필요하나?

우리가 구입하는 F-35, 운용중인 F-16 전투기가 있다.

폴란드 공군의 F-16 전투기 (사진:twitter)
폴란드 공군의 F-16 전투기 (사진:twitter)

충돌이 발생한다고 가정해 보자 

F-35와 같이 공중 우세를 위한 전투기가 가장 먼저 전투에 투입된다. 적 전투기, 폭격기 및 근접 지원 기체들의 접근을 저지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전쟁의 초기가 될 것이다. 

정교한 공격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정밀 무기의 개입이 거의 없는 공격으로 군대, 기반 시설 및 테러 민간인 센터의 위협이다.여기에  FA-50의 임무가 존재한다. 이들은 CAS(근접항공지원) 임무와 지상의 정찰 및 제거 임무와 적의 보급품을 차단하고 기동을 방해하고 마비시키는 공중차단 임무를 수행한다. 이 임무는 F-16도 수행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F-16을 더 구입하지 않는가?

전투기를 사는 것은 자동차를 사는 것과 다르다. 이것은 몇 년이 걸린다. 우리는 빠르게 FA-50을 보유하게 되므로 전술 임무에 기대가 크다. 게다가 근접항공지원 CAS 임무는 F-16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비용은 FA-50을 사용하는 것보다 3배가량 더 든다.

F-35로 할 경우 30배에 이른다. FA-50이 더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운용된다.

레이시온에서 FA-50 블록20용으로 제안중인 AN/APG-33 Phantom Strike AESA 레이더다. 하지만, 록히드마틴에 의해서 다른 회사 제품으로 장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사진:레이시온 테크놀러지스 캡쳐)
레이시온에서 FA-50 블록20용으로 제안중인 Phantom Strike AESA 레이더다.(사진:레이시온 테크놀러지스 캡쳐)

FA-50은 평상시에 어떤 임무를 수행할 것인가?

우리는 가까운 장래에 지상군 사단 수가 증가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당장 훈련 중 공중 지원에 대한 지상 부대의 일부 요청을 전부 다 수용할 수 없게 된다. 6개 사단이 합동훈련에 대한 수요를 어떻게 창출할지 상상해보라.

오늘날 우리는 중부 및 동유럽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NATO 회원국들은 우리에게 발트해 자역의 임무를 요구한다. F-16과 FA-50은 같은 임무로 투입된다.

FA-50이 예를 들어 크제신의 제 6 전술항공대대와 같은 비행대를 만들 것인가?

처음 12대의 FA-50은 기종 전환부대를 창설할 것이다.

OCU(기종전환부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전술 항공기 부대의 전술, 기술 및 절차를 표준화하고 조종사를 훈련하여 작전 부대로 이동할 준비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덕분에 추가 훈련으로 전투 부대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이것이 우리가 한국에서 최초 12대의 전투기를 도입하는 이유다.

비행 대대는 현재 제 23 전술 공군 기지가 위치한 미에스크 마조비에츠키에 위치할 것이다. FA-50의 조종사는 MiG-29에서 기종전환 할 것이다. 한국에서의 훈련은 시작되었다. 

FA-50에 대한 비판적 의견 중 가장 흔한 것은 비행거리가 너무 짧다는 것이다.

폴란드 버전의 FA-50 전투기는 공중급유 능력이 있다. 또한 F-16이 장착하는 것과 똑같은 300갤런 탱크를 도입 할 것이다. 

FA-50은 레이더는?

ELTA-2032 기계식 레이더의 운용 모드와 탐지 범위를 확인해본 결과 F-16의 AN/APG-68 레이더와 대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도입하는 FA-50 PL 기체는 능동 위상 배열 AESA 레이더가 장착될 예정이다.

무장이 빈약하다는 지적도 있다.

첫 번째 버전에서 전투기는 AIM-9 L/M Sidewinder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하며, FA-50 PL 표준으로 현대화된 버전에서는 F-16 및 F-35와 동일하게 JHMCS 헬멧 조준경과 통합된 AIM-9X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또한 F-16과 동일한 AGM-65G Maverick 공대지 미사일, GBU-12 레이저 유도 폭탄 및 GBU-38 JDAM GPS 유도 폭탄을 탑재할 수 있다.

스나이퍼 타겟팅 포드가 전투기의 첫 번째 버전에 통합되어 있다. 흥미로운 한국 무기는 KGGB 유도 폭탄으로 GPS로 유도되고 무게가 500 파운드인 표준 Mk-82 폭탄이다. 

유효사거리는 최대 70km 이며 FA-50은 주야간 기상 조건에서 중거리 무기로 정밀 타격을 수행할 수 있다.

전투기 개발 로드맵의 끝에는 AIM-120 암람 미사일 탑재도 있다.

FA-50이 폴란드의 다른 전투기나 전투함, 지휘소와 연결할 수 있나?

물론, FA-50 전투기는 Link-16이 장착되어 있으며 폴란드 공군용에도 NATO가 요구하는 탑재가 될 것이다. FA-50 전투기는 네트워크 중심적이며 F-16 및 F-35와 함께 운용된다. 따라서 혼성전투기작전집단 (MFFO)에서 전투 비행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것들은 우리가 평가 비행 중에 테스트한 수십 가지 요소 또는 성능 중 일부였다.

총 54개의 요소가 있었는데, 장비뿐만 아니라 전술적 변수도 확인했다. 우리는 전술 비행 중에 전투기가 유지할 수 있는 변수를 확인하고 싶었다.

예를 들어, 고도에 따라 어떤 최대 속도로 비행하는지, 정밀 무장를 투하할 때 어떤 고도에서 유효한지, 미사일을 발사하는 거리와 야간 투시경을 사용하여 밤에 비행할 수 있는지 여부 등으로 결과는 매우 우수했다.

공중 표적 요격 임무에서 1시간 15분 동안 비행이 지속되었으며, 이 시간 동안 우리는 다양한 표적에 대해 5번의 요격을 수행 했다. 그런 후에 FA-50 전투기는 연료  1.5톤을 소모했다. 동일한 임무에서 F-16은 3톤을 사용한다. 

우리가 요구 하는 추가 작전 능력은 KAI에서 개발 및 구현 것이다.

블록20형은 어떤 성능을 갖추나 ? 

공중급유, AIM-9X 미사일과 AMRAAM 미사일을 탑재하는 기체가 될 것이다. 현재 300갤런의 연료 탱크를 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이 또한 구현될 예정이다.

또한 AESA 레이더가 통합될 것이다. FA-50 PL은 LCA - Light Combat Aircraft 클래스, 즉 경량의 다목적 전투기가 된다. 나는 또한 1차분 12대가 FA-50 PL 표준으로 통합 개조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폴란드 공군 복좌형 전투공격기의 개념으로 후방석의 TGP 스나이퍼 오퍼레이터는 목표물을 찾고 지상의 JTAC 통제사와 완벽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FA-50 PL 전투공격기는 가상적기 역할을 담당하여 F-16 및 F-35 전투기에 대한 훈련을 지원할 것이다.

FA-50 제작사와 대한민국은 어떤 파트너인가?

좋다.나는 한국은 폴란드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매우 큰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기 생산능력도 매우 우수하다.

한국은 또한 KF-21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다. 나는 이 항공기의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최초의 외국인 조종사였으며 매우 감동했다. 전망이 매우 밝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