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 날 (9월 26일), 만 10년만에 시가행진 및 최신 국산무기 8종 27대 공개
상태바
국군의 날 (9월 26일), 만 10년만에 시가행진 및 최신 국산무기 8종 27대 공개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9.1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군 75주년 및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9월 26일 국군의 날 행사가 열린다. 

‘현무-V’로 알려져 있는 고위력 탄도미사일이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되고 한국형전투기(KF-21)와 장거리 지대공미사일(L-SAM) 등 최신 개발장비 8종 27대의 실물이 등장한다. 주한미군도 국군의 날에 참가를 확대한다. 

국군의 날에 공개한 한국형 대량응징보복'(KMPR)의 영상에서 "여기엔'세계 최대 탄두 중량'을 자랑하는 고위력 '현무' 탄도미사일을 공개 (자료사진:국군의 날 TV 중계캡쳐)
국군의 날에 공개한 한국형 대량응징보복'(KMPR)의 영상에서 "여기엔'세계 최대 탄두 중량'을 자랑하는 고위력 '현무' 탄도미사일을 공개 (자료사진:국군의 날 TV 중계캡쳐)

올해 국군의날은 10월 1일이 추석 연휴 기간인 점을 고려해 앞당겨 기념식을 개최한다. 

9월 26일 오전 10시 6700여 명의 병력과 68종 340여대의 장비가 참가한 가운데 서울공항에서 열린다.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숭례문에서 광화문 일대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시가행진이 펼쳐진다.

국군의 날 시가행진은 10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은 “기념행사는 식전행사에 이어 기념식, 식후행사, 분열 등으로 진행된다”면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강력한 힘으로 지키겠다’는 자유수호 출정식의 의미를 담아 최신 장비와 어우러진 국군의 위용을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형 KF-21 전투기가 국군의 날 선두에서 비행할 예정이다.(사진"방위사업청)
한국형 KF-21 전투기가 국군의 날 선두에서 비행할 예정이다.1~6호기까지 비행에 성공했다.(자료사진:방위사업청)

최초의 한국형 전투기인 KF-21과 국산 차세대 소형무장헬기(LAH), 한국형 3축 체계의 핵심인 L-SAM 등 국산 개발 장비 8종 27대의 실물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9월 1일 창설한 드론 작전사령부의 정찰 감시·타격 드론도 동원된다.

행사 제대는 과거와는 차별화된 모습으로 구성됐다. 과학화 보병으로 변화 중인 보병대대 장병들은 워리어플랫폼을 착용하고 등장한다.

장비부대는 기존처럼 단순 장비 나열이 아니라 무인체계 및 유무인 복합체계인 아미타이거, 3축 체계 등 과학기술 강군으로의 변화상을 보여줄 예정이다.

공중분열 시에는 회전익 9종 54대, 고정익 11종 76대가 행사장 상공을 수놓는다. 

회전익은 소형무장헬기(LAH)가, 고정익은 KF-21 전투기가 선두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또 현재 공군에서 운용 중인 F-35A 등 6종 21대의 전투기가 국군의 날 최초로 대규모 편대 비행을 펼친다.

L-SAM도 이번에 공개가 될 예정이다.(사진:국방부)
L-SAM도 이번에 공개가 될 예정이다.(사진:국방부)

미8군 부대원도 한국군과 함께 행진합창단과 국군교향악단의 합동 무대도 있다.

지금까지는 합창단만 행사에 참가했지만, 처음으로 국군교향악단이 함께 하는 것이다.

합창단은 건군 75주년을 기념해 각 군 장병, 생도, 카투사, 예비역·대학생 중에서 각각 75명씩을 선발했다.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최대 규모의 주한미군이 참가한다.

집단·고공강하는 한미 최정예 요원 200여 명이 연합작전수행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 공중침투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술강하를 하면서 공중에서 다양한 침투기술을 선보인다.

전투기들이 펼치는 대규모 공중분열에도 미 공군전력 7대가 참가해 한반도 영공을 함께 수호하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시가행진에는 최초로 미 8군 전투부대원 등 300여 명이 미군 도보부대로 편성돼 한국군과 함께 행진한다. 기존에는 UN의장대와 미 군악대가 참가하는 수준이었다.

건군75주년과 동맹 70주년, 정전70주년을 감안해 해외에 있는 6.25 참전용사와 후손 등 44명을 초청했다. 

9월23일 한국에 도착한 이들은 국군의 날 행사 참관 외에도 4박 5일간 서울에 머물며 JSA 견학, 전쟁기념관 헌화 등 안보현장 체험의 시간을 갖게 된다.

시가행진 제병지휘관 구호와 함께 행진이 시작되면 장비부대가 먼저 출발하고 도보부대가 뒤따른다.

공중에서는 아파치 헬기와 블랙이글스가 동시에 비행한다. 해군도 국군의 날 시가행진에 처음으로 함께 한다.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정조대왕함이 증강현실(AR)로 행진에 동참한다.

공중전력은 지상전력과의 시간차를 고려해 4차례 비행 예정이다. 정조대왕함 영상은 중계방송과 광화문 일대 대형 스크린 3개소(다정빌딩, 일민 미술관, 코리아나호텔)를 통해 일반 국민이 볼 수 있다.

올해는 이전 행사에서는 볼 수 없었던 ‘국민과 함께하는 행진’이 마련됐다.

장병과 국민들은 군악대, 염광고교 마칭밴드, 각 군 마스코트 인형 등과 함께 서울시청 앞에 설치한 국민사열대에서 광화문광장(육조마당)까지 행진한다.

행진을 마친 뒤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대형 태극기 펼치기 행사가 진행되고, 이어 꽃종이가 살포되면서 이날 행사는 종료된다.

한편, 국군의 날 행사를 기념해 9월 20일에는 서울 한강 일대에서, 9월 24~25일까지는 광화문·서울시청 일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군문화 체험행사’가 계속 진행된다.

기획단 측은 “행사 당일과 예행연습이 진행되는 14일부터 26일까지 서울공항 주변과 서울 시내 일대에서 항공기 비행음이 예상된다”면서 “특히 행사 당일인 9월 26일 오후 1시부터 3시 40분까지는 서울공항에서 숭례문까지, 2시부터 6시까지는 숭례문에서 광화문광장까지 ‘차없는 거리’(일부구간은 야간까지)를 운영할 예정으로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