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LAH 2차 양산계약
상태바
KAI, LAH 2차 양산계약
  • 신상언 기자
  • 승인 2023.12.29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은 12월 27일, 약 1조 4,000억 원 규모의 육군 소형무장헬기(LAH) 2차 양산 사업을 계약했다.

서울ADEX2023에서 소형무장헬기(LAH) 기동비행 (사진:디펜스투데이)
서울ADEX2023에서 소형무장헬기(LAH) 기동비행 (사진:디펜스투데이)

이번 계약은 LAH 항공기와 기술교범, 후속기술지원 등 통합체계지원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계약 기간은 약 60개월로 이번 2차 물량은 최초양산 물량 이후 연속적으로 2025년 4분기부터 납품 예정이다.

KAI는 지난해 말 LAH 최초 양산계약을 체결하고 양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2024년 말 초도 납품을 목표로 생산을 진행 중이다. 

육군의 500MD와 AH-1S를 대체할 소형무장헬기(LAH) (사진:KAI)
육군의 500MD와 AH-1S를 대체할 소형무장헬기(LAH) (사진:KAI)

KAI의 관계자는 “최초양산에 이어 2차 양산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군 전력 강화와 함께 회사의 안정적인 매출액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납기 준수를 통해 전력화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LAH는 국내기술로 개발된 두 번째 국산 헬기다. 향후 육군의 항공타격작전(대기갑 전투) 및 공중강습엄호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으로 노후화된 500MD 토우와 AH-1S 코브라 헬기를 대체한다.

두바이에어쇼(11.13~17)에서 야외전시된 소형무장헬기(LAH) ) (사진:KAI)
두바이에어쇼(11.13~17)에서 야외전시된 소형무장헬기(LAH) ) (사진:KAI)

스마트다기능시현기(SMFD) 및 통합전자지도컴퓨터(IDMC) 등 첨단 항공전자장비를 포함한 Full Glass Cockpit이 적용되며, 20mm 터렛형 기관총과 공대지 미사일, 무유도로켓 등의 무장을 운용한다.

고성능 표적획득지시장치(TADS)와 통합헬멧시현장치(HMD)가 무장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조종사의 임무수행 능력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레이더경보수신기(RWR), 미사일경보수신기(MWR) 등 첨단 방어시스템이 장착되어 항공기의 생존능력도 강화했다. 

KAI는 이번 2차 양산계약 체결을 통해 LAH의 양산체계를 공고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LAH 파생형 헬기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LAH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LAH 플랫폼을 기반으로 특수작전공격헬기, 지휘통제헬기와 같은 다양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파생형헬기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국산헬기 수출을 달성하기 위해 해외시장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LAH는 지난 11월 두바이에어쇼에서 국산헬기 최초로 수리온과 함께 해외 첫 시범비행을 선보였으며, 우수한 성능과 기동성을 보여 해외고객의 큰 주목을 받는 등 수출기대감을 높였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