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방부, JBSA(샌안토니오합동기지)에서 5G 구축에 필수적인 군사, 민간 협력 발표
상태바
미국방부, JBSA(샌안토니오합동기지)에서 5G 구축에 필수적인 군사, 민간 협력 발표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6.1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3일 미국방부에서 샌안토니오와 그 지역에 엄청난 이점과 책임감을 가져올 것이라고 발표했다. 샌안토니오 합동기지는 5세대(5G) 통신기술을 실험·시험하는 12개 선정 설비 중 하나이다.

5G 능력 개발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산업계와 협력하여 5G 기술을 신속하게 개발하기 위해 DOD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샌안토니오 텍사스 대학의 무선 정보 차세대 시스템 연구소의 부소장인 브라이언 켈리 박사는 5G가 JBSA와 샌안토니오에게 혁신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6월 3일 국방부에서 샌 안토니오와 그 지역에 엄청난 이점과 책임감을 가져다 줄 발표가 있었다. 산안토니오 합동기지는 5세대(5G) 통신기술을 실험·시험하는 12개 선정 설비 중 하나이다. (사진: 미국방부)
6월 3일 미국방부에서 샌 안토니오와 그 지역에 엄청난 이점과 책임감을 가져다 줄 발표가 있었다. 산안토니오 합동기지는 5세대(5G) 통신기술을 실험·시험하는 12개 선정 설비 중 하나이다. (사진: 미국방부)

그는 "5G 디지털 서비스는 현대 인터넷 중심 경제의 필수적인 진화를 대변한다"고 말했다. 가장 간단한 말로 5G 고속화도로는 우리가 이동하면서 어디서나 인터넷 연결서비스, 센서, 드론, 로봇, 데이터 등을 접속하고 연결할 수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5G 커버리지 영역 내에서 물리적인 움직임과 관계없이 인터넷이 훨씬 더 빨리 작동한다는 것이다.

켈리는 "5G-모바일 인터넷'은 우리가 휴대하고 다니는 컴퓨팅 기기가 고도의 모바일 시나리오에서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5G의 기능은 자율주행차가 목적지까지 운전해 갈 수 있게 해 줄 것이며, 통제되지 않은 가상현실 교육, 환자로부터 멀리 떨어진 의사의 주문형 원격 수술로봇, 5G 외국어 변환 애플리케이션 등이 가능해져 전세계에서 원활한 협업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 기술은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고성능 컴퓨팅, 고속 네트워킹, 고대역폭 무선 통신의 교차점에서 기술 혁신의 정점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5G의 역량은 군사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겠지만 기업, 산업, 미국 시민에게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담 L은 "비즈니스 직원들과 소비자들 모두 5G 네트워크에서 웹을 탐색하고,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데이터를 처리하고, 비디오를 놀라운 속도로 스트리밍할 수 있을 것인데, 이것은 이 능력을 가진 어느 나라나 상당한 경제적 이점을 줄 수 있는 속성이다,"라고  말했다. 사우스웨스트 리서치 연구소 사장 겸 CEO인 해밀턴은 샌안토니오 상공회의소 이사회 의장도 겸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5G의 개발은 진공상태에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방성(DOD)는 5G 기술 개발을 위해 산업계, 연방통신위원회, 정보통신청, 기타 정부기관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협력에는 텍사스의 산업, 기관, 학술 기관도 포함될 것이다.

콜은 "샌안토니오와 샌안토니오 합동기지는 풍부한 협력의 역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클 "아폴로" 러브엘 JBSA-전자파 방어 이니셔티브 상무이사는 "JBSA의 5G 실험장이 구축됨에 따라 저위험 환경에서 기술을 가속화하고 병사의 능력을 고도화할 수 있는 수단을 업계에 제공하는 대규모 실험과 시제품 제작이 기대된다."라고 했다.

5G 보안 및 응용 분야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열심인 현지 그룹은 UTSA의 학생과 연구원이다.

가이 월시 텍사스대 국가안보협력센터(NSC) 상무는 "산안토니오-오스틴 기술 분야에서 DOD와 5G 개발에 협력하는 것보다 많은 정부 기관과 국방 계약 파트너들과 함께 도전할 수 있는 미래의 인력을 준비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샌안토니오에서 NSCC는 수년이 아닌 수개월 안에 DOD의 첨단 5G, 즉 전투 준비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는데 흥분하고 있다.

샌안토니오에서 DOD가 5G를 실험 및 테스트는 이점은 분명히 많을 것이며, JBSA와 전 세계 군사작전 및 훈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켈리는 "정보를 엑세스한 첨단 시스템을 갖춘 전투원들 사이에 대테러 충돌이 점점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능형 물류, 공급 관리, 추적, 병사 모니터링을 위한 개인 감지, 스마트 기지, 스마트 창고, 가상 현실 훈련 등은 모두 유비쿼터스 연결에 의존한다. 안전한 모바일 5G-라디오 세션으로 정보 우위를 가능하게 하여 압도적 우위성을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러나 군사적 이점만이 이 프로그램의 유일한 것만은 아니다. 국방부의 노력은 군사용과 민간용 5G 기술의 대규모 실험과 시제품 제작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다.

"비영리적인 응용 연구 개발 조직으로서, 5G 채택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다수의 엔지니어와 과학자들과 함께 연구 개발 조직으로서, 초기 단계에 착수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주요 도시들은 CPS 에너지, 샌안토니오 워터 시스템, 그리고 국가를 방어하는 군사 시설과 안정적인 전력, 물, 통신 시설을 제공하는 중요한 인프라 소유자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이해하고 감사하는 다른 업계 리더들로부터 우리 군계가 누리는 지원을 경험할 수 있다" 미국의 군사적 준비를 가능하게 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