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 / LCH 경전투헬기- 프랑스 터보메카사 엔진
상태바
LAH / LCH 경전투헬기- 프랑스 터보메카사 엔진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0.08.27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H/LCH에 탑재되는 프랑스 터보메카사 아리엘 엔진

아리엘(Arriel) 엔진 : 대한민국 LAH / LCH 헬리콥터 프랑스제 엔진

터보메카, 사프란그룹 (Turbomeca, Safran Group)의 아리엘2엔진이 작창된 LAH (사진: 디펜스 투데이)
터보메카, 사프란그룹 (Turbomeca, Safran Group)의 아리엘2엔진이 작창된 LAH (사진: 디펜스 투데이)

헬리콥터 엔진 도입에서 성능, 신뢰성 혹은 비용의 타협 여지가 있을 수 없다. 이는 터보메카, 사프란그룹 (Turbomeca, Safran Group)의 아리엘2엔진이 한국항공우주산업에 의해 개발될 대한민국 LCH 및 LAH 사업에 완벽하게 부합되는 이유다.

아리엘은 2~5톤급의 헬리콥터를 위해 설계된 590~990 축마력(Shaft Horse Power) 계열의 엔진이다. 이는 역사적으로 40년동안 성공적이고, 고객만족,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린 헬리콥터 엔진 중 하나이다.

 

아리엘2 엔진

아리엘2L(Arriel2L)엔진은 아리엘 제품군의 가장 최신 모델로 최첨단 터보쉐프트 엔진은 새롭고 인증된 기술의 조합을 갖추고 있다. 새로운 축 압축기(Axial compressor), 고압 압축기 디퓨저(High-pressure compressor diffuser), 고압 터빈 자재(High-pressure turbine material)와 차세대 듀얼 채널 FADEC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합은 아리엘2L엔진이 기존 엔진들 보다 17%가 넘든 이륙시 996 축마력을 전달할 수 있다. 아리엘2L은 또한 가장 까다로운 임무를 위해 특별 30분 이륙 정격 출력을 제공하게 된다.

터빈 블레이드 모니터와 결합된 새로운 엔진 데이터 레코더는 그 중요성을 기존 전통방식에서 예방정비로 옮긴다. 이러한 혁신은 예기치 않은 제거를 감소시키고, 기체 가용성을 크게 향상시켜서 3,500시간까지의 TBO(Time Between Overhaul)에 기여한다.

지난 40년 동안 11,500개의 아리엘 엔진이 제작되었으며, 4,200만 비행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아리엘 계열은 40여개의 서로 다른 헬리콥터에 장착되어 있으며 매일 15초 간격으로 아리엘 엔진이 헬리콥터 이륙을 위해 작동하고 있다.

 

헬리콥터엔진 전문업체 터보메카사

터보메카는 유일하게 순수 헬리콥터 엔진만을 위한 항공엔진 제조업체이다. 최첨단 제품뿐만이 아니라, 13곳의 전용 서비스 시설이 전세계에 퍼져있고, 터보메카는 고객이 어디에 있든지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헬리콥터 세 대 중 한 대는 터보매카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회사 인력의 3분의 1 이상은 고객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근, 터보메카는 기존의 헬리콥터 제조업체(에어버스헬리콥터, 벨, 카모브)에서부터 성장하고 있는 인도, 브라질, 러시아의 업체 등의 모든 헬리콥터 제조업체들과의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주요 자국산 헬리콥터 프로그램에서의 수많은 선택은 터보메카의 헬리콥터 산업에서의 현재 상황을 입증한다.

실례로, 인도에서 터보메카는 Hindustan Aeronautics Limited(HAL)와의 다수 협력을 진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회사이며, HAL 헬리콥터의 100%가 터보메카 엔진을 장착한다. 아디덴1(Ardiden1)엔진은 Dhruv 다목적헬기와 요구조건이 많은 경공격 헬기에 장착되었다.

높은 경쟁력과 수출능력을 필요로 하는 모든 새로운 주요 헬기프로그램들은 터보메카 엔진을 선택하였다. 터보메카는 장기적으로, 대한민국의 주요 업체와 깊고 돈독한 협력을 할 수 있는 확실히 준비가 되어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