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정부, 라오스 국가 불발탄 제거 프로그램에 차량과 장비 100만 달러 이상 지원
상태바
미정부, 라오스 국가 불발탄 제거 프로그램에 차량과 장비 100만 달러 이상 지원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1.01.2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정부는 2021년 1월 19일 비엔티안의 UXO 라오스 훈련 센터에서 열린 인도식에서 100만 달러 이상의 가치의 16대의 새로운 4×4 차량과 134대의 UXO 탐지기를 기증했다.

라오 주재 미국 대사 피터 M.헤이먼드 대사는 파디움폰 손타니 노동사회복지부 차관보와 UXO/광산행동부문(NRA) 국가규제청(National Regulat Authority for UXO/Mine Action Sector) 사무총장 촘야엥 퐁통사왓 UXO 라오스 국장 비트 소무비치 등이 참석했다.

이 장비는 캄무안주, 사바나켓주, 살라반주, 아타푸주, 후아판주에서 근무하는 UXO 제거팀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라오스 불발탄 제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정부에서 기증한 차량들 (사진: 미정부)
라오스 불발탄 제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정부에서 기증한 차량들 (사진: 미정부)

헤이먼드 대사는 시상식에서 "이 차량들이 열심히 일하는 UXO 라오 팀원들이 거칠고 외진 곳에서도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중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2021년은 미-라오스 포괄적 동반자 관계가 수립된 지 5주년이 되는 해다. 미국은 2030년까지 UXO를 국가 발전의 장벽으로 제거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18을 달성하기 위해 라오스 PDR이 노력하는 것을 지지하기 때문에, 이 기부는 파트너십의 일부이다.

미국은 1995년 이후 2억30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해오고 있는 최대 기부국이다. 올해는 미국이 지원하는 UXO 활동이 UXO 라오와 HALO 트러스트, 광산 자문단, 노르웨이 인민원조 등 3개 국제 협력사를 통해 면적 정리 능력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다.

미국의 지원으로 라오스 PDR 내 UXO 라오스 조사 및 정리 팀의 수가 2014년 17개 팀에서 현재 60개 팀으로 증가하였다.

미국 정부는 라오스 정부의 우선순위와 2030년까지 UXO를 국가 발전의 장벽으로 제거한다는 공통된 비전에 맞춰 NRA, UXO 분야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찾기 위해 계속 협력할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