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량형 AH-64E 아파치 v6 버전 주한미군에 실전배치중
상태바
개량형 AH-64E 아파치 v6 버전 주한미군에 실전배치중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2.01.17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월중에 24대의 AH-64E V6가 완편될 예정

미육군은 캠프 험프리스의 제2항공연대 예하 4공격대대(4-2AB)에 최신형 AH-64 버전6(V6) 공격헬기가 배치되고 있다도 전했다. 미본토 이외에 V6버전이 배치된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실전배치는 11월부터 시작되었고, 그 이후 24대의 AH-64E 아파치 중 12대가 배치되어 있다.

아파치 프로젝트 사무국 직원들은 아파치 헬기가 애리조나주 메사의 제작시설에서 미공군 C-17로 국내로 반입했다.

오산 공군 기지에서 캠프 험프리스까지 그들의 헬기를 검사하고 조립하여 이륙하는 것을 부대에서 도왔다.

2021년 11월부터 4대대에 배치가 시작된 Ah-64E v6버전 아파치 공격헬기 (사진:U.S.ARMY)
2021년 11월부터 제 4공격대대에 배치가 시작된 AH-64E v6버전 아파치 공격헬기 (사진:U.S.ARMY)

D중대장인 티모시 럭스 대위는  "신형 AH-64E V6 아파치 전투헬기의 실전배치는 제 4공격대대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이번 기체를 배치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개량된 아파치 헬기는 우리 대대의 조종사와 정비사 모두를 위한 최신 기술을 통합합니다."라고 말했다. "기내에 탑재된 신형 시스템을 통해 정비사들은 더 나은 진단 능력으로 항공기의 가동 중단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AH-64E는 개량된 센서 제품군, 레벨 4의 유인 무인 팀 구성, 업그레이드된 드라이브 시스템을 통해 전반적인 상황 인식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델타 모델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V6에는 통신, 내비게이션, 센서가 탑재되어 있으며, 최초로 CDAS(인지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가 탑재되어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아파치 프로그램의 주요 발전 경로와 합동 공역 운영 및 해외 파트너에게 아파치의 역할에 대한 주요 지원을 제공한다.

C-17 수송기에서 하역이 되고 있는 AH-64E v6 아파치로 미본토 이외에 해오에 배치되는 최신형 모델이다. (사진:U.S.ARMY)
C-17 수송기에서 하역이 되고 있는 AH-64E v6 아파치로 미본토 이외에 해외에 첫 배치되는 최신형 모델이다. (사진:U.S.ARMY)

AH-64E V6는 AH-64D 모델을 대체하는 최종 현대화 계획이다. V6는 아파치의 기본 임무인 수색과 공격능력을 강화했으며, 아래와 같은 능력이 포함되어 있다.

첫째, 조종사가 디지털 지도 이미지를 사용하여 지형 및 기타 지형적 특징을 볼 수 있도록 개선된 조종석 지도 디스플레이로 조종사의 상황 인식을 향상시켰다.

두번째는MTADS/PNVS(현대화된 표적 획득 조준시스템/조종사용야간비행시스템)를 지속적으로 개량하여 향상된 해상도로 조종사가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장거리 표적을 더 선명하게 포착할 수 있다.

세번째는 GEN3 DSA(Gen3 Day Sensor Assembly)는2배이상의 센터 탐지능력을 향상시키고, 해상도를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컬러 이미지를 추가하여 표적 감지 및 식별 기능을 향상시켰다.

링크 16 데이터 시스템은 아파치가 "즉시 네트워크 연결을 전환하고 다른 네트워크를 병합하여 운영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며 아파치 헬기의 실시간 상황 인식을 향상시켰다.

아파치 조종사가 다른 육군의 무인항공 시스템을 직접 제어하고 비행경로를 지시하고 센서를 제어하면서 조종실에서 무인기(UAS) 영상을 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무인 협력 (MUMT-X) 소프트웨어다.

제 4공격대대는 공격무인기로 정찰, 공격 및 항속거리가 향상된 그레이이글도 보유한 강력한 부대다. 

AH-64E V6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임무 장비와 비행 훈련이 필요하다. 아파치 프로젝트 사무소의 신정비훈련(NET) 팀은 운영자가 V6 헬기의 많은 개량을 안전하게 운영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4-2 AB 시범 훈련은 2021년 9월에 시작하여 2022년 9월까지 진행되며, 정비 훈련은 8월에 시작되어 2022년 7월에 끝난다.

아파치 NET 팀은 강의실 훈련, 롱보우 크루 트레이너(LCT) 세션, 훈련 비행 등을 병행해 조종사들이 개량된 버전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있다. 운영자 교육은 4가지 코스 유형으로 구성되는데,  헬기기종 전환과정(ASTC), 항공기 버전 개량 교육(차이), 유지보수 테스트 파일럿(MTP) 시리즈 전환 과정 및 MTP 버전 개량에 대한 교육등 이다.

더 강력한 센서, 향상된 상황 인식 및 더 나은 정보공유 능력으로 인해 아파치의 V6는 더욱 유용하다. 

럭스 대위는 "이 헬기들의 구현과 활용은 대한민국을 지원하고 방어하는 우리의 임무와 '오늘 밤 싸우자'에 오랫동안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주한미육군 제 4공격대대는 AH-64E V6의 완편을 2022년 2월에 완료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대형공격헬기 사업의 예산삭감이 있었으나, 2022년 이후 최신형 아파치인 AH-64E V6를 추가 36대를 도입해서 육군공격헬기 전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