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대표 폴란드 매체 인터뷰 - KF-21 블록2 공동개발 가능성
상태바
KAI 대표 폴란드 매체 인터뷰 - KF-21 블록2 공동개발 가능성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8.0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와 FA-50 블록20과 KF-21 협력에서 대해서 인터뷰

폴란드의 매체인 DEFENSE 24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안현호 사장과 FA-50 경량 다목적 전투기의 가능성과 목적, 폴란드 도입 가능성을 포함한 폴란드-한국 협력에 대한 전망에 대해 이야기했다.

KF-21 전투기 프로그램 보라매에 관한 것도 있다.

T-50 골든이글을 설계할 때 전투기로 학장에 대해 생각했나? 그렇다면 어떤 임무를 수행해야 했으며 이 개념은 어떻게 발전했나?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 T-50과 FA-50은 처음부터 전술훈련기인 동시에 경전투기로서의 역할을 염두에 두고 설계 및 개발되었다. 그래서 처음부터 그랬다. 이 전투기는 록히드 마틴과 함께 개발되었다.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부장관 마리우스 브와슈차크(왼)과 KAI 안현호 사장(오)이 FA-50 기본계약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AI)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부장관 마리우스 브와슈차크(왼)과 KAI 안현호 사장(오)이 FA-50 기본계약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AI)

한국군을 염두에 둔 구상이었나, 아니면 수출 시장이었나.

처음에 전체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공군의 요구 사항으로 시작되었지만 동시에 추가 확장과 수출 시장이 고려되었다.

FA-50은 세 가지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첫 번째는 전투기의 작전 반경을 확장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용 가능한 무장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전투기의 항공 전자 시스템을 포함한 조종사 인터페이스의 업그레이드다.

이 모든 것은 조종사를 돕고 고정무장 사용을 포함하여 전투기에 대한 통제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계속되는 프로젝트이며 우리는 항상 전투기를 개선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전투기 구매는 인프라, 물류 및 훈련 패키지 비용이기도 하다. 그러나 FA-50은 폴란드와 대한민국이 보유하고 있는 F-16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F-16 부대에 FA-50을 추가하는 국가는 어떤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나?

폴란드 공군이 FA-50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F-16과 FA-50의 유사성 때문이다.

그들은 매우 유사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동일한 뿌리를 공유한다.

FA-50은 F-16의 기능과 능력의 최대 80%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유사점은 무기 및 지원 시스템을 비롯한 많은 영역에서 발견된다.

이 점에서 구조는 매우 유사하다. 조종사와 항공 기술자들은 이미 F-16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인 FA-50에 매우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지원 시스템은 매우 유사하며 유지 관리 및 운영 비용이 매우 낮아 이 시스템이 매우 효과적이다.

폴란드 공군에 대한 한국 공군 지원 시스템의 도입과 한국항공우주산업(Korea Aerospace Industries)의 지원은 폴란드 에 FA-50의 높은 수준의 운용 가용성 및 유지보수를 달성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다. 이것은 폴란드 공군의 높은 가동율을 보장한다.

폴란드 뎅브린 공군기지에서 에어쇼가 진행됐다. 다이아몬드 대형 곡예비행을 보여주는 T-50B (사진:KAI)
폴란드 뎅브린 공군기지에서 에어쇼가 진행됐다. 다이아몬드 대형 곡예비행을 보여주는 T-50B 블랙이글스 (사진:KAI)

FA-50 블록 20 이 준비되어 생산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나? 이 표준 또는 이와 유사한 전투기는 언제 폴란드에 인도될 수 있으며 AMRAAM 미사일을 포함한 새로운 장비와 무기의 통합 비용은 누가 부담하나?

FA-50PL 버전은 FA-50 업그레이드 로드맵이 구상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다.

따라서 개선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항은 이미 대한민국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것은 이미 자금을 조달했음을 의미한다. 또한 FA-50을 업그레이드할 때 새로운 KF-21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얻은 신기술이 FA-50에도 통합된다는 점을 덧붙인다.

새롭고 혁신적인 솔루션이 기존 전투기에도 통합될 것임을 의미하다. 이러한 모든 개선 사항이 적용되면 모두 PL 버전에도 포함될 것이다.

폴란드 공군의 몇 가지 추가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폴란드 정부와 추가 협의가 필요하며 일부 추가 개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통합비용은 AIM-9X와 AMRAAM의 관한 것이다.

폴란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FA-50 구매를 비판한다. 그들은이 전투기가 러시아 연방과의 충돌 가능성이있는 작업을 수행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리고 FA-50은 블록 10과 블록 20의 차이점은 말할 것도 없고 "실제" 전투기가 아니다. 이러한 우려에 어떻게 대응하나?

한국에서도 한국 공군이 FA-50을 구매하려 했을 때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공군은 F-35와 같은 하이급, F-16과 같은 미들급, 그리고 로우급을 포함한 기타 조합으로 구성된다.

FA-50은 특히 일반 코어에서 많은 영역에서 입증되었다.

미국과의 훈련뿐만 아니라 한국 공군이 수행하는 작전 중에도 수행된다. 두 경우 모두 FA-50은 합동 작전에서 F-35 및 F-16과 매우 잘 작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A-50의 수출 버전은 많은 국가에서 그 자체로 입증되었다.

특히 필리핀과 인도네시아다 이 전투기는 대테러 작전, 마약 방지 작전은 물론 전투 임무를 포함한 많은 임무에 사용되었다. FA-50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하고 입증된 항공기라는 데 동의한다. 이 전투기는 현재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인기가 있지만 이제 폴란드 이외의 많은 국가에서도 FA-50에 관심이 있다.

현재 그들과 많은 논의가 있다.

이 전투기가 이미 많은 국가에서 그 자체로 입증된 이유는 대한민국 공군과의 파트너십과 KAI의 지원 때문이다. FA-50은 한국에서 특히 능력과 운용 효율성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이러한 개선은 수출 항공기에 적용된다.

이것은 개선 및 운영 주기와 함께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매우 긍정적인 주기다. 이것이 15년 동안 계속되어 왔기 때문에 우리는 현재 계속되는 비행기 진화 주기를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FA-50의 맥락에서 폴란드 방위 산업에 대한 이점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이에 대해 무엇을 말할 수 있나? 폴란드 부품의 사용에 관한 것입니까, 아니면 수출 시장을 위한 생산 이전과 같은 것인가?

폴란드 정부에 기술 이전을 포함하여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다고 제안한 것은 바로 우리였다.

우리는 폴란드를 제외한 다른 유럽 국가들이 FA-50 구매에 관심을 가질 것이며 이는 미래에 폴란드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 항공기의 중심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허브로서의 폴란드의 역할은 폴란드에서 항공기 서비스를 수행하고 인접 유럽 국가의 훈련 요구를 충족시킬 국제 항공 학교를 설립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앞으로 폴란드에서 FA-50의 수가 증가하면 폴란드에서 항공기 부품 생산을 시작할 수 있다. 여기에서 기술 이전을 한다. 이것은 미래에 대한 단계적 접근이다. 먼 미래에 우리는 폴란드가 유럽의 생산 기지가 될 수 있는 다음 단계와 연구 개발 센터로 이동할 수 있다.

그렇다면 폴란드는 유럽에서 한국 항공산업의 거점이 될 것인가? 이것이 대한민국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번 계약은 KAI와 한국 방산업계에 큰 의미가 있다. 물론 이 계약은 항공기뿐만 아니라 지상 시스템도 포함한다. 그러나 전투기에 대해 말하자면 FA-50 전투기 48대는 매우 역사적이고 기억에 남는 순간이다. 내가 말했듯이, 우리는 록히드 마틴과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함께 가까운 장래에 전 세계적으로 1,000대의 FA-50을 수출할 계획이다.

우리는 함께 열심히 일하고 올해 계약을 체결하고 다른 지역에서 공동 마케팅을 하기로 합의했다. 현재까지 FA-50의 대부분의 고객은 아시아, 아프리카 및 남미 국가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럽과 미주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따라서 유럽에서 폴란드에 판매되는 48대의 전투기는 글로벌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 공군 및 미해군 훈련용 항공기를 제안하고 총 500대의 항공기를 판매하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폴란드와 한국의 방위산업에 이 좋은 순간이 다른 산업들 간의 협력도 발전시키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LG화학이 폴란드에 배터리 공장을 세울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고, 이 순간을 활용해 폴란드를 유럽 시장 진출의 관문으로 삼을 한국 기업들도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KF-21 전투기는 첫 비행성공과 2차 비행에서는 랜딩기어가 내부수납이 되는지를 반복해서 테스트하고 이상없을 확인하고, 비행성능이 안정정인 것을 확인했다. (사진:방위사업청)
KF-21 전투기는 첫 비행성공과 2차 비행에서는 랜딩기어가 내부수납이 되는지를 반복해서 테스트하고 이상없을 확인하고, 비행성능이 안정정인 것을 확인했다. (사진:방위사업청)

폴란드의 FA-50 구매가 KF-21 보라매에 대한 폴란드-한국 협력의 전망을 어떠한가? 이 가능성에 대해 폴란드 측과 이야기한 적이 있나? 그건 그렇고: 이 전투기의 성공적인 비행을 축하한다.

우리는 현재 인도네시아와 함께 KF-21 블록 1을 개발 중에 있다. 블록 2 및 블록 3의 경우 이러한 구조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다른 국가와의 협력 가능성이 포함된다. KF-21 항공기의 블록 2와 3에 대해 폴란드 정부와 협력할 수 있는 큰 기회와 가능성이 있다.

KF-21 전투기 블록 1과 블록 2 및 3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블록 1은 4.5세대 항공기로 만들어졌다. 블록 2는 5세대 전투기, 블록 3은 6세대 전투기로, KF-21은 FA-50과 유사하지만 훨씬 높은 기술적 매개변수를 갖는다. 풍부하고 현대적인 시뮬레이션 시설은 KF-21을 위해 만들어졌다. 우리는 메타버스 기술을 사용하여 조종사뿐만 아니라 지상 직원도 교육했다.

KAI는 FA-50 블럭 20에 대한 비용은 미공군, 미해군용 최신형 공대공 미사일 통합부분이고, KF-21 블록 1으로 인도네시아와 협력을 종료할 수도 있고, 폴란드가 블록 2,3에 대해서 투자한다면 같이 할 용의가 있다.

다들 간과하지만, KF-21은 해외투자를 전제조건으로 개발이 된 전투기다. 안현호 대표의 폴란드의 KF-21 블록 2,3 개발에 대한 투자는 얘기는 당연한거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