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전투함 8척 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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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전투함 8척 전역
  • 장훈 기자
  • 승인 2022.12.30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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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해에서 30여 년간 우리 바다를 수호했던 호위함 전남함(FF-957)・제주함(FF-958), 초계함 속초함(PCC-778)・영주함(PCC-779), 참수리 321·322·323·325호정 등 해군 함정 8척이 12월 30일 현역에서 물러났다. 

12월 30일 전역한 초계함 영주함(PCC-779)은 1999년 제1연평해전에 참전해 북한 어뢰정 1척을 침몰시켜 킬마크를 잘고 있다.(사진:해군)
12월 30일 전역한 초계함 영주함(PCC-779)은 1999년 제1연평해전에 참전해 북한 어뢰정 1척을 침몰시켜 킬마크를 잘고 있다.(사진:해군)

해군은 12월 30일 오전 진해와 평택 군항에서 주요 지휘관, 전역하는 함정 승조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함정 8척에 대한 전역 행사를 동시에 개최했다.

제1연평해전에서 대응 작전 중인 참수리 325호정(사진:해군)
제1연평해전에서 대응 작전 중인 참수리 325호정(사진:해군)

전역은 1,500톤급 울산급 호위함 전남함과 제주함은 6・7번함으로 1989년 취역해 약 33년간 해역방어 핵심전력으로 활약했다.

전남함은 제1연평해전, 대청해전에 참전했으며, 제주함은 환태평양훈련(’96 RIMPAC), 다섯 차례(’90, ’91, ’93, ’99, ’02) 사관생도 순항훈련 참가 등 실전적 교육훈련체계 정립에도 기여했다.

12월 30일 전역한 1500톤급 호위함 울산함의 항해(사진:해군)
12월 30일 전역한 1500톤급 호위함 울산함의 항해(사진:해군)

1,000톤급 초계함 속초함과 영주함은 포항급 19・20번함으로 1990년 취역해 약 32년간 활약했다.

특히 영주함은 1999년 제1연평해전에 참전해 북한 어뢰정 1척을 침몰시켰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한 ‘적함 격침 기념표지’인 킬마크(Kill Mark)가 측방함교(Wing Bridge)에 새겨져 있다.

2800톤급 차기 호위함 대구함 (사진:해군)
2800톤급 차기 호위함 대구함 (사진:해군)

1,500톤급 호위함과 1,000톤급 초계함의 빈자리는 인천급(FFG-I, 2500톤), 대구급(FFG-Ⅱ, 2800톤) 신형 호위함이 물려받아 영해를 사수한다.

신형 대구급 호위함은 각종 첨단 유도탄은 물론 하이브리드 추진체계, 예인선배열음탐기(TASS) 등을 탑재하여 기존 호위함 및 초계함에 비해 전투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22년 3월 대구급 호위함 8번함 춘천함이 진수했으며, 해군은 앞으로 신형 호위함 10여 척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전술기동 중인 윤영하급 유도탄고속함(PKG) (사진:해군)
전술기동 중인 윤영하급 유도탄고속함(PKG) (사진:해군)

참수리 321・322・323・325호정은 1989년 취역해 약 33년간 도서 및 전진기지 등 최전방에 배치되어 NLL 사수의 주역으로서 활약했다.

특히 참수리 325호정은 1999년 제1연평해전, 2009년 대청해전에 참전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한 북한 경비정의 기습공격에 대해 자위권과 교전규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 격퇴하여 대한민국의 영해를 사수했다.

신형 고속정(PKMR) 항해 (사진:해군)
신형 고속정(PKMR) 항해 (사진:해군)

참수리 고속정의 빈자리에는 강력한 전투력을 갖춘 유도탄고속함(PKG, 450톤급)과 신형 고속정(PKMR, 230톤급)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유도탄고속함은 대함유도탄, 76·40㎜ 함포를 신형 고속정은 130㎜ 유도로켓, 76㎜함포를 장착하고 있어 20·40㎜ 함포만을 장착한 구형 고속정에 비해 화력이 강화됐으며, 스텔스 기능, 워터제트 추진기, 전자전장비와 대유도탄기만체계 탑재 등으로 전투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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