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히드 마틴, 라인메탈사 하이마스 유럽형 제작
상태바
록히드 마틴, 라인메탈사 하이마스 유럽형 제작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6.26 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록히드마틴과 라인메탈은 파트너십을 맺고 독일과 유럽 국가에 록히드의 고기동성 포병 로켓 시스템(HIMARS)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유럽산 로켓 발사시스템을 공급한다.

록히드 마틴의 부사장 하워드 브롬버그는 6월 21일 하이마스 시스템은 독일의 노후화된 MARS2 다연장시스템을대체하는 차륜형 포병 시스템으로 구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HIMARS는 라인메탈 차체와 록히드마틴 로더 부품을 통합할 것이라고 한다.

파리 에어쇼에서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러시아군과의 전쟁이 유럽 대륙에서 새로운 로켓포에 대한 수요를 입증했다고 말했다. 

노후화되고 있는 MARS 2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 라인메탈 및 록히드마틴과 논의 중이다. 두 회사 간의 양해각서는 4월에 체결되었다.

브롬버그는 "그들은 [ 우크라이나에 넘겨 준 MARS 2 시스템을] 신속하게 로켓 포병 부대로 보강하기를 원합니다."라고 밝혔다.

독일 국방부가 발표한 문서에 따르면 6월 21일 현재 독일은 우크라이나에 5기의 MARS 2 로켓 발사기와 탄약을 제공했다.

독일 국방부 대변인은 6월 22일자 이메일에서 독일 연방군의 현재 재고 목록에 34기의 시스템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변인은 로켓 발사기의 작전 준비 상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대변인은 "교체 준비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두 회사가 제안한 G-MARS 솔루션(G는 독일을 의미)은 HIMARS와 유사하지만 라인메탈이 제공하는 훨씬 더 큰 차체와 하나가 아닌 두 개의 로켓 포드를 장착할 수 있는 이중장착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발사중인 HIMARS (사진:U.S.ARMY)
발사중인 HIMARS (사진:U.S.ARMY)

라인메탈 대변인은 6월 23일에 차체가 라인메탈의 보호된 기성품 8x8을 기반으로 하여 두 부품의 공통성과 기존 및 증가하는 HX 제품군과의 상호 운용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체는 오스트리아에서 제작될 예정이며 길이는 약 12미터이지만 아직 치수가 확정되지는 않았다.

HIMARS 트럭의 길이는 약 7미터다.

록히드 마틴의 발사대 로더 구성품이 차체 뒷면에 통합되며 전반적인 통합 작업은 독일에서 이루어진다.

브롬버그는 "유럽 전역에서 공급할 수 있는 유럽 생산 버전의 로켓포를 통해 유럽 시장에 진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템의 일부 구성 요소는 소위 해외 군용 판매와 직접 상업 판매를 결합하여 미국에서 조달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라인메탈 트럭은 직접 상업 판매를 통해 조달한다.

탄약보급문제로 멈춰있는 미해병대 HIMARS (사진:U.S.Marine)
탄약보급문제로 멈춰있는 미해병대 HIMARS (사진:TBS캡쳐)

라인메탈과 록히드마틴은 독일 무기 제조업체인 디엘과도 추가 부품을 현지에서 생산하기 위해 논의 중이라고 한다.

그는 "현재 로켓과 관련해 유럽에서 생산하거나 조립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업계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브롬버그는 라인메탈이 로켓 모터를 제공하는 데 관심이 있다며 "이는 매우 실행 가능한 옵션"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엘은 록히드 마틴 부품과 함께 일부 탄두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러한 논의는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록히드마틴과 디엘은 "잘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계약이 체결되면 초기 5대의 G-MARS 시스템은 이르면 2025년에 시험 및 인수를 위해 납품될 수 있다.

브롬버그는 "독일이 그 사이에 추가 역량을 확보하고 싶다면 미국 정부에 HIMARS를 직접 구매해 달라고 요청하고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라인메탈은 계약 체결 후 몇 달 안에 차체를 통합할 준비가 될 수 있다고 회사 대변인은 말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