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잠수함 음향장비 국산화
상태바
한화오션,잠수함 음향장비 국산화
  • 장훈 기자
  • 승인 2023.07.1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오션은 잠수함의 작전 성능과 생존성을 높이는 음향측심기, 음탐기 비콘(beacon), 발사형 수중환경측정기 등 핵심 음향장비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7월 12일 밝혔다.

음향탐지장비는 수중에서 잠수함의 눈 역할을 하는 음파탐지기 소나(SONAR)의 핵심이다.

마덱스2023에서 한화오션이 전시한 잠수함 모형으로 내부재현한 모습이다(사진:디펜스투데이).
마덱스2023에서 한화오션이 전시한 수출형 1400 잠수함 모형으로 내부재현한 모습이다(사진:디펜스투데이).

음향측심기는 음파를 발사해 수심과 잠수함의 잠항 심도를 측정하고, 음탐지 비콘은 조난 상황에서 음파를 발사해 위치를 알리는 기능을 한다. 발사형 수중환경측정기는 작전 중인 바닷속 환경을 수시로 분석해 수온과 조류 등의 영향을 받는 소나의 탐지 정확도를 높인다.

기존에는 독일 업체로부터 이들 장비를 수입해 왔으나 국산화를 통해 50%가량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수입 장비는 문제가 발생하면 잠수함을 육상으로 끌어올려 수리해야 하나 국산 제품은 잠수함이 작전 중에도 작업이 가능해 효율적이라고 한화오션은 설명했다.

음향장비 국산화로 이미 건조된 잠수함 개량으로 교체가 가능하고, 현재 건조 중인 국내 잠수함 및 수출형 잠수함에도 탑재할 수 있어 경제적 효과도 높을 것으로 한화오션은 분석했다.

음향장비 국산화로 장보고-Ⅲ급 배치(Batch)-Ⅱ 잠수함은 국산화율 80%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잠수함 음향장비 국산화로 해상 방위력 증강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국산화를 통해 자주국방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