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I사의 G550 조기경보통제기(CAEW) 특징들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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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I사의 G550 조기경보통제기(CAEW) 특징들 Q&A
  • 신선규 기자
  • 승인 2023.07.26 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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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공군이 도입한 G550 CAEW (사진:IAI)
이탈리아 공군 G550 CAEW (사진:IAI)

 Q G550 CAEW는 한국에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G550 CAEW는 장점이 많고 기술적으로 진보한 조기경보통제기인데, IAI는 한국에서 G550 CAEW의 어떠한 장점을 알리는가? 

 A G550 CAEW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번째는 플랫폼이다. G550 항공기는 기업가들의 장거리 해외 출장에 사용 되는 비즈니스 제트기이다. 미국같은 경우에 미국 국내 비즈니스 출장만 하더라도 장거리 운항이 가능 한 항공기다. 

 G550을 기반으로 하는 조기경보기가 체공 시간이 더욱 길다. 장시간 체공하면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조기경보기에게 긴 체공시간은 장점이다.

G550 항공기의 또 다른 장점은 비행 고도가 높다. 비행고도가 높기 때문에 조기경보기 임무 수행을 위한 핵심 임무장비인 대형 AESA 레이더의 LOS(Line of Sight)를 더욱 크게 확보할 수 있다.

장거리 표적 탐지에 유리하다. G550과 같은 비즈니스 제트기는 일개 개인, 또는 법인의 VIP 출장 용도로 사용되는 항공기이기 때문에 운용유지비용이 저렴한 항공기로 설계되었다.

G550 CAEW의 또 다른 장점은 시스템이다. 레이더(EL/W-2085를 구성하는 2 종류 4개의 AESA 레이더)와 IFF, 데이터 링크, ESM/ELINT, 임무 컴퓨터 등이 진보한 시스템이다.

Q EL/W-2085 시스템의 대표적인 장점이라면 4개의 AESA 레이더가 추적하는 트랙을 융합하여 통합 트랙 관리 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컨포멀 레이더?
 
 A 센서 융합도 G550 CAEW의 장점이다. EL/W-2085 의 AESA 레이더들이 사용하는 T/R 모듈 역시 우수하다.

G550 CAEW에 통합된 EL/W-2085는 단일 레이더 시스템이 아니라 4개의 AESA 레이더,  ESM/ELINT와 RWR, IFF까지 통합 운용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Sensor Data Integration이 라고 한다.

EL/W-2085는 4개 AESA 레이더로 생성한 트랙들을 통합하여 관리하며, 각 트랙에 대해서 ESM/ELINT, RWR 등이 탐지한 신호 정보를 처리하여 생성한 데이터도 함께 융합한다.

관리하고 있는 트랙들의 3차원 방위 데이터와 일치하거나 혹은 동일한 표적으로부터 도래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신호가 이미 EL/W-2085 의 전자전 데이터에 있는 것이라면 RWR이 이를 식별하고, 식별된 정보는 AESA 레이더로 생성한 트랙에 결합한다. 

데이터 베이스가 없는 신호가 AESA 레이더로 추적하는 표적의 방위와 같은 방위에서 도래 한다면 이를 ESM/ELINT 장비로 신호 제원을 수집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ESM이 추적한 표적 추적 데이터를 AESA 레이더의 동일 표적 트랙에 융합한다.

EL/W-2085 시스템 장점을 이야기 하면 T/R 모듈이다.

EL/W-2085 시스템의 L 밴드 레이더와 S 밴드 레이더는 GaN T/R 모듈을 사용한다. 내구성과 출력 모든 면에서 GaN 소자는 GaAs 소자보다 우수하다. 이 때문에 최근 AESA 레이더들도 대부분 GaN T/R 소자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탈리아 공군이 도입한 G550 CAEW (사진:IAI)
싱가포르 공군이 도입한 G550 CAEW (사진:IAI)

Q 과거에 E-X 사업 당시에 미국 정부가 UHF 대역 통신장비와 함께 Link 16 데이터 링크 터미널을 G550 CAEW의 임무 컴퓨터에 통합하는 것을 허가하지 않으려고 했다는데?

A 해당 데이터 링크를 통합하여 인증하는 작업이 과거에는 필요했지만 지금은 모든 것이 이미 완비되어 있다.
NATO 표준 데이터 링크인 Link 16을 사용하는 이탈리아 공군 유로파이터 전투기도 G550 CAEW의 관제 하에 작전을 하며, 이탈리아 공군이 도입하는 F-35 역시 G550 CAEW의 항공 관제와 지휘 통제 하에 작전할 수 있다. 

Link 16과 같이 모든 요소는 G550 CAEW에 완비되어 있다. 

 Q 한국 공군 운용하고 있는 E-737은 추가 도입시 에 프로그램 비용과 운용유지비용 측면에서 이점이 있다

 A G550 CAEW의 EL/W-2085는 창급 정비없이 운용 유지가 가능하도록 BIT(Built-In-Test)와 함께 ATE(Automatic Test and Evaluation) 체계를 보유 하도록 설계되어 운용유지비용이 낮은 체계이며, 채택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LCC가 감소하였다.

이탈리아 공군이 도입한 G550 CAEW (사진:IAI)
이탈리아 공군이 도입한 G550 CAEW (사진:IAI)

 Q G550 CAEW는 한국 공군이 도입하려면 모든 프로그램 요소들을 새롭게 구매해야 한다. 2차 E-X 사업에서 G550 CAEW이 프로그램 비용 측면에서 불리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A G550 CAEW의 장점을 크게 플랫폼(G550 항공기)과 시스템(EL/W-2085)이다.
운용유지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 요소 중 가장 높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것이 창정비에 필요한 설비와 기자재, 기술자료 등이다. G550 항공기와 EL/W-2085의 장점 중 하나는 창급 정비체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G550과 같은 비즈니스 제트기는 주로 개인, 법인의 비즈니스 용도로 많이 운용된다. 그런데 일개 개인 또는 법인이 항공기의 비행 전후 점검과 수리, 부분 해체 점검과 정비 체계에 더해서 완전 분해 후 정비를 위한 정비창까지 완비하여 운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오버홀은 소요 기간이 길기 때문에 비즈니스 제트기가 오버홀에 들어간 경우 해당 항공기를 소유한 CEO 또는 VIP의 긴급 해외 출장 일정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

비즈니스 제트기인 G550 항공기는 수명주기 동안 창급 정비를 위한 설비 없이 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EL/W-2085 역시 ATE를 통해 정비를 필요로 하는 요소와 고장 예상 요소들을 미리 파악하고 EL/W- 2085가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창정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G550 CAEW 신규 도입 시에 포함되는 프로 그램 요소 중 가장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창정비 인프라가 배제되기 때문에 G550 CAEW 신규 도입 시의 신규 프로그램 비용 요소 차이는 크지 않다.

중장기적으로 G550 CAEW의 LCC를 낮게 만드는 요인이라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2차 E-X 사업에서 이러한 장점들을 제안서에 반영하여 적극적으로 어필할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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