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서 국방 AI 및 반도체 발전 포럼 개최
상태바
대전에서 국방 AI 및 반도체 발전 포럼 개최
  • 신상언 기자
  • 승인 2023.08.0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8월 2일(수)에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와 협조하여 국방 AI 및 반도체 정책을 수립하고자 국방 AI 및 반도체 발전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방위사업청의 대전시대 개막 이후, 대전광역시와 함께 하는 첫 번째 행사로서 국정과제인 AI기반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해 필수적인 국방 인공지능과 반도체 발전 미래 전략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준비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방 AI 반도체 발전포럼(사진:방위사업청)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방 AI 반도체 발전포럼(사진:방위사업청)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소속 이승섭(KAIST 교수) 위원도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의 중추 역할인 AI와 반도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기조강연자로 참석하였다.

이번 포럼은 국방 AI와 국방 반도체 두 개 세션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으며,

첫 번째 국방 AI 세션에서는 방위사업청 조준현 방위사업미래혁신담당관이 ‘AI 기반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무기체계 AI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파운데이션 모델(초거대 AI)을 국방 분야에 적용하는 방향으로 발전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발표를 하였다.

이에 대해 토의자로 참여한 VIVE STUDIOS 이광희 CTO는 국방 데이터 취득 환경을 고려할 때 파운데이션 모델을 활용하는 것은 적절해 보인다는 의견과 함께 설명가능한 AI 도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두 번째 국방 반도체 세션에서는 광운대 어윤성 교수가 국방 반도체에 대해 국방분야 반도체 표준화 및 산업육성을 위한 R&D사업 발굴, 국방반도체 공정 국산화, 전담기구 구성 등을 내용으로 발전 전략 수립 방향을 제시하였다.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방 AI 반도체 발전포럼(사진:방위사업청)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방 AI 반도체 발전포럼(사진:방위사업청)

토론 간 패널로 참석한 LIG 넥스원 조경환 팀장이 국내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으로 하여금 국방 반도체 생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첨언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였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본 포럼을 통해 “국정과제인 AI 기반 과학기술 강군 육성 및 그 세부과제인 AI 기반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이 중요하다.”라고 언급하였으며, “특히 국방 AI 발전에 국방 반도체가 필수적이며, 현재 해외 의존도가 높은 반도체의 자급률을 개선하기 위해 산·학·연 및 산업부, 과기부 등 타 부처와 협업하여 민군겸용 반도체 개발을 ’24년부터 추진하고, 이와 동시에 ’27년 국방 반도체 파운드리 공정을 국산화할 예정이다.”라고 하였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