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공군이 도입한 다쏘 라팔 전투기
상태바
그리스 공군이 도입한 다쏘 라팔 전투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9.09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 공군은 미라지2000 전투기를 라팔로 교체하고 있다.

그리스 공군(HAF)의 최신 전투기인 다쏘 라팔이 4월 24일부터 5월 4일까지 열린 공군의 연례 이니오코스 훈련에서 데뷔했다.

그리스 공군 제114비행단 예하 제 332 전투비행대대 소속 라팔전투기(사진:twitter)
그리스 공군 제114비행단 제 332 전투비행대대 소속 라팔전투기(사진:twitter)

제 332 전비행대대 소속 8명의 라팔 조종사들로 구성된 첫 번째 그룹이 훈련에 참가할 수 있는 작전 준비 태세를 갖추기까지 약 18개월이 걸렸다.

그리스 라팔의 이니오코스 데뷔는 거의 3년이 지났다.

2021년 1월 25일, 18대의 라팔 F3-R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 중 12대는 프랑스 공군(FASF)이 무상으로 제공한 잉여 기종으로, 나머지 6대는 복좌형 라팔 DG 2대와 단좌형 라팔 EG 4대로 구성된 신규 제작 항공기로 구성된다.

그리스 정부에 23억 유로 규모의 계약에 따라 B 모델 4대와 C 모델 8대로 구성된 12대의 중고 라팔을 제공했으며, 여기에는 6대의 EG 및 DG 모델도 포함되었다. 또한 DG 2대와 EG 4대로 구성된 6대의 전투기가 추가로 주문되어 2024년과 2025년에 인도될 예정이다.

그리스 공군의 332전투비행대대의 라팔 4대가 넵튠스트라이크에 제공 카운터 기체(DCA)로 참가했으며, 제 331 비행대대의 미라지 2000-5는 공격 카운터 기체(OCA)로 참가했다. 미해군 VFA-103의 F/A-18F 이탈리아 해군 AG-211 소속의 2대의 AV-8B 헤리어전투기(사진:그리스공군)
그리스 공군의 332전투비행대대의 라팔 4대가 넵튠스트라이크에 제공 카운터 기체(DCA)로 참가했으며, 제 331 비행대대의 미라지 2000-5는 공격 카운터 기체(OCA)로 참가했다. 미해군 VFA-103의 F/A-18F 이탈리아 해군 AG-211 소속의 2대의 AV-8B 헤리어전투기(사진:그리스공군)

초기 계약 체결 후 다쏘는 6대를 제작하기 시작했고, FASF는 정비 및 재구성을 위해 제조업체에 반환된 2대의 라팔 B와 4대의 C를 선택했다.

인도는 2021년 7월에 시작되어 2022년 1월까지 계속되었다. 이 전투기는 보르도에 남아 처음 8명의 그리스 공군 라팔 조종사를 훈련하는 데 사용되었다. 선발된 승무원들은 모두 미라지 2000EG 제 332전투비행대대 출신 조종사들로, 초기 훈련을 마친 후 2023년 1월 19일에 안드라비다로 비행했다. 

훈련은 생 디지에-로빈슨 공군기지에 위치한 다쏘의 라팔 파일럿 훈련 센터와 FASF의 에스카드롱 드 트랜스포메이션 라팔 3/4 아퀴텐(ETR 3/4)으로 나뉘어 진행되었고, 두 명의 다쏘 교관은 안드라비다에서 훈련을 계속하기 위해 그리스로 파견되었다.

그해 여름, 최초의 HAF 승무원들은 미라지 2000 전투기에서 전환하는 더 많은 그리스 조종사들을 훈련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

F3-R 표준형 라팔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의 기종이지만, 그리스 공군은 이 기종을 주로 제공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따라서 그리스 공군은 36기의 MBDA 미티어 공대공 미사일을 조달했으며, 제 331 전투비행대대에서 25기의 MICA-IR 열추적 단거리 및 MICA-EM 능동 레이더 호밍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배치를 이전받았다.

라팔을 공대지 역할에 배치해야 할 필요성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18기의 MBDA SCALP-EG 순항 미사일도 확보했다.

제 332 전투비행대대는 초기 운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이었기 때문에 2022년 이니오코스 훈련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행사 기간 중 귀빈들을 위해 라팔 DG와 EG가 플라이 패스를 선보였다.

그리스 공군의 332전투비행대대의 라팔 4대가 넵튠스트라이크에 제공 카운터 기체(DCA)로 참가했으며, 제 331 비행대대의 미라지 2000-5는 공격 카운터 기체(OCA)로 참가했다. 미해군 VFA-103의 F/A-18F 이탈리아 해군 AG-211 소속의 2대의 AV-8B 헤리어전투기(사진:그리스공군)
그리스 공군의 332전투비행대대의 라팔 4대가 넵튠스트라이크에 제공 카운터 기체(DCA)로 참가했으며, 제 331 비행대대의 미라지 2000-5는 공격 카운터 기체(OCA)로 참가했다. 미해군 VFA-103의 F/A-18F 이탈리아 해군 AG-211 소속의 2대의 AV-8B 헤리어전투기(사진:그리스공군)

기종전환 훈련을 받은 조종사들이 새로운 기종에 익숙해지자 부대는 2022년 중반부터 MICA-IR 및 '-EM 미사일 실사격을 시작으로 무장 훈련을 시작했다.

시스템, 무기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제 332 전투비행대대 파일럿들은 2022년 8월부터 11월까지 안드라비다에 위치한 항공전술센터의 전술무기학교에서 3개월 과정의 교육을 받았다.

이 기간 동안 MBDA사는 제 332전투비행대대가 초기 작전 수행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미티어 미사일을 인도했다.

이는 승무원들의 훈련 과정 졸업과 함께 8명의 조종사가 즉각대응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음을 의미했다.

그 결과, 부대는 2023년 1월 타나그라에서 두 대의 라팔 EG 전투기를 즉각대응 QRA 부대에 배치했다.

각 전투기에는 외부 연료탱크 2개, MICA-IR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2개, MICA-EM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2개, Meteor 장거릭 공대공 미사일 2기가 탑재되었다.

또한 NEXTER 30M791 30mm 내장 기관총에는 125발의 탄약이 장착되어 있었다.

신형 라팔로 전환한 제 332전투비행대대가 이니오코스 훈련에서 데뷔할 수 있었다

다국적 훈련을 위해 5대의 라팔 EG와 1대의 DG가 4월 말 안드라비다에 배치되었다. 공대공 우위 임무는 F-16C 블록 50, 스페인 공군 F/A-18A+ 호넷, 인도 공군 222 비행대대의 수호이 Su-30MKI-3 4대에 대한 이기종 공중전투훈련(DACT) 임무를 포함하여 부대 임무의 대부분을 구성했다.

인도 공군의 플랭커는 이 기종 DACT 훈련에서 최고의 도전이었으며, 인도 공군 조종사들은 파키스탄 공군 전투기와의 전투에서 기술을 익히고 연마하기 위해 제 337 및 347 전투비행대대의 F-16C와도 비행했다.

인도 공군은 훈련에 처음 참가했으며 요르단과 사우디아라비아 공군도 각각 4대의 F-16AM/BM과 6대의 F-15SA를 참가시켰다.

그 외 프랑스, 키프로스, 슬로베니아, 이탈리아도 참가했다. 총 68대의 전투기가 참가했다.

스칼프 EG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한 제 332전투비행대대 소속의 라팔 전투기(사진:그리스공군)
미티어 미사일과 미카미사일을 장착한 제 332전투비행대대 소속의 라팔 전투기와 제 331 전투비행대대 소속 미라지2000-5 전투기(사진:그리스공군)

그리스 라팔 2대와 프랑스 라팔 2대가 4기 편대를 이루어 F-16C 4대 또는 F/A-18A+ 4대와 교전을 벌였다. 다른 임무에서는 프랑스 라팔 C와 함께 한 대의 그리스 라팔 EG가 두 대의 인도 Su-30MKI-3와 2대 2 공대공 전투를 벌였다.

인도 Su-30 전투기는 프랑스와 그리스 라팔 조종사들이 러-우크라이나 전쟁의 침략이 유럽으로 확산되어 러시아 항공우주군 및 해군 항공 Su-30SM 및 Su-35와 대치할 경우 나토군이 맞닥뜨릴 수 있는 기동성이 뛰어난 전투기를 다루는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스 라팔 조종사 10명 이상과 EC 2/30 소속 프랑스 라팔 조종사 절반 가까이가 인도 수호이 전투기를 상대로 공중전을 벌였다.

다른 훈련에서 그리스 공군의 라팔 EG 조종사들은 호위 임무를 연습하며 목표물을 향해 이동하는 제 338 전투비행대대의 맥도넬 더글러스 F-4E 팬텀 II와 같은 전투공격기를 보호했다.

또한 적 방공망 파괴(DEAD) 및 적 방공망 제압(SEAD)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제 341 전투비행대대 소속 F-16C 블록 50을 호위했다.

라팔 조종사들은 훈련 기간 동안 그리스, 스페인, 인도 조종사들과 최소 4회 이상의 서로 다른 공중전 임무를 훈련했다. 이 조종사들은 이제 가시거리 밖 전투뿐만 아니라 터키의 F-16C/D 전투기, 필요한 경우 러시아군의 Su-30SM과 같은 적국의 첨단 전투기와도 공중전을 벌일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 그리스 공군에는 타나그라의 제 331 및 332 전투비행대대, 라리사의 제 337 전투비행대대, 사우다의 제 340 전투비행대대, 네아 안 키 알로스의 제 347 전투비행대대 등이 있다.

제 331과 332 전투비행대대는 각각 미라지 2000-5BG/EG와 라팔 DG/EG를 운용하고 있지만, 나머지는 F-16C/D를 보유하고 있다.

제 331 및 347 전투비행대대도 스카이로스 섬과 림노스 섬에 전투기를 배치하여 즉각대응 QRA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제 332 전투비행대대도 더 많은 라팔 DG/EG가 그리스 공군에 인도되면 스카이로스 섬에 배치될 예정이다.

2022년 터키 공군은 그리스 영공을 11,256회 침범했으며, 그 중 282회에는 공대공 미사일로 무장한 전투기이다.

그리스 공군의 미라지 2000-5EG와 F-16은 터키 항공기를 요격하기 위해 333회 출격했으며, 대부분 F-16C/D였다.

이 중 234건은 터키 전투기가 에게해 또는 지중해의 그리스 영토 상공을 비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위반은 2023년 2월까지 계속되었다. 2023년 1월에만 터키 전투기가 그리스 영공을 978회 불법 침범했으며, 이 중 65건은 공대공 미사일로 무장한 전투기였다.

이에 대응하여 그리스공군은 스카이로스와 림노스에서 21회의 즉각대응을 포함하여 74회 항공기를 출격시켰다.

터키 공군의 그리스 영공 침범이 거의 끊이지 않는 가운데 미국은 터키 공군 F-16C/D의 유지보수 및 현대화를 위한 예비 부품 및 업그레이드 키트 판매에 제한을 가했다.

터키에 대한 미국 의회의 압박이 거세지자 터키 정부는 영공 침범을 점진적으로 중단하고 현재 외즈구르 프로젝트에 따라 업그레이드 중인 블록 30 전투기의 예비 부품과 업그레이드 키트를 2억 5,900만 달러에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이 노후 전투기는 미국과 영국산 부품을 모두 사용하는 아셀산이 개발한 튀르키예산 무라드 능동전자식주사배열(AESA) 레이더를 장착을 계획하고 있다.

터키의 그리스 영공 침범은 1월 978건에서 2월 163건, 3월에는 23건으로 감소했다.

2월에는 14회에 걸쳐 튀르키예 전투기를 요격하기 위해 전투기를 출격시켰지만, 3월과 4월에는 터키 전투기를 요격하기 위해 QRA를 발진하지 않았다.

이러한 개선된 행동 덕분에 미 의회는 소프트웨어 및 항공 전자 공학 업그레이드와 하드웨어 수정을 포함하는 외즈구르 프로젝트 구매에 대한 승인을 내렸다.

 라팔은 터키의 최신예 F-16C/D 블록 50+보다 성능이 뛰어나며, 라팔 DG/EG는 미티어 미사일을 탑재하여 장거리 공중전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