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방산, 폴란드와 방산제품합작 유럽진출
상태바
한화방산, 폴란드와 방산제품합작 유럽진출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9.1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의 방산 3사는 유럽의 대표적인 방산전시회인 ‘폴란드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2023’에서 유럽 사업 확대를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유럽에 특화된 첨단기술 기반의 무기체계를 공급하고 폴란드 2차 수출을 위한 준비도 완료했다.

12발의 천검지대지 미사일을 탑재한 공격형 무인차량(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12발의 천검지대지 미사일을 탑재한 공격형 무인차량(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이 9월 5일(현지시각)한화 전시장에서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을 만나 한화오션 잠수함에 대한 설명을 들었으며, 폴란드 군비청은 전시장 야외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다련장로켓인 천무(폴란드명 ‘호마르-K’)를 미국의 하이마스와 나란히 전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 키엘체 MSPO에서 폴란드 군용 자동차 및 장갑기술연구소(WITPIS)와 ‘유무인 군용 무인차량(UGV)’과 관련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WITPIS는 폴란드 국방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군용 차량의 연구개발 등을 담당하고 있다.

폴란드향 천무인 K239PL 호마르-K가 전시되어 있다.(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향 천무인 K239PL 호마르-K가 전시되었다.(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MOU 체결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자체 개발 무인차량 기술로 폴란드 육군 현대화 사업에 참여한다.

주변의 7개국과 국경을 맞댄 폴란드는 병력을 대신해 국경 안보를 강화할 무인 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다.

폴란드의 라즈문드 안제이착 총참모장과 스위보미르 치호츠키 군비정책국장 등도 한화 전시장을 찾았다.

미 국방부의 해외비교성능시험(FCT)을 진행중인 다목적 무인차량 ‘아리온스멧(Arion-SMET)’,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체계 개발이 진행중인 미래형 국방로봇인 무인수색차량에 지대지 유도 미사일인 천검을 탑재한 무기체계를 둘러봤다.

무인차량에 천검 12발을 탑재한 전술지대지 무인전투차량을 공개했다.

천검은 사거리를 16km 정도로 개량을 해야 할 필요성은 있으나, 현재 8km의 사거리로 적 대규모 전차를 무인체계로 정보융합등만 제대로 구현된다면 적의 기갑 및 대인전력을 격멸시킨다고 한다. 

MSPO에서 폴란드 군용 자동차 및 장갑기술연구소(WITPIS)와 ‘유무인 군용 무인차량(UGV)’과 관련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사진:한화에로스페이스)
MSPO에서 폴란드 군용 자동차 및 장갑기술연구소(WITPIS)와 ‘유무인 군용 무인차량(UGV)’과 관련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사진:한화에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 국영 방산업체 PGZ와 폴란드형 천무인 ‘호마르-K’ 제작 협력에 관한 MOU도 체결했다.

천무 수출을 위한 2차 실행 계약에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정부 기술이전 승인을 받고, 양사가 합작법인 설립도 추진하기로 했다.

폴란드가 생산하는 122mm 로켓을 천무에 적용하기 위한 공동개발도 추진된다.

이에 따라 ‘호마르K’가 기존에 ▷사거리 290km의 장사정탄 ▷80km의 239mm 유도탄과 함께 3종탄을 확보하면 폴란드 군의 현지화 전력에 기여할 수 있다.

다만, 폴란드에 KTSSM-II 블록I의 수출과 기술수출은 국회국방위에서 이의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서 제동이 걸릴수도 있기 떄문에 당분간 제한적으로 전술 지대지 유도탄 완제품만 판매가 될 가능성도 있다.

호마르-K에 탑재될 KTSSM-II 블록I은 국회국방위에서 이의제기를 하는 것으로 알려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 귀추가 주목된다.(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호마르-K에 탑재될 KTSSM-II 블록I은 국회국방위에서 이의 제기를 한 것으로 알려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 귀추가 주목된다.(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이번 MOU를 통해 향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유럽연합(EU) 국가들의 포병 수요에 따라 천무의 추가 수출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폴란드 군의 핵심 관계자들은 한화의 해상 및 위성 솔루션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이 한화오션의 3000t급 잠수함인 ‘장보고-III 배치(Batch)-II’ 모형을 둘러본 뒤에는 3조원 규모의 잠수함 도입 사업인 ‘오르카’ 프로그램의 사업주체인 PGZ의 체자리 체어잔 이사가 ‘포괄적 협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이번 전시회에서 폴란드 첨단 위성 시스템 기업인 크리오테크의 그제고시 브로나 회장을 만나 위성 사업 협업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한화김동관 부회장이 한화오션에서 건조중인 KSS-III BatchII를 안제이 두다 대통령에게 설명하고 있다.(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김동관 부회장이 한화오션에서 건조중인 KSS-III BatchII를 안제이 두다 대통령에게 설명하고 있다.(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의 검증된 전자광학(EO)·영상레이다(SAR) 탑재체 기술력과 크리오테크의 강점인 위성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폴란드 및 유럽 소형 위성 시장 진출 방안을 구체화했다.

어 대표는 “폴란드 방산업체 WB그룹의 피오트르 보이첵 회장과 만나 양사의 차세대 지휘통제통신시스템(C4I) 솔루션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파괴된 유럽의 전술 통신 복구 시장에 적극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