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공군, 중국에 맞춰서 대규모 전력개편 준비
상태바
미공군, 중국에 맞춰서 대규모 전력개편 준비
  • 신상언 기자
  • 승인 2023.09.14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공군이 중국의 공군력 강화에 맞서 조직과 훈련, 장비 확보, 임무 수행 등을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미 공군의 한반도 작전 및 전력 운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 공군도 면밀히 미공군의 정책을 따져봐야 할 것이다.

9월 12일(현지시간) 미국 군사매체 디펜스뉴스는 프랭크 켄달 공군부 장관은 전날 메릴랜드주 내셔널하버에서 열린 ‘공군·우주군협회’의 항공·우주·사이버회의에서 행한 기조연설을 통해 중국 억지 또는 격퇴를 목적으로 조직·훈련·장비·임무 수행 등을 혁신하는 새로운 노력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공군은 중국공군의 전력확대 맞춰서 신속대응체제로 바뀌고 있다.(사진:U.S.Air Force)
미공군은 중국공군의 전력확대에 맞춰서 신속대응체제로 바뀌고 있다.(사진:U.S.Air Force)

켄달 장관은 향후 수개월간 공군 지휘부가 거대한 ‘패권경쟁’의 시대에 공군과 우주군이 더 잘 운영되도록 할 방법을 찾기 위한 검토를 주도할 것이라며 24년 1월까지는 혁신 작업을 시작해서 24년 한 해 동안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작업을 진행 중인 공군내 5개팀은 본부와 일선부대에 걸친 공군의 편제, 공군의 장비 확보, 모병, 훈련, 인력 유지, 전투대비 태세, 공군과 우주군의 동원과 동원 해제, 병력 배치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켄달 장관은 소개했다.

켄달 장관은 중국이 성공적으로 해·공군 현대화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항공모함과 공군기지, 핵심 병참기지 등 미군 자산을 공략할 수 있는 로켓군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중국발 위협에 맞서기 위해 공군은 변화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은 거대한 패권 경쟁을 수행하고, 서태평양에서 앞으로 20년간 미국을 압도하기 위해 군사력을 최적화해왔다”며 “우리는 (이에 대비해) 같은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켄달 장관은 의회의 신속한 예산 처리를 촉구하면서 국방 예산이 통과되기 전이라도 군대가 중요한 일부 신규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이른바 ‘퀵 스타트(quick start)’ 제안을 의회에 했다고 소개했다.

현재 미공군은 신속전력배치 훈련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야전에서도 전투기 및 폭격기 지원기에 대한 야전 급유훈련이 핫핏트도 하고 있는데, 비효율적인 공군력을 배제하면서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계로 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