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해군 사일런트 샤크 훈련, 연합잠수함작전
상태바
한미 해군 사일런트 샤크 훈련, 연합잠수함작전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10.2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은 10월 6일부터 22일까지 괌 근해에서 진행된 한미 해군 연합대잠전훈련인 ‘사일런트 샤크(Silent Shark)’를 통해 연합작전 수행능력과 상호운용성을 강화했다.

‘사일런트 사크’ 훈련은 한미 해군 간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하고 상호운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처음 시행된 이래 격년제로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훈련은 미국 해군 7잠수함전단이 주관했다.

9월 28일 손원일급 잠수함 정지함이 사일런트 훈련 참가 차 미군 괌 해군기지에 입항하고 있다. (사진:해군)
9월 28일 손원일급 잠수함 정지함이 사일런트 훈련 참가 차 미군 괌 해군기지에 입항하고 있다. (사진:해군)

이번 훈련에 한국 해군은 잠수함 정지함(SS-Ⅱ, 1,800톤급)과 P-3 해상초계기 2대가, 미국 해군은 잠수함 1척과 항공기 1대가 참가했다.

훈련 기간 동안 양국 해군은 양국 잠수함 간 탐색·추적·공격을 숙달하는 ‘잠수함 대 잠수함 훈련’과 침투하는 적(敵) 잠수함을 탐색·격멸하는 ‘대잠 자유공방전’ 훈련 등을 강도높게 실시했다.

훈련지휘관인 정지함장 김일배 중령은 “실전 같은 치열한 훈련으로 전구대잠전을 위한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라며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적의 도발 의지를 무력화하고, 적이 도발하며 즉각 응징해 우리 바다를 굳건히 수호하겠다”고 말했다.

양국 해군은 29일까지 훈련 관련 회의와 연합 전술토의, 함정 상호 방문과 견학을 통해 교류협력을 증진할 예정이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