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기술과제 종료
상태바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기술과제 종료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3.11.14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의 선도형 핵심기술과제로 승인된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기술개발 프로그램(1과제 : 곡면배열소나 설계 및 신호처리기술 검증 시제, 2과제 : 곡면배열센서 및 센서신호망 제작 기술 개발)」을 2023년 9월에 통합기술성능시험을 충족함에 따라 기술과제를 종료했다고 밝혔다.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과제는 2018년 체계개발 착수회의를 시작하여 2019년 SRR( 시스템 요구사항 검토회의), 2020년 PDR(기본설계 검토회의)과 CDR(상세설계 검토회의), 2022년 단위과제 기술성능시험을 거쳐 2023년 프로그램 통합 기술성능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잠수함 소나체계에 적용 가능한 곡면배열소나의 국내 독자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을 확보했다.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운용개념도(사진:LIG넥스원)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운용개념도(사진:LIG넥스원)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과제는 1과제인 신호처리기술 검증시제와 2과제인 곡면배열센서 및 센서신호망 검증시제를 개발하고 1, 2과제의 개발시제를 연동 및 통합하여 곡면배열소나 기술을 검증하였다.

센서신호망 연동시, 과제 간 음향센서 신호의 연동량이 기존 소나 대비 대폭 증대되었고, 이중화/계통 분산을 적용하여 실제장비 수준의 실시간 연동 성능을 확인하는 등 기술개발 과정에서 목표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원통형배열소나는 표적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해 추가적인 변침기동이 필요하며 처리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센서 배치 구조상 후방 제약이 발생하기 때문에 후방 음영구역을 최소화하기 위한 소나기술이 필요했다.

기존 원통형배열소나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더 넓고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는 곡면배열소나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향후 전체 소나체계 및 함설치를 고려한 최적 설계로 체계 적용성을 고려하여 곡면배열소나의 형상 이외에도 다양한 형상으로 개발이 가능하다.

2018년 국과연 주관의 선도형 핵심기술 프로그램 과제 완료를 통해 차기 잠수함 체계개발을 위한 저주파 광대역 대구경 곡면배열소나 개발로 적 함정 및 잠수함의 조기 탐지를 통한 전술적 우위 확보는 물론 아군 함정의 생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과 역량을 확보하게 됐다.

“방위사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잠수함용 곡면배열소나 기술과제를 성공적으로 과제를 종료할 수 있었다.

무인잠수정 및 차세대 잠수함에 곡면배열센서가 탑재되면, 적 대잠전력(잠수함, 잠수정)에 대한 탐지능력과 아군 전력의 생존성과 대잠전투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