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공군,칼리두스 B-250 훈련기 도입 계약 체결
상태바
UAE공군,칼리두스 B-250 훈련기 도입 계약 체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11.2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랍에미리트 공군이 아부다비에 본사를 둔 칼리두스(Calidus)와 B-250 훈련기 40대를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는 훈련기로는 자국산으로 사상 첫 계약이다.

칼리두스의 CEO 알블루시는 칼리두스와 아랍에미리트 공군 간에 의향서가 체결되었으며, 2026년 중반에 인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칼리두스의 B-250 터보프롭 경공격기(사진:twitter)
칼리두스의 B-250 터보프롭 경공격기(사진:twitter)

알블루시는 계약 금액은 밝히지 않았지만, 여기에는 지상 기반 훈련 시뮬레이터와 파트 태스크 트레이너도 포함되어 있다.

칼리두스는 알 아인 시설에 B-250 T 터보프롭 비행기 생산 라인을 설치했으며, 칼리두스의 목표는 아랍에미리트에서 항공기 생산을 현지화하고 아랍에미리트에서 훈련하는 공군 생도들을 지원하는 것이다.

B-250 경공격기 버전은 두바이 에어쇼 2019에서 UAE 공군으로부터 24대의 첫 주문을 받았으며, 알블루시는 첫 번째 공격기가 "인도 준비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올해 두바이 에어쇼에는 B-250 경공격기 버전이 전시되었다.

B-250 경공격기 사양 팜프랫(사진:twitter)
B-250 경공격기 사양 팜프랫(사진:twitter)

에미리트 방위 대기업 EDGE 그룹의 자회사인 알 타리크가 제작한 데저트 스팅 및 썬더 미사일을 장착한 B-250 T도 에어쇼에 전시되었다.

B-250은 현지 지적 재산, 개발 및 생산을 기반으로 아랍에미리트에서 제작된 최초의 군용기다. 칼리두스는 또한 새로운 항공기인 B-350을 개발 중이지만 아직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터보프롭 경공격기 및 훈련기 시장이 격화되고, UAE도 이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