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럴 아토믹스, MQ-9B 스카이가디언 캐나다 도입계약 체결
상태바
제네럴 아토믹스, MQ-9B 스카이가디언 캐나다 도입계약 체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4.02.1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정부는 제네럴 아토믹스 에어로노티컬 시스템즈(GA-ASI)사와 MQ-9B 스카이가디언® 원격 조종 항공기 시스템(RPAS)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도입에는 관련 인증 지상 관제소 및 GA-ASI의 지원 장비가 포함되며 첫 인도는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스카이가디언 RPAS는 캐나다 국내 임무와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를 통한 대륙 방위 임무와 파이브 아이즈 얼라이언스(FVEY) 동맹,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등 캐나다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과 상호 운용이 가능해 현재와 미래의 캐나다 방위, 민간 항공 및 지상 자산과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다.

캐나다는 MQ-9B 스카이가디언을 2028년부터 11대를 도입한다.(사진:GA-ASI)
캐나다는 MQ-9B 스카이가디언을 2028년부터 11대 도입한다.(사진:GA-ASI)

린든 블루(Linden Blue) GA-ASI CEO는 "캐나다의 광활한 영토와 북극을 포함한 복잡한 지형은 장시간 체공하고 혹독한 기상 환경에서도 비행하며 모든 공역에서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는 비용대 효율적인 다중 임무 RPAS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라고 말했다.

"GA-ASI사와 팀 스카이가디언 캐나다는 방어 및 보안 성과를 제공하는 데 있어 장기적으로 캐나다의 핵심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팀 스카이가디언 캐나다는 CAE, MDA 주식회사, L3해리스 테크놀로지스 등 캐나다의 주요 기업들로 구성된 연합으로, GA-ASI사와 협력하여 MQ-9B 개발, 납품,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다.

RPAS 프로젝트와 팀 스카이가디언 캐나다에 대한 캐나다의 투자는 첨단 RPAS 기술을 추구하는 캐나다의 국내적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

GA-ASI사는 캐나다 산업과 함께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GA-ASI사가 제공한 거의 모든 시스템에 센서, 추진 장비, 훈련/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서비스 등 캐나다 콘텐츠가 일정 수준 이상 포함되어 있다. CAE, MDA Ltd., L3Harris 및 GA-ASI는 캐나다에 최고의 RPAS 역량을 제공하는 동시에 국내 경제적 이익과 일자리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

MQ-9B는 매우 긴 내구성과 항속거리를 제공하는 차세대 RPAS로, SATCOM 전용 제어하에 자동 이착륙이 가능하며, GA-ASI가 개발한 탐지 및 회피 시스템을 사용하여 분리되지 않은 영공에서 운용할 수 있다. 

2022년 영국 공군에 MQ-9B의 첫 고객 인도가 시작되었으며, 미특수작전사령부를 지원하기 위해 벨기에 및 미 공군과 계약이 체결되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현재 해상 작전용으로 MQ-9B를 운용하기 시작했으며, 일본 해상자위대도 중고도 장거리(MALE) RPAS 시험 운용 프로젝트를 채택했다.

MQ-9B는 2023 노던 엣지, 통합 전투 문제, 그룹 세일 등 다양한 미 해군 훈련을 추가로 지원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