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한-캐나다 방산군수공동위원회
상태바
제2차 한-캐나다 방산군수공동위원회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4.01.19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국제협력관 윤창문)과 캐나다 국방부(국방물자부차관보 낸시 트렘블레, Nancy Tremblay)는 1월 18일(목) 서울 코트야드 메리어트 남대문 호텔에서 제2차 한-캐나다 방산군수공동위원회(이하“공동위”)를 개최하였다. 

(가운데 왼쪽) 캐나다 국방물자부차관보 낸시 트렘블레(Nancy Tremblay), (가운데 오른쪽) 방위사업청 국제협력관 고위공무원 윤창문(사진:방위사업청)
(가운데 왼쪽) 캐나다 국방물자부차관보 낸시 트렘블레(Nancy Tremblay), (가운데 오른쪽) 방위사업청 국제협력관 고위공무원 윤창문(사진:방위사업청)

이번 공동위는 윤창문 국제협력관과 낸시 트렘블레 국방물자부차관보를 공동위원장으로 하였으며, 캐나다 측에서는 국방물자차관보실, 캐나다상업공사, 주한캐나다대사관이 참석하였다. 
  
이날 방위사업청은 군이 필요로 하는 첨단 무기체계를 신속하게 획득하기 위해 기존의 획득 체계를 간소화한 ‘패스트 트랙’ 절차와 방산업체 육성을 위한‘방위산업 발전계획’, 수출허가 및 기술이전 정책을 설명하였고, 캐나다 측은 이에 상당한 관심을 표현하면서 많은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캐나다 국방부는 현재 개정작업이 진행 중인 캐나다 ‘국방정책서’*와 캐나다의 절충교역제도라고 할 수 있는 ‘산업기술혜택’ (ITB, Industrial Technology Benefit)** 정책에 대해 설명하였고, 한측은 캐나다와의 방산협력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양 정책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양국은 정책소개에 이어 방산협력 방안을 찾기 위해 시험평가 분야를 비롯하여 양국 방산업체간 협력, 신기술 등을 활용한 무기체계 성능개량 협력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협력방안이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분야별 별도의 협의를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윤창문 국제협력관은 “이번 공동위를 통해 양국의 방산협력 의지를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으며, 캐나다가 한국의 무기체계 뿐만 아니라 방위산업 정책과 제도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이는 신속획득과 방위산업 육성을 위해 불철주야 매진한 정부와 관계 기관 간 협업의 결실이며, 무기체계를 넘어 방산정책·제도까지도 국외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