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4E 팬텀II 전투기, 굿 바이
상태바
F-4E 팬텀II 전투기, 굿 바이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4.02.23 15:0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ADEX2023에서 F-4E 팬텀II가 현역시절 마지막으로 일반 전시되었다. 

서울ADEX2023에 퇴역직전에 공군의 팬텀II 전투기가 전시되었다.(사진:디펜스투데이)
서울ADEX2023에 퇴역직전에 공군의 팬텀II 전투기가 전시되었다.(사진:디펜스투데이)

2024년 6월, 마지막 12대 기체가 퇴역하여 역사 속으로 사라질 예정이다.

테일넘버는 80-737로 이제는 서울ADEX2025부터는 더 이상 전시가 안될것으로 현장부대관계자가 현장에서 밝혔다.(사진:디펜스투데이)
마지막으로 일반 전시 한 서울 아덱스 국제방산전시회 (사진:디펜스투데이)

대한민국 공군용 팬텀II는 AGM-142 팝아이 공대지 미사일을 운용하는 유일한 플랫폼이다.

AIM-9P 사이드와인더 2발이 왼쪽 주익 파일런에 장착되어 있다. 왼쪽 주익안쪽에는 통상적으로 페이브시리즈 목표지시기가 탑재된다.(사진:디펜스투데이)
AIM-9P4 사이드와인더 2발이 왼쪽 주익 파일런에 장착되어 있다.
AIM-7M 중거리 스패로우 공대공 미사일도 운용한다,
왼쪽 주익안쪽에는 통상적으로 페이브 시리즈 목표지시기가 탑재된다.(사진:디펜스투데이)

AGM-142 팝아이는 사거리 100Km의 공대지 미사일로 F-15K와 슬램ER과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 배치 이전까지 유일한 중거리 공대지 미사일 공격 수단이었다. 

F-4E 팬텀II의 전왼쪽 측면의 전체적인 모습으로 팬텀II의 엔지니어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아직까지 잘 관리되고 있다.(사진:디펜스투데이)
대한민국 공군용 팬텀II는 사거리 100km의 AGM-142팝아이 공대지 미사일을 운용한다.F-4E 팬텀II의 전왼쪽 측면의 전체적인 모습으로 팬텀II의 정비사들의 노력으로 아직까지 잘 관리되고 있다.(사진:디펜스투데이)

F-4E 팬텀II가  퇴역을 하면 도입이 확정된 F-35A 블록 4 20대가 도입되어 하이급 기체 120대(F-15K,F-35A 각 1대씩 손실)가 마무리 된다. 

정면에서 바라본 팬텀II의 모습으로 퇴역직전까지 묵묵히 영공수호 임무를 계속할 것으로 알려졌다.(사진:디펜스투데이)
정면에서 바라본 팬텀II의 모습으로 퇴역직전까지 영공수호 임무를 계속한다.(사진:디펜스투데이)
20mm M61A1기관포를 고정으로 장착하고 있다.월남전에 미사일 만능주의 빠져서 장착을 뺐다가 도그파이팅에서 손실이 발생하면서 다시 장착하고, 미공군은 모든 기체에 기관포를 장착한다.(사진:다펜스투데이)
20mm M61A1기관포를 고정 장착하고 있다.(사진:다펜스투데이)

F-4E 팬텀II 제원

전장:62.98ft (19.17m) 기폭:38.61ft (11.76m) 기고:16.47ft (5.02)

자중:30,328Ibs (13.75t) 최대이륙중량:61,795Ibs (28.02t)최대무장적재량:16,000Ibs (7.25t)

전투 행동반경:683NM (약870km),엔진:General Electric J79-GE-17 터보제트 2기 탑재

실용 상승고도:54,382ft

추력:17,900Ibs×2

현재 F-4E 팬텀II는 10전투비행단에서 운용하고 있다.(사진:디펜스투데이)
현재 F-4E 팬텀II는 10전투비행단에서 운용하고 있다.(사진:디펜스투데이)
오른쪽 주익 파일런에도 AIM-9P 사이드와인더 2발이 왼쪽과 마찬가지로 장착되어 있다.1979년 10월 26일 직도입기체를 마지막으로 35년간 영공을 지켰다.(사진:디펜스투데이)
오른쪽 주익 파일런에도 AIM-9P4 사이드와인더 2발이 왼쪽과 마찬가지로 장착되어 있다.1979년 10월 26일 직도입기체를 마지막으로 45년간 영공을 지켜 왔다.(사진:디펜스투데이)
기수부분에 장착된 레이더는 AN/APQ-120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다.APQ-120 레이더는 우리 공군의 F-4E 팬텀 전투기에 탑재된 화력 제어시스템이다.이 시스템은 미 공군이 베트남전에서 주력 전투기로 사용한 F-4D 팬텀의 APQ-100 레이더 최종 개량형이다. APQ-120은 APQ-100 보다 안테나 크기가 더욱 작아졌다.APQ-120를 탑재하는 F-4E 팬텀은 기수 바로 아래에 20mm 기관포를 내장하면서 레이더 시스템 후방부에 20mm 탄환 급탄 드럼통이 위치하여 기수가 가늘게 길어지고, 레이더 안테나의 크기는 작아졌다.(사진:디펜스투데이)
레이더는 AN/APQ-120 레이더이다.
APQ-120 레이더는 화력 제어시스템으로 미 공군이 베트남전에서 주력 전투기로 사용한 F-4D 팬텀의 APQ-100 레이더 최종 개량형이다. APQ-120은 APQ-100 보다 안테나 크기가 더욱 작아졌다.
APQ-120를 탑재하는 기수 바로 아래에 20mm 기관포를 내장하면서 레이더 시스템 후방부에 20mm 탄환 급탄 드럼통이 위치하여 기수가 가늘게 길어지고, 레이더 안테나의 크기는 작아졌다.(사진:디펜스투데이)
조종석은 복좌형으로 되어 있다.대한항공에서 2022년 5월 26일 창정비 사업이 최종 종료되었다. (사진:디펜스투데이)
대한항공에서 2022년 5월 26일 창정비 사업이 최종 종료되었다. (사진:디펜스투데이)

최대속도:마하 2.27, 최대항속거리:1,718NM (약 3,180km), 고정:20mm M61A1 기관포 (640발),공대공 미사일:AIM-4 팰콘, AIM-9 사이드와인더, AIM-7 스패로우, 공대지 미사일:AGM-12 불펍, AGM-62 월아이, AGM-65 매버릭, AGM-142 팝아이,MK80계열 무유도폭탄,페이브웨이계열,MK20로크아이. 

외부 탑재센서:페이브PAVE)시리즈 목표 지시기,AN/ALQ-87/88K 전자전 포드,370갤런 외부 연료탱크 최대 3기,레이더:AN/APQ-120

하드 포인트:최대 8,480 kg (18,650 Ibs) 무장 및 외부 연료탱크 적재 가능

공기흡입구부분에는 이물질이 들어가는 방지하는 캡이 씌워져 있다. 이물질과 공기흡입부에 버드스트라이크 발생을 방지하고 있다.(사진:디펜스투데이)
공기흡입구부분에는 이물질이 들어가는 방지하는 캡이 씌워져 있다.
이물질과 공기흡입부에 버드스트라이크 발생을 방지하고 있다.(사진:디펜스투데이)
.F-4E팬텀II의 뒷모습으로 육중한 기체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엔진은 GE사제 J79-GE-17 터보제트 엔진을 2기 장착하고 있다.(사진:디펜스투데이)
.F-4E팬텀II 엔진은 GE사제 J79-GE-17 터보제트 엔진을 2기 장착한다.(사진:디펜스투데이)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4-03-04 17:00:21
폭격기용도로 유지해라

김진철 2024-02-25 06:47:06
790737 아직 있구나 85~88년까지 내가 기부였는데.그립다 젊은 시절~~17비도 가보고 싶은데 10비에 있구나?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