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통제기(E-X) 3차 입찰
상태바
항공통제기(E-X) 3차 입찰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4.04.01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청이 공군 조기경보기 4대를 추가 도입하는 2차 항공통제기 사업이 1차에 이어 2차 입찰도 제안서 평가 필수조건 미총족 등을 이유로 유찰이 됐다. 

보잉은 미정부 규정에 따라서 FMS로 입찰해서 영문본으로 규정대로 입찰해서 방사청이 탈락시켰지만, 미정부의 항의를 받을 가능성도 크다.(사진:보잉)
보잉은 미정부 규정에 따라서 FMS 영문본으로 입찰해서 방사청이 탈락시켰지만, 미정부의 항의를 받을 가능성도 크다.(사진:보잉)

조기경보기 응찰 업체들이 제안서를 부실하게 내면서 항공통제기 3차 사업공고를 예상하는 상황이다.

조기경보기 추가 도입으로 전력화가 시급한 공군과 국방부에선 방사청 평가위원회의 업무능력 부족과 참여업체의 불성실로 조기경보기 추가 도입이 장기화하고 있다며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들은 급할 것이 없으며 방위사업청의 업무 속도가 느려, 입찰이 지연되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다.

현재 E-7A의 미국 보잉과 글로벌 아이의 스웨덴 사브, 글로벌6500의 미국 L3해리스 3파전에서 보잉이 2차도 무난히 가져갈 것으로 봤지만, 두 차례 제안서 평가가 유찰되면서 사업진행 자체에 대한 의구심이 크다.

방위사업청은 2월 27일부터 사흘간 2차 사업 공고에 따른 제안서 평가를 실시했는데 보잉과 사브가 필수조건 미충족으로 탈락했다.

사브도 2차 입찰 서류 미비로 탈락했다.(사진:Saab)
사브도 2차 입찰 서류 미비로 탈락했다.(사진:Saab)

방사청 관계자는 "미충족 된 필수조건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업 과정상 2개 이상 업체를 남겨 가격과 성능 등에 대한 경쟁입찰을 진행해야 하지만 L3해리스 1개사만 정상적으로 제출한 것이다.

2월, 제안서 평가도 파행을 겪었다.

미국 정부의 해외무기판매(FMS) 방식으로 참여하는 보잉 측이 FMS 규정에 따라 제안서를 영어본으로만 내면서 유찰됐다.

보잉은 미국방부와도 손해를 안보려고 제안서 및 E-7A 납품문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한글 번역본을 우선하는 방사청 규정과 충돌해 보잉은 1차 평가에서 탈락했다.

사브 역시 핵심 성능 미충족으로 1차 제안서 평가에서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브는 360도 전방향 탐지를 할 수 있게 레이더 범위를 수정해서 2차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 연속 2개 업체의 제안서 평가가 필수조건 미충족 등의 이유로 무산됨에 따라 방사청은 빠른 시일 내 3차 공고를 할 방침이다.

3차 제안서 평가에서도 L3 해리스만 살아남으면 추가 공고 없이 L3 해리스 수의계약을 추진할 가능성도 있지만,

방사청의 업무상황을 보면 꼭 그런것도 아니다.

앞에서 벌어진 수송기 도입사업에서 C-390 밀레니엄 제트 수송기 도입으로 인한 여파가 있다. 

방사청이 3차 유찰을 피하고 싶으면, 영역본 제출도 허가해야 할 수도 있디.

유찰 이유중에는 업체들이 고정가로 인한 손해를 보기 싫어서 고의 유찰 가능성도 높다.

보잉과 사브는 T-7A의  고정가 계약으로 지속적으로 손해를 보고 있기 떄문에 방사청은 문제점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고정가를 피하고, 손해를 업체들이 안보는 수준에서 이윤범위를 넓혀주는 방법이 있다.

E-737 피스아이 조기경보기를 운용하고 있는 공군은 상호호환이 가능한 개량된 기종인 보잉 E-7A를 선호해 방사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보잉은 E-7A가 다시 된다면, 국내에서 1호기를 제외한 3대를 1차때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조립 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운용중인 4대의 E-737 개조개량도 국내에서 수행 할 예정으로, 3차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잠정적이지만, KAI가 보잉의 E-7A 2차 항공통제기 국내조립과 개량작업을 맡아서 할 가능성이 크다.

방위사업청이 기술이전을 받고 싶다면, 3차 입찰을 취소하고 L3해리스 하고 수의계약 맺는게 좋을 수도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