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 지역으로 경남‧창원 선정
상태바
방위사업청,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 지역으로 경남‧창원 선정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0.04.24 0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20년도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  지역을 경남·창원으로 결정하였다. 향후 5년간 총 450억 원 투입하여 지역 중심의 방위산업 발전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은 우수기업들이 방위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지자체․체계기업·중소기업·대학․軍 등 지역혁신 주체들을 한 데 모아 지역별․산업별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 방산 부품의 선제적 개발 및 국산화 확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 지역 중심의 방위산업 발전 거버넌스 구성·운영, 시험설비·부품개발연구실 구축 등
사업자는 시범 사업에 지원한 지자체 중 사업 추진의지 및 역량, 방위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계획,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부기관 부서장으로 구성된 별도 평가위원회*에서 선정하였다. 방위사업청은 평가 결과에 대한 디브리핑도 실시할 예정이다.
   * 위원장(방위사업청 방위산업진흥국장) 포함 위원 총 6명(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으로 구성하여,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 지역 선정 평가 실시

이번에 선정된 경남·창원은 지역 내 체계기업 및 방산 중소기업이 밀집하여 가시적 성과 창출이 가능하고 적극적인 지역 예산 투자, 실질적인 부품 개발 소요 발굴 등 방위산업 발전을 위한 지자체의 의지 및 향후 발전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1차 연도인 올해 사업비는 시험설비 도입, 방산부품국산화연구실 신설 등 인프라 구축 비용으로 집행될 예정이다. 연차별 세부 사업계획을 방위사업청과 지자체 간 협의를 통해 5월까지 확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경남·창원의 사업계획에 따르면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을 통해 향후 5년간 생산유발액 843억 원, 부가가치 유발액 373억 원 및 1,024명의 지역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방산혁신클러스터 운영 방안 (자료 : 방위사업청)
방산혁신클러스터 운영 방안 (자료 : 방위사업청)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이번에 선정된 경남·창원은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우수 지역인재 육성 및 고급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기조에 기여할 것”이라며,
“올해 1개 지역을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며,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이 방위산업의 대·중소기업 상생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심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