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이라크 공군 T-50IQ 조종사 양성 및 정비운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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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이라크 공군 T-50IQ 조종사 양성 및 정비운용 지원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2.07.02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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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내각총리 및 군 관계자 참석, 편대비행 시범 선보여

해외에 수출된 T-50 시리즈의 후속운영지원 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섰다.

항공기 후속운용 지원 사업은 수출 획득사업보다 장기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항공기 수출사업의 새로운 수입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은 지난 6월 30일(현지 시각)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와 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T-50IQ 전술기 후속운용지원과 관련된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T-50IQ 설명을 듣고 있는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 (사진:KAI)
T-50IQ 설명을 듣고 있는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 (사진:KAI)

 이라크에 파견된 KAI 기술진의 점검을 마친 3대의 T-50IQ는 이날 편대비행을 하며 한국의 정비 및 후속 지원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라크는 KAI와 협력해 보유 전투기의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T-50IQ 후속운영지원 사업은 이라크에 수출된 T-50IQ의 정비와 군수지원, 군수품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신규 조종사와 정비사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을 2025년 2월까지 지원한다.

계약 금액은 3.6억 달러 규모로,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체결한 첫 후속운용지원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진행되고 있다.

T-50IQ 비행 이륙 전 기체를 살펴보는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 (사진:KAI)
T-50IQ 비행 이륙 전 기체를 살펴보는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 (사진:KAI)

후속운용지원사업은 그동안 항공기 수출 위주였던 KAI의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통상 30년 이상 운용하는 항공기의 수명 주기 전체를 100으로 볼 때, 개발과 양산은 30~40, 후속운용지원은 60~70으로 더 큰 시장규모를 자랑한다.

이번 행사로 T-50IQ가 이라크 공군에 본격 운용됨에 따라 T-50 계열 항공기에 관심이 많은 이집트, UAE 등 인근 중동국가 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T-50IQ 후속운영지원 및 편대 비행 행사에 참석한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 (사진:KAI)
T-50IQ 후속운용지원 및 편대 비행 행사에 참석한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 (사진:KAI)

 KAI 관계자는 “KAI의 T-50 계열 항공기와 후속 지원 역량은 한국공군과 해외 수출국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라며“완벽한 서비스로 가동률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국산 항공기 수출 1,000대의 핵심요소로 키워 갈 것”이라고 밝혔다.

KAI는 이라크 현지에서 후속운영지원을 함께할 교관 조종사, 정비사, 비행 및 정비 교육 훈련 관리자 등 부사관 이상 군 경력자를 채용 중이다.

 KAI는 이라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수출 확대를 위해 T-50 계열의 항속거리를 늘리고 무장을 강화하는 성능개량을 추진하고 있다.

 T-50 계열은 우리나라는 물론 5개 국가에 200여 대 이상 판매된 기종으로 KAI는 미국 전술 훈련기 사업 성공을 통해 서방 진영을 대표하는 훈련기 겸 경공격기로 자리매김한다는 각오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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