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타격을 위한 핵심전력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 확보
상태바
정밀타격을 위한 핵심전력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 확보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6.23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 이하 방사청)은 정밀타격 할 수 있는 핵심체계인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를 기술협력생산하기 위하여 (주)한컴라이프케어와 6.23.(금) 약 867억원에 계약을 체결 했다고 밝혔다.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는 전투기의 레이저유도폭탄으로 정밀타격하기 위한 핵심 무기체계이다.

스카라브는 80mJ 이상의 에너지로 진정한 터미널 유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다이오드 펌프형 Nd:Yag 레이저 표적 지시기다. 다이렉트 뷰 광학 장치와 열화상 카메라 + 시스팟 기능(옵션)을 통해 레이저와 표적 간 조명을 실시간으로 피드백할 수 있으며 복잡하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보어사이트 절차가 필요없다.(사진:L3 Harris)
스카라브는 80mJ 이상의 에너지로 진정한 터미널 유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다이오드 펌프형 Nd:Yag 레이저 표적 지시기다. 다이렉트 뷰 광학 장치와 열화상 카메라 + 시스팟 기능(옵션)을 통해 레이저와 표적 간 조명을 실시간으로 피드백할 수 있으며 복잡하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보어사이트 절차가 필요없다.(자료사진:L3 Harris)

적진에 미리 투입한 특전요원이 적 핵심표적 등을 정확히 식별하여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의 레이저를 표적에 조사(照射)하면, 아군의 전투기에서 발사된 레이저유도폭탄은 표적에서 반사된 레이저파를 수신받아 표적으로 정밀 유도된다.

이를 통해 날씨로 인한 표적식별이 어려운 전장에서도 정확하게 표적을 식별, 파괴할 수 있으며, 전투기의 생존성 보장은 물론 표적 오인으로 인한 불필요한 인명살상도 예방할 수 있다.

기술협력으로 추진하는 금번 사업은 1차 사업 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은 보장하되, 지상요원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중량을 크게 경량화시킴으로써 작전 임무수행 능력이 향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레오나르도 DRS의 조인트 이펙트 타겟팅 시스템(JETS)(자료사진:Leonardo DRS)
레오나르도 DRS의 조인트 이펙트 타겟팅 시스템(JETS)(자료사진:Leonardo DRS)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는 그 동안 국내 기술력 부족으로 국외구매에  의존해왔지만 금번 사업을 통해 (주)한컴라이프케어가 국외업체(L3 harris사, Leonardo DRS사)부터 핵심기술 이전과 생산, 검사 장비를 기술협력  받아 16개의 국내 협력업체들과 함께 생산할 계획이다.

방사청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고위공무원 정규헌)은 "금번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 사업을 통해 적 종심에서 탄도미사일 발사대 등 표적을   획득, 식별, 정밀유도 할 수 있는 3축 체계의 핵심전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며, 동시에 국내 생산기반 확보와 병행한 국내 협력업체 일자리 창출 및 유사사업 연구개발 참여역량 확보 등 국내 방위사업 역량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