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우주군, 작전교리 SPD3.0 으로 심우주까지 작전영역 확대
상태바
미우주군, 작전교리 SPD3.0 으로 심우주까지 작전영역 확대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08.0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우주군의 새로운 '작전' 교리는 평화와 전쟁 시 합동군 내에서 미국 우주 자산을 보호하고 방어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상군을 방어하고 모든 전투에서 '전투력'을 사용하여 '치사율'을 높이는 등 우주군의 역할을 처음으로 명시했다.

작전교리에서 미우주군의 첫 번째 기본 행동 계획이며, "공격" 및 "방어" 우주 작전과 같은 우주군의 특정 임무와 우주에서 비교적 새로운 개념인 "기동 및 군수"의 경계를 보다 명확하게 정의했다.

"우리가 선택한 시간과 장소에서 우주 우위를 점하는 것은 군대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우주군(USSF)의 핵심 교리인 우주 교리 간행물(SDP) 3-0에서 작전은 우주 영역 내에서 이러한 우위를 확보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 합동군사령관(JFC)을 지원하기 위한 공식적인 조언과 모범 사례를 설명한다."라고 우주 훈련 및 준비 사령부(STARCOM) 책임자인 숀 브래튼 소장은 작전 교리의 서문에서 써있다.

2023년 4월 5일, 그린란드 피투픽 우주기지에 있는 제23우주작전대대 1소대 소속 레이더 돔 앞에 미 우주작전사령관 챈스 솔츠먼 장군과 귀빈들이 서 있다. 1소대는 스페이스 델타 6 - 우주 접근 및 사이버 공간 작전에 속해 있다. 1소대의 임무는 미국 및 동맹국 정부의 위성 프로그램에 원격 측정, 추적 및 지휘 작전을 지원하는 것이다.(사진:USSF)
2023년 4월 5일, 그린란드 피투픽 우주기지에 있는 제23우주작전대대 1소대 소속 레이더 돔 앞에 미 우주작전사령관 챈스 솔츠먼 장군과 귀빈들이 서 있다. 1소대는 스페이스 델타 6 - 우주 접근 및 사이버 공간 작전에 속해 있다. 1소대의 임무는 미국 및 동맹국 정부의 위성 프로그램에 원격 측정, 추적 및 지휘 작전을 지원하는 것이다.(사진:USSF)

작전교리의 역할은 군대가 국가 안보 목표를 추구할 때 지침이 되는 기본 원칙을 설정하고, 전투 방식을 규정하는 합의된 개념과 용어를 확립하는 것이다. 교리에는 다양한 수준이 있으며, 미합동참모본부가 만든 교리는 먹이사슬의 최상위에서 합동군 작전을 안내한다. 그런 다음 각 군에서는 특정 역할과 임무를 다루는 자체 교리 문서를 작성한다.

가장 최근에 제 6군으로 2019년 창설된 미우주사령부와 미우주군은 지난 10년 동안 더욱 복잡해지고 위험으로 가득 찬 미군 우주 교리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참고로 우주군은 우주 시스템을 운용할 가디언을 조직, 훈련 및 장비하고, 스페이스컴은 실제 군사 우주 작전을 수행한다.)

미우주군의 첫 번째 공식 교리 논문은 스페이스 캡스톤 책자다: 우주력(Spacepower)은 우주를 별도의 전쟁 영역으로 정의하고 미래 합동 작전에 필수적인 '우주력'을 정의하고자 2020년에 발간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타컴은 작년에 인력, 유지 및 계획에 관한 일련의 하위 교리 문서를 발표했다.

미우주군 교리에서 계층 구조(사진:USSF)
미우주군 교리에서 계층 구조(사진:USSF)

스타컴은 7월 31일에 SDP 3.0과 함께 새로운 "정보" 교리인 SPD-2.0을 발표했는데, 스타컴 책자에서 작전교리는 "정보가 우주 작전에 어떻게 기여하고 합동 전투원이 사용할 수 있는 정보 데이터를 향상시키며 정보 커뮤니티에서 가디언의 역할을 강조하는 방법"을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분쟁 스펙트럼 전반에서 합동군 지원

그러나 SDP 3.0은 국방부가 현재 유비쿼터스 "경쟁" 단계(본질적으로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현대판 냉전에 해당)에서부터 열전까지 분쟁의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가디언스가 우주력을 활용하여 SPACECOM과 합동군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발표된 문서 중 가장 중요한 문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작전교리에 따르면 미우주군은 세 가지 측면에서 작전을 수행하게 된다.

작전 환경 조성. 우주 작전에는 안보와 안정을 증진하고, 행동의 자유를 보존하며, 이에 반하는 적의 활동을 억제하는 활동이 포함한다. 

사이버 공간 위협 이벤트사이버 공간 위협 요소(사진:USSF)
사이버 공간 위협 요소(사진:USSF)

가디언은 다른 국방부 및 정보 커뮤니티 조직과 소통하는 동시에 동맹국, 파트너, 상업 단체 및 학계와 관계를 구축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적절하고 승인된 경우 데이터 공유 및 협업과 함께 모든 영역에서 작전 지원을 구축하고, 우주 영역의 전반적인 보안을 강화하며, 우주에서 적절한 행동을 장려하고, 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충돌 방지. 우주에서, 우주에서, 우주에서 분쟁을 방지하기 위한 우주 작전에는 적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 포함된다. ... 우주 작전은 모든 영역에서 합동 작전의 안전과 보안 및 억지력을 강화한다. 합동군의 일원으로서 가디언은 가역적 및 비가역적 효과를 통해 모든 영역에서 위험하거나 불법적인 적의 행동을 억제하는 행동에 중점을 둔다.

전투에서 승리. 억지력이 실패할 경우, 우주군은 미국이 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우주 전투력을 제공함으로써 합동군사령부의 치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연합군의 일부인 가디언은 바람직하지 않은 적의 행동을 억제하고 모든 영역에서 적의 우주 능력을 거부, 교란, 손상 또는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계획자는 해당 작전군과 함께 기만 작전을 고려할 수도 있다.

SDP 3.0은 1월에 우주군 본부에서 발행한 비공식 "우주 교리 노트, 작전"을 기반으로 한다. 또한 미합동참모본부가 2020년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한 '합동 간행물 3-14 우주 작전(JP 3-14)'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이 간행물에서 다소 벗어난 부분도 있다. 예를 들어, 우주군은 JP 3-14의 "우주 우위"의 정의를 미묘하게 변경하여 미국의 우주 시스템을 간섭으로부터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주에서 상대방의 "행동의 자유"를 "거부"하는 것까지 포함하도록 했다.

미우주군의 우주공간에서 경쟁 연속성(사진:USSF)
미우주군의 우주공간에서 경쟁 연속성(사진:USSF)

흥미롭게도 새로운 우주군 교리는 합동 우주 작전 교리와 직접적으로 일치하려고 하기보다는 2022년 6월 18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합동참모본부의 최상위 교리 간행물인 "JP 3.0 합동 캠페인 및 작전"에 자세히 설명된 대로 우주 활동을 군사 작전의 12가지 원칙에 더 가깝게 매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SPD 3.0에는 2021년 11월에 공군부에서 발행한 "우주 교리 간행물/공군 교리 간행물 3-99"에 명시된 대로 우주 작전이 "합동 전 영역 작전"에 어떻게 부합하는지에 대한 섹션이 특별히 포함되어 있다. SPD 3.0은 영역 간 "상호 지원"의 중요성에 주목하면서 "적의 우주 능력을 거부, 교란, 손상 또는 파괴하고 우주에서의 행동의 자유를 보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작전은 우주가 아닌 다른 영역에서 시작될 수 있다"는 점도 인식하고 있다.

기술 용어 정의: 공격 대 방어; 기동성
새로운 우주 작전 교리는 미우주군이 고유한 임무로 간주하는 13가지 임무 영역을 명확히 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해야 한다. 

여기에는 우주 영역 인식 및 위치 파악, 탐색 및 타이밍과 같은 전통적인 임무부터 "전투력 투사" 및 "우주 이동성 및 군수"와 같이 더 새롭거나 적어도 더 광범위하게 정의된 임무까지 다양하다.

특히 "전투력 투사"에 대한 섹션에서는 합동 작전을 지원하는 공격 작전과 방어 작전에 대한 공식적인 작전의 관점을 제공하는데, 이는 미우주군 및 미국방부 지휘부들이 공개적으로 언급하기를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우주 전투력 투영에는 우주 영역(탐색전 포함)에서, 우주 영역으로부터, 또는 우주 영역에 대한 공격 및 방어 군사력(화력 및 방호)이 포함된다. 공격적 우주 작전은 우주 안팎에서 적을 공격합니다. 이러한 작전은 적에게 비용을 부과하거나, 행동 변화를 강요하거나,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거나, 적의 군사력의 행동의 자유를 거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어적 우주 작전은 우주 영역에서, 우주에서, 우주 영역으로 향하는 적의 공격을 격퇴하거나 격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작전은 현상 유지, 주도권 탈환, 적의 우세한 지위 박탈, 아군의 행동 자유 보호를 목표로 합니다. 공격과 방어 작전의 구분이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니다. 

미 우주군의 구조(사진:USSF)
미 우주군의 구조(사진:USSF)

방어군은 작전을 계획할 때 어느 쪽이 주도권을 유지하거나 이용하려 하는지(공격), 어느 쪽이 적의 주도권에 대응하는지(방어) 측면에서 공격과 방어를 고려한다. 모든 전투 작전에는 원하는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일관된 행동으로 통합된 공격 및 방어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작전교리는 또한 합동 작전에서 "기동"으로 알려진 것에 대한 우주군 고유의 견해인 "우주 기동 및 군수"에 대한 최초의 공식적의 정의했다.

작전교리인 SPD3.0은 우주 기동 및 군수(SAML이라고도 함)는 우주 이송, 위성 작전, 병력 재구성, 우주 작전 요원 병력 유지, 인간 우주 비행 지원을 통해 합동 우주 작전 유지를 지원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동성(이동 및 기동)에는 궤도 간, 궤도 내, 궤도 내 우주 차량의 발사 후 수송과 임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증강 기동 또는 재구성, 작전 성능 저하 또는 손실, 수명 종료와 관련된 기동이 포함된다. 향후 궤도상 물류에는 우주선 서비스, 폐기, 잔해물 관리 기능, 급유, 우주 내 구성품 설치 등이 포함될 수 있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SPD 3.0은 향후 우주군의 임무가 지구 중력장의 한계를 벗어난 심우주까지 확장될 수 있다고 작전영역을 광범뤼하게 기술하고 있다.

미우주군은 현재 우주 작전을 위해 세 가지 중첩 궤도 체제를 정의하고 있다.라고 교리에 되어 있다.

미우주군의 우주공간 영역 인식(사진:USSF)
미우주군의 우주공간 영역 인식(사진:USSF)

미군사 우주 작전은 작전 교리에서 "지구 중심 체제"라고 부르는 저지구 궤도, 중지구 궤도, 지구 동기 궤도에서 이루어진다.

다른 두 가지 체제는 지구와 달 사이의 "환일 공간", 비교적 안정적인 지구-달 라그랑주 포인트, 달 주위의 궤도를 포함하는 "천문 체제"와 태양 주위의 궤도, "태양과 행성의 중력 효과가 결합된 라그랑주 점"으로 구성된 "태양 체제"다다.

그러나 미우주군은 더 멀리 있는 우주영역을 염두하고 있는데, 미래의 군사 우주 작전은 이 세 가지 체제를 넘어 확장될 수 있다.라고 작적교리인 녱3.0은 명시하고 있다.

미우주군이 작전교리인 SPD3.0을 통해서 육해공,해병대에서 우주관련 자산을 흡수해서 심우주 영역까지 미합동참모본부가 기술한 영역을 훨씬 초월한 작전범위로 자신들의 영토로 명시하고 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