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공군, F-35 8,250만 달러 F-15EX 9,000만 달러 최신로트 가격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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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공군, F-35 8,250만 달러 F-15EX 9,000만 달러 최신로트 가격 확정
  • 이승준 기자
  • 승인 2023.11.05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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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EX 이글 II 전투기 프로그램의 두 번째 생산 로트에 대해 약 9 천만 달러이며, 이는 F-35A의 최신 가격보다 약 750 만 달러 더 비싸다고 미공군은 밝혔다.

F-35A 미공군용 전투기는 8대당 ,250만달러로 확정되었다.(사진:U.S.Air Force)
F-35A.(사진:U.S.Air Force)

미공군은 프로그램의 주요 이정표 인 9 월 28 일에 보잉의 F-15EX의 3 로트에 대한 계약을 확정했다.

그러나 계약에 포함된 대당 9,000만 달러라는 금액은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공군 대변인에 따르면 새로운 계약에 따라 F-15EX 가격은 2로트의 경우 "대략" 9,000만 달러에서 시작하여 3 로트에서 9,700만 달러로 상승한 후 4 로트에서 9,400만 달러로 하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측은 앞서 2022년 11월에 전투기의 첫 번째 로트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면서 이미 두 대의 시험용 전투기와 구매한 6대의 전투기에 대해 8050만 달러의 판매 가격을 책정했는데, 이는 네 번째 로트가 도입될 때까지 F-15EX의 가격이 해마다 대당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공군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여 조정된 당시 달러로 판매 가격을 정한다.)

비용 비교로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소 대변인 루스 고메어는 미공군의 스텔스 전투기 변형의 "평균"비행 비용은 전투기의 15, 16, 17 번째 생산 로트의 경우 8250 만 달러이며 2023, 2024 및 2025년에 인도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메어는 또한 수직 이착륙 F-35B의 평균 플라이 어웨이 가격은 1억 1,900만 달러이며, 항모 함재기인 F-35C는 15-17 로트의 경우 1억 2,210만 달러라고 밝혔다. 

F-15EX는 로트2부터 대당 9천만달러로 시작해서, 가격상승폭이 약 400만700만달러가 생길 것이라고 미공군은 밝혔다.(사진:U.S.Air Force)
F-15EX는 로트2부터 대당 9천만달러로 시작해서, 가격상승폭이 약 400만~700만달러가 생길 것이라고 미공군은 밝혔다.(사진:U.S.Air Force)

미공군 대변인은 F-15EX에 대한 보잉과의 계약으로 두 번째 및 세 번째 로트에 대한 기존의 미확정 계약 조치 (UCA)가 확정되었으며, 이는 국방부가 가격 등의 세부 사항이 확정 될 때까지 과정 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F-15EX 48 대에 대해 39 억 달러가 되었다고 밝혔다.

보잉은 F-15EX의 두 번째와 세 번째 로트는 12 대의 전투기로 구성되고 네 번째 로트는 24 대가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4번 로트 납품은 2026년에 시작될 예정이다. (보잉은 8 대의 전투기로 구성된 첫 번째 로트를 인도하는 중이다.)

F-35 대변인 고메레는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소는 획득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비용 절감 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생산 중인 4.5세대 전투기를 능가하는 대폭 향상된 5세대 능력에 대한 학습과 비용 절감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록히드 마틴은  F-35에서 비용 경쟁력이 뛰어나고 비교할 수 없는 5세대 기능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 이 전투기는 비용을 관리하면서 위협에 앞서 나갈 수 있는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제작업체가 비용을 제시하는 방식에 따라 두 전투기 모두 다양한 가격표 수치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F-35에 대한 새로운 로트 계약이 발표되면 이는 전투기 본체 자체에 대한 것이며 엔진에 대한 발표는 나중에 이루어진다.

미공군의 전투기 숫자유지는 F-15EX가 포함되지 않으면 불가능할 것이라고 미국내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사진:U.S.Air Force)
미공군의 전투기 숫자유지는 F-15EX가 포함되지 않으면 불가능할 것이라고 미국내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사진:U.S.Air Force)

F-15EX 주요 최종 품목으로 기체, EPAWSS(이글 패시브 능동 경고 생존 시스템), 엔진, 레이더 및 전투기의 기타 모든 관련 하위 시스템)과 엔지니어링,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프로그램 관리, 엔지니어링 변경 주문과 같은 기타 해당 비용이 포함된다.

F-35 프로그램은 스텔스 전투기의 "하드웨어(기체, 차량 시스템, 임무 시스템, 엔진 및 엔지니어링 변경 주문 비용"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비용을 계산한다.

가격표는 두 기종에 대한 가장 최근의 수치이지만, 두 기종 모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다.

F-35의 15-17번 로트 계약은 1년 이상 협상을 거쳐 F-15EX 계약보다 거의 1년 전인 2022년 12월에 최종 확정되었으며, F-35 프로그램은 현재 최소 2번의 로트 계약을 더 협상 중이다.

미공군의 F-35A 전투기는 TR-3 개량이 난항을 보이는 가운데, 가격이 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개량비용을 구매국들에게 전가할 가능성도 크다.(사진:U.S.Air Force)
미공군의 F-35A 전투기는 TR-3 개량이 난항을 보이는 가운데, 가격이 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개량비용을 구매국들에게 전가할 가능성도 크다.(사진:U.S.Air Force)

F-15EX와 같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전투기를 유지하는 것과 관련된 잠재적인 문제를 강조하면서 공군의 전투기 전력 감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원래 프로그램을 위해 공군은 144대의 F-15EX를 원했지만 그 숫자는 80대로 줄어들었다가 현재 104대로 늘어났다.

1,763대의 전투기를 운용하려는 미공군의 F-35 프로그램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수년 동안 안정적이지만 그 숫자가 유지될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 회의적 이다.

[디펜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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