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전투기 24년 최초 양산 돌입
상태바
KF-21 전투기 24년 최초 양산 돌입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4.01.11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영공 방위의 중심이자 대한민국 첨단 방위산업과 과학기술을 이끄는 복합 플랫폼(Platform)으로서 한국형전투기KF-21 체계개발사업이 23년에 주요 성과들을 달성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6년 체계개발 성공과 전력화에도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KF-21 시제 4호기 고온환경시험 (사진:방위사업청)
KF-21 시제 4호기 고온환경시험 (사진:방위사업청)

 KF-21은 '23년 시제기 최초비행을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6호기까지 모든 시제기가 비행에 성공했으며,

초음속 비행, 공대공 무장분리 시험 등의 다양한 시험을 통해 최초 시험평가를 완수하고,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획득하여 최초 양산 착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서울 ADEX 2023(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 참여하여 시범비행, 지상전시 등을 통하여 그동안의 개발 성과를 국민들에게 직접 선보이기도 했다.
  
'24년에도 KF-21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비행시험을 지속함은 물론 다양한 시험들을 수행한다.

현재 시제 4호기가 국방과학연구소 해미 시험장에서 항공기의 극한환경(저온/고온/강우/결빙)에서의 정상작동 여부를 검증하는‘전기체 환경시험’을 진행 중이며, 2월까지 수행한다.
  
올해 말까지 최초양산 계약을 체결하고 KF-21 공군 1호기 생산에 착수하여 적기 전력화를 위한 최초양산에 돌입해야 한다.
  
“현재까지 KF-21 체계개발사업은 많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정부, 공군, 개발업체 등 관련기관들의 노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앞으로 공중급유시험, 공대공 미사일 실탄 발사 시험 등을 통해 KF-21의 성능을 지속 검증해 나가며, 나아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K-방산의 미래 주역으로서 방산 수출을 위한 준비와 지원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라고 밝혔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