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속 위험을 제거하는 ‘무인기뢰처리기-Ⅱ’ 전력화 완료
상태바
바닷속 위험을 제거하는 ‘무인기뢰처리기-Ⅱ’ 전력화 완료
  • 이치헌 기자
  • 승인 2020.12.31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닷속 기뢰를 제거하여 국민의 안전보장에 기여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바닷속에 설치된 기뢰를 신속하게 제거하는  무인기뢰처리기-Ⅱ 를 국내 기술로 개발(대양전기공업(주))하여 해군에 전력화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무인기뢰처리기는 해외에서 도입한 이후 장기간 운용으로 노후화되었고, 여러 제한사항과 정비 문제 등으로 신형 무인기뢰처리기의 도입이 요구되어 왔다.

무인기뢰처리기-II (사진: 방위사업청)
무인기뢰처리기-II (사진: 방위사업청)

이번에 전력화 완료된 무인기뢰처리기-II는 ‘18년부터 배치하였으며, 국내 민간의 우수한 해양로봇 기술을 국방에 적용하여 개발된 수중 무인체계로 주요 항만, 해상교통로, 상륙해안 등에 설치된 기뢰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제거하는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무인기뢰처리기-II는 기뢰제거 함정이 음탐기로 기뢰를 탐색한 이후 투입되며, 원격조종으로 이동하여 기뢰를 식별하고, 기뢰제거용 폭약을 설치하여 기뢰를 처리한다.

기존 해외에서 도입해 온 장비와 비교하면 운용시간이 증가된 것은 물론, 조류 극복 능력이 강화되어 한반도 전 해역에서 기뢰 작전을 보장하고, 무인기뢰처리기와 함정 간 연결된 케이블이 절단된 경우에도 자율항해 복귀가 가능하다. 또한 국내 기술로 개발하여 후속 군수지원 및 정비지원에도 유리하다.

원호준(고위공무원) 무인사업부장은 “무인기뢰처리기-II의 전력화로 해군의 기뢰 작전 능력이 향상될 것이며, 방위사업청은 향후에도 해양 무인체계를 개발하고 전력화하여 군 전력증강은 물론 국가 산업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