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호위함,KDDX의 추진기관 - GE사의 LM 2500 최신 버전(1)
상태바
차기 호위함,KDDX의 추진기관 - GE사의 LM 2500 최신 버전(1)
  • 장훈 기자
  • 승인 2021.08.0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GE (General Electric)

세계 최다 운용경험의 LM가스터빈 기반 세계 유일의 체계통합 함정추진체계 공급 업체

GE 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함정 추진용 가스터빈과 전기추진시스템 공급 실적을 갖고 있다. 

세계 해군의 많은 극한 환경과 특수한 운용 요구 조건을 만족시킨 세계 최대의 실적은 튼튼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고 바로 해군의 신뢰도로 이어진다. 

이번 부산에서 6월 9일부터 개최되는 MADEX 국제해양방위산업전에서 GE는 전시 부스 (#G201)를 열고 KDDX (한국형 차기 구축함) 사업과 CVX (경항공모함) 사업에 적용 가능한 해군함정용 추진기술을 소개한다.

한국해군의 차기 함정 사업을 위해 GE는 이미 검증된 통합전기추진 (IFEP: Integrated Full Electric Propulsion)과 복합식전기추진 (HED: Hybrid Electric Drive) 체계를 모두 갖추고 있다. GE의 IFEP 추진체계는 영국 해군의 Type45 구축함에 적용 된 GE가 설계한 체계 기반이고, HED 추진체계는 영국 해군의 Type26 호위함에 적용 된 충격 및 특수성능 검증이 완료된 추진 전동기를 사용할 것이다.  이 두 전기추진 체계는LM2500 가스터빈 2대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함정의 작전 지속능력과 경제적인 운영성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GE의 IFEP추진체계는 첨단 AIM 추진전동기 (Advanced Induction Motor),  전력변환장치와 함께 LM2500발전기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특수성능을 완전히 만족하고 높은 신뢰도를 제공한다. GE의 IFEP  시스템 통합능력을 바탕으로 한 IFEP 추진체계가  KDDX 차기구축함에 적용 된다면 향후 CVX 경항모 추진체계에도 적용 가능한 안정적인 함정 추진체계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것은 마치 영국해군의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이 Type45구축함을 통해 얻은 경험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비용, 위험 및 검증기간으로 통합전기추진체계를 적용할 수 있었던 것과 유사한 접근 방식이다. 

1.GE (General Electric)

세계 최다 운용경험의 LM가스터빈 기반 세계 유일의 체계통합 함정추진체계 공급 업체

-GE는 에디슨이 1892년 설립한 이후 128년 이상 혁신을 선도해온 세계적인 기술 기업이다. GE는 특히 추진 분야에서 지난 100여년간 중요한 최초의 기술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루었다. 예를 들어, 1920년에는 세계 최초 선박용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을 개발했으며, 1936년에는 제트엔진을 세계최초로 시험하였다.

-GE는 기계식, 하이브리드식, 통합전기추진식 어떤 추진체계 방식이던 가장 검증되고 최적화된 함정추진체계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력과 경험 보유하고 있다.
-GE는 전 세계 41개국의 해군에 755척의 함정추진 체계를 공급했고(1,600만 시간 운용),  한국해군은 총 107척의 함정에 186기의 GE 가스터빈을 운용 또는 도입 예정입니다.

GE:세계 최다 함정추진용 가스터빈과 전기추진시스템 공급 실적
GE:세계 최다 함정추진용 가스터빈과 전기추진시스템 공급 실적

-GE는 총 46척의 통합전기추진 장비 공급을 통해 성능과 신뢰성이 검증되었고, 통합전기추진의 운용 효율성, 경제성, 미래확장성, 생존성 등의 장점과 최적의 조합을 만들 수 있는 가스터빈 원동기 선정의 중요성을 가장 잘 알고 있다.

-GE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역시 총 49척의 공급 실적을 갖고 있다. 전기추진함정의 경우 단위 장비의 성능 이상의 통합 성능 검증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스템통합 기술력과 검증된 실적이 필요하다.

통합전기추진시스템 적용을 위한 LM2500가스터빈과 AIM추진전동기
통합전기추진시스템 적용을 위한 LM2500가스터빈과 AIM추진전동기

[디펜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